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생상담소 Feb 13. 2023

동료 교사의 합격을 축하해줄 수 없었다

나는 선생님 자격이 없는 사람이었을까?







우리 말에는 문장성분의 종류를 결정하는 조사가 있습니다. 이/가, 을/를, 의, 에게, 으로... 등이 그렇습니다. 이러한 조사들을 격조사라 부르는데, 격조사의 '격'은 자격을 의미하는 '격(格)' 자를 씁니다. 즉, 격조사는 앞에 놓이는 말에게 일정한 자격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언가에 의해 나의 자격이 결정된다는 사실새삼 서글퍼집니다.


선생님, 오늘 제가 사랑하는 두 사람이 임용고사에 최종 합격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기뻐야 마땅할 일이었습니다만, 제 기분은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급격한 속도로 감정이 올라오는가 싶더니,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화가 나더라고요. 스스로도 깜짝 놀랄 만큼 말이에요.


선생님, 저의 자격을 누군가가 부여해 준다고 생각하니 슬퍼집니다. 결국 시험에 합격하지 못한 저는 자격이 없는 셈이겠죠. 스스로 모자람 없이 살아왔다 자부했는데, 결국 자격없는 사람으로 남게 된 것 같아 쓸쓸한 기분입니다. 하나둘 자격을 갖추고 떠나가는데 저만 제자리에 남겨진 것 같아 두렵습니다.


제가 저로서 살아가는 데 제가 저인 것을 빼고 또 어떤 자격이 필요한 걸까요.


그저 제가 저인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말해 주세요, 선생님.

어떤 일을 하고, 어떤 모습을 하고 있든 네가 너인 데에는 어떠한 자격도 필요치 않다고,

그렇게 말해 주세요, 선생님.






매거진의 이전글 임용 10년, 교사를 포기하기로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