130번째 '월요 박스오피스 레터'입니다. 영화의 흥행 성적, 관객 수와 관련한 주제로 매주 이것저것을 씁니다. 가끔은 그냥 주말 박스오피스 요약을 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6월 1주차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및 관객 수 등 통계를 간략히 정리하겠다. 2021년 22주차에 해당한다.
*기간: 6월 4일(금) ~ 6월 6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77만 7,990명 (전주 대비 +8.36%)
1위: <컨저링3: 악마가 시켰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9만 4,522명
*누적 관객 수: 34만 5,76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133개(10,799회)
*좌석 판매율: 18.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9억 7,915만 원
*누적 매출액: 34억 8,148만 원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13.9%(3위)
<컨저링>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인 <컨저링3: 악마가 시켰다>가 주말 1위를 차지했다. 확고한 1위는 아니었고 <크루엘라>에 잠시 위협받기도 했지만 결국은 4만 7천 명 정도의 주말 관객 수 차이로 1위. 2편이 192만 관객을, 1편이 226만 관객을 동원했으니 상황을 고려하면 전편만큼의 흥행이야 불가능하지만, 제임스 완 감독이 제작자로 물러나고 난 뒤에도 여전히 시리즈의 저력을 증명한 셈. 금주 개봉하는 <캐시트럭>이 상위권 박스오피스에 변화를 가져올지, 혹은 <컨저링3: 악마가 시켰다>가 1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가 이번 주에 판가름 날 것이다.
2위: <크루엘라>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24만 7,613명
*누적 관객 수: 66만 4,320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186개(10,456회)
*좌석 판매율: 15.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26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24억 5,773만 원
*누적 매출액: 63억 0,717만 원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16.7%(2위)
개봉 2주차의 <크루엘라>가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2위 자리를 지켰다. 차트를 지배할 만큼의 위력은 아니지만 영화에 대한 반응이 좋은 편이고 호러와 액션보다 상대적으로 관객들이 무난하게 선택할 수 있는 장르에 해당되어, 주말이 지나고 오히려 <컨저링3: 악마가 시켰다> 보다 예매율 면에서 상위권에 있기도 하다. 이번 주에도 2~3위권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3위: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7만 3,150명
*누적 관객 수: 204만 9,95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161개(10,452회)
*좌석 판매율: 9.8%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19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16억 8,662만원
*누적 매출액: 197억 5,458만원
*배급: 유니버설 픽쳐스
*현재 예매율: 5.8%(3위)
개봉 3주차의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가 두 계단 내려온 3위. 주말 동안 누적 관객 200만 명을 넘어, 늦봄 초여름 시즌을 확실히 견인했다. 이런 장르 영화의 특성상 주말 하락폭이 적지는 않았는데, 50%대의 등락은 비교적 양호하게 볼 수 있기도 하다. 다만 극장에서는 상영회차 배정을 비슷하게 해 준 데 비해서 1, 2위 영화들과 좌석판매율 면에서는 다소 차이를 보였으니, 이 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관심도가 어느 정도 낮아졌다고 할 수 있겠다.
4위: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
*순위 변동: 1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2만 4,950명
*누적 관객 수: 209만 9,13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74개(919회)
*좌석 판매율: 21.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월 27일
*개봉 주차: 19주
-
*주말 매출액: 2억 4,008만원
*누적 매출액: 202억 2,131만원
*배급: 워터홀컴퍼니(주)
*현재 예매율: 1.4% (8위)
개봉 19주차를 맞이한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이 지난주 5위에서 다시 한 계단 오른 4위를 기록했다. 누적 관객 수는 210만 명을 바라보고 있다. 10위권 영화들 중 좌석판매율은 압도적인 1위. 상영회차가 많이 줄어들었음에도 여전히 관객들이 찾고 있고 예매율도 비교적 상위권을 지키고 있는 걸 보면 21~22주차까지는 박스오피스 10위권을 지킬 것 같은데... 추이를 또 지켜봐야 할 일이다.
5위: <파이프라인>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3,136명
*누적 관객 수: 12만 4,00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434개(1,965회)
*좌석 판매율: 5.7%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5월 26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억 2,149만원
*누적 매출액: 10억 9,042만원
*배급: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리틀빅픽처스
*현재 예매율: 1.4%(8위)
유하 감독의 신작 <파이프라인>이 지난주 3위에서 두 계단 내려와 5위를 기록했다. 누적 관객 수는 12만 4천여 명을 기록 중이다. 유하 감독의 영화 가운데 다소 조용하게 개봉한 느낌이 들었는데, 관객들의 반응도 상대적으로 소소하게 느껴진다. 한국 영화들이 대체로 개봉을 피하거나 연기하고 있는 추세여서 이 시기 개봉을 택한 게 한편으로 대담하게 여겨지기도 한다.
6위: <프로페서 앤 매드맨>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5,856명
*누적 관객 수: 1만 3,10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82개(1,150회)
*좌석 판매율: 4.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2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5,138만원
*누적 매출액: 1억 1,406만 원
*배급: 그린나래미디어(주)
*현재 예매율: 1.7% (7위)
멜 깁슨과 숀 펜 주연의 신작 <프로페서 앤 매드맨>이 6위를 기록했다. 첫 주말까지의 누적 관객 수는 1만 3천여 명. 좌석판매율이 높진 않았지만, 다양성영화를 찾는 관객들이 무난하게 택할 수 있는, 인지도 높은 캐스팅의 영화로 평이한 성적으로 보인다.
7위: <뱅드림! 로젤리아 에피소드Ⅰ: 약속>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5,401명
*누적 관객 수: 7,351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41개(551회)
*좌석 판매율: 7.8%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6월 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962만원
*누적 매출액: 6,731만 원
*배급: (주)애니플러스
*현재 예매율: 0.4% (16위)
7위는 <뱅드림: 로젤리아 에피소드 I: 약속>이 차지했다. 첫 주말까지의 누적 관객 수는 7천 300여 명.
8위: <굴뚝마을의 푸펠>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4,964명
*누적 관객 수: 2만 0,579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67개(673회)
*좌석 판매율: 5.9%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5월 26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4,670만원
*누적 매출액: 1억 7,706만 원
*배급: 리틀빅픽처스
*현재 예매율: 0.4% (15위)
일본 애니메이션 <굴뚝마을의 푸펠>이 개봉 2주차를 맞이해 8위를 기록했다. 현재까지의 누적 관객 수는 2만 명을 조금 넘어섰다.
9위: <도라에몽: 스탠바이미 2>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4,790명
*누적 관객 수: 7만 9,332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65개(418회)
*좌석 판매율: 4.0%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5월 19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4,128만원
*누적 매출액: 6억 9,086만 원
*배급: (주)스마일이엔티
*현재 예매율: 0.1% (40위)
개봉 3주차를 지나고 있는 <도라에몽: 스탠바이미 2>가 9위를 기록했다. 누적 관객 수는 7만 9천여 명을 기록 중이다.
10위: <낫아웃>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3,608명
*누적 관객 수: 5,774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84개(705회)
*좌석 판매율: 2.9%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3,076만원
*누적 매출액: 4,941만 원
*배급: kth, 판씨네마(주)
*현재 예매율: 2.3% (6위)
올해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인 <낫아웃>이 마지막 10위를 기록했다. 누적 관객 수는 현재 5천 700여 명.
*그 외, 11위 <라이더스 오브 저스티스>, 12위 <보이저스>, 15위 <미스피츠> 등의 영화들이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6월 7일(월) 09시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댓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영화 <캐시트럭>(배급: (주)스튜디오산타클로스엔터테인먼트, 제이앤씨미디어그룹)은 가이 리치 감독의 신작으로 제이슨 스타뎀 주연이다. 원제는 'Wrath of Man'이다. 무장 강도로 아들을 잃은 주인공의 응징을 그린 액션 영화. 스콧 이스트우드, 조쉬 하트넷 등이 함께 출연한다. 다음으로 닉 로빈슨, 제이슨 클락 등이 출연하는 <실크 로드>(배급: (주)디스테이션)는 가상화폐로 마약을 거래하는 웹사이트를 소재로 한 작품. 딜런 오브라이언 주연의 <플래시백>(배급: 판씨네마(주))은 시간을 넘나드는 금지된 약물 '머큐리'를 소재로 한 스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