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4시, 실리콘밸리의 한 스타트업 CEO는 조용한 사무실에서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펼친다. 도스토옙스키의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이 딥테크 기업 경영과 무슨 관련이 있을까? 그는 이 고전에서 인간 본성의 복잡성을 읽어내며, 팀원들의 내적 동기를 이해하는 실마리를 찾는다. 현대 비즈니스는 단순한 숫자 게임이 아니다. 복잡계 이론이 설명하듯, 작은 변수 하나가 전체 시스템을 뒤흔들 수 있는 카오스의 영역이다. 이런 불확실성의 바다에서 리더들이 의지하는 나침반이 바로 독서다. 책은 과거의 지혜와 현재의 통찰을 연결하는 시간여행 장치이자, 타인의 실패와 성공을 안전하게 경험해 볼 수 있는 비즈니스 실험실이 된다.
리더십의 본질을 뇌과학으로 들여다보면 흥미로운 지점이 드러난다.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의 신경리더십 연구에 따르면, 탁월한 리더들의 뇌는 일반인과 다른 연결 패턴을 보인다. 특히 전전두엽 피질(의사결정)과 변연계(감정 처리) 사이의 소통이 활발하다. 독서는 바로 이 신경 경로를 강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훈련법이다. 픽션을 읽을 때 활성화되는 거울 뉴런은 타인의 감정을 시뮬레이션하며, 논픽션은 추상적 사고를 담당하는 영역을 자극한다. 넷플릭스 창업자 리드 헤이스팅스가 문화인류학 서적에서 조직문화 혁신의 아이디어를 얻은 것은 우연이 아니다. 그의 뇌는 오랜 독서를 통해 서로 다른 개념을 연결하는 능력을 키워왔던 것이다.
더 주목할 만한 현상은 사고의 유연성이 높아진다는 점이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10년 추적 연구는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독서가들이 단일 분야 전문가보다 파괴적 혁신을 3배 더 많이 창출한다고 보고한다. 에어비앤비의 브라이언 체스키가 디자인 서적과 환대산업 연구를 교차 독서하며 '경험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낸 사례가 이를 증명한다. 뇌는 플라스틱처럼 가변적이다. 독서는 이 가소성을 활용해 리더의 사고 구조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같다. 매일 30분의 독서가 1년 후 완전히 다른 사고 체계를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얼마나 많은 리더가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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