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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oline Jan 26. 2021

아이치이, 어디까지 성장했니?

중국판 넷플릭스, 아이치이? 

 2020년부터 한국에 진출하기 시작한 아이치이. 전 세계에서 OTT 시장 점유율 2위이자 나스닥에 상장한 아이치이가 최근 한국 시장으로 진출했다. 중국 유학 경험이 있고, 중국에서 아이치이를 직접 구독했던 경험이 있던 나로서는 아이치이의 한국 진출이 기쁠 수밖에 없다. 처음에는 유학 생활 당시 넷플릭스가 중국에서 VPN 없이는 사용할 수 없어 어쩔 수 없는 마음에 시작한 OTT 플랫폼이었지만, 아이치이만의 매력을 느끼게 되어 한국에 온 지금까지도 꾸준히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아이치이 로고

최근 크리스마스, 새해 멤버십 할인부터 곧 아이치이에서 볼 수 있는 한국 드라마들을 SNS 계정을 통해 소개하며, 활발히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 아이치이. 본 포스팅을 통해 OTT를 구성하는 Content, Device. Platform 특징부터 중국판, 해외판 아이치이 플랫폼 비교 등의 관점에서 아이치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아이치이 소개 및 최근 이슈

 아이치이는 2010년 설립되어 2011년 정식 서비스를 출범하였고, 2012년부터 바이두에서 인수해 운영 중인 중국 OTT 회사이다, 회사의 대표 슬로건으로는 "悦享品质"(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통해 유쾌한 기분을 느낀다)를 내걸며, 중국 내에서 인지도가 가장 높은 OTT 서비스 중 하나로 성장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도 넷플릭스 다음으로 비디오 서비스 한정 가장 많은 유료 구독자를 보유한 회사이다. 1선 도시인(베이징, 상하이, 천진, 충칭) 및 2~4선 도시 회원 증가율 역시 매년 30~40프로의 높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넷플릭스의 회원 수(1억 480만 명)와 큰 차이는 없으나 매출을 보면 넷플릭스가 116억 9271만 달러(약 13조 9000억 원)로 아이치이의 수입은 아직 넷플릭스의 30% 수준에 불과하다.

아이치이 공식 인스타

2018년 3월 나스닥에 상장된 이후 2020년에는 한국 진출을 시작했고, 2021년에는 미국, 유럽, 아프리카 등의 해외 구독자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2021년 1월 말부터 아이치이, 니켈로디언, 비아콤 CBS 인터내셔널 스튜디오에서 공동 제작한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물인 Deer Squad(디어 스쿼드)를 니켈로디언에 배급하여 해외 시장으로 아이치이의 파이를 넓혀갈 계획이다.

출처: 유튜브 니켈 로덴(https://www.youtube.com/watch?v=FjGGiL8_Tpc)

디어 스쿼드는 실제 호주, 필리핀, 뉴질랜드 등의 국가에서 큰 인기를 끈 애니메이션 시리즈물로 자국의 시장에만 초점을 맞추었던 전략과 달리 최근 유료 구독자의 최대 50%를 해외에서 확보한다는 목표를 확립한 아이치이의 비즈니스 전략을 엿볼 수 있는 행보라고 할 수 있다.


시장규모 분석

2020년 3분기 기준 영업 손실은 약 12억(위안화 기준) 정도이며, 이는 전체 수입 72억(위안화 기준)의 68.4% 차지한다. 하지만 이는 지난 10년간 가장 손실이 적었던 수치이다. 본래 아이치이의 수입 구조 중 구독비와 영업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콰이 쇼우, 틱톡 등의 회사 성장과 동시에 타격을 크게 입고 있으며, 2018년도부터 계속 광고 수익이 떨어지고 있다. 지속적으로 유료 회원 가입 수가 증가하고 있고, VIP 구독료가 50% 정도 인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반적 수익은 타격을 입었다.



Content

아이치이는 중국 내 최초 정품 콘텐츠 유통 시작했다. 예능, 영화, 코미디, 다큐, 과학, 기술, 경제, VR 등 총 42개 장르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고 풍부한 자체 콘텐츠 생산에 중점을 둔다. 초창기에는 주로 자국의 콘텐츠가 주를 이루었고, 대부분 로맨스 웹 드라마에 집중되어 있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한국판 아이치이 플랫폼에서는 일부 인지도가 부족한 드라마의 경우 무료로 시청할 수 있고, 가입을 하지 않아도 일부 드라마는 무료로 공개하는 등의 콘텐츠 제공 방식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해외판의 경우 중국 국내판에 없는 기능과 작품이 많기 때문에 콘텐츠로서 경쟁력은 떨어지는 편이다.

반면, 중국 국내판 아이치이는 자체 제작 드라마, 예능, 독점 방영 콘텐츠의 퀄리티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아이치이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체 제작한 프로그램들을 보았을 때 실제로 중국이나 한국에서 인기를 끈 프로그램이 대다수이다. << 半是蜜糖半是伤 >> , << 最好的我们>> ,<< 偶像练习生 >> 모두 국내, 국외에서 큰 화제성을 보였고 호평을 받고 있다. 매주 2회씩 드라마, 예능 업로드를 하는 편이며, 시청자들이 영상에 대한 평점 및 후기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콘텐츠의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플랫폼 내 광고 진행 방식

출처: https://www.iqiyi.com/kszt/iqiyizzj.html

광고가 없는 넷플릭스와 달리 해외 OTT에는 영상 중간 혹은 도입부에 광고가 붙는 경우가 있다. 아이치이 역시 영상 시청 중 화면을 클릭하면 광고 사이트로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콘텐츠와 연계된 자체 상점을 보유한 티빙과 비슷한 전략이다. 영상 시청 중 화면을 클릭하면 광고 사이트로 연결되어 구매를 할 수 있고, 아이치이 내 자사몰도 있기 때문에 부가적인 수입원이 된다. 광고 시청을 원치 않는 경우 VIP 멤버십 구매를 통해 광고를 제거할 수 있다.

아이치이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
중국 국내판 영상 시청 중 나온 광고 


하지만 해외판에서 뜨는 광고는 아래와 같다. OTT를 본다는 느낌보다는 네이버, 유튜브 영상을 시청한다는 느낌을 주는 방식의 광고가 제공된다. 아직 한국 및 해외 사업에 있어서 아이치이가 초창기 단계이고, 안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에 생긴 문제라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료 가입자는 양질의 OTT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하루빨리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다. 또한, 국내 OTT의 경우 콘텐츠 중간에 광고가 삽입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없어서 이 부분 역시 아이치이가 넘어야 할 벽이라고 생각한다. (+ 광고가 아이치이의 내용이랑 너무 무관하다. 아래 해외판의 경우 아이치이 플랫폼에 '넷플릭스' 광고가 붙어있다. )


멤버십 가격 비교하기


 현재 멤버십을 구매해야 더 많은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치이 사용에 있어서 멤버십 구매는 필수이다. 가입하지 않은 유저는 네이버 TV 캐스트처럼 클립 영상만 시청할 수 있다.

중국 국내판 VIP 고객의 경우 현재 1개월 기준 약 7달러(약 8400원), 3개월 기준 약 20달러(약 24000원), 6개월 기준 약 69.99 달러(약 84000원)이다. 하지만 현재 해외 유저로 들어갔을 때 책정된 가격이고, 중국 국내 유저들의 경우 훨씬 멤버십 가격이 싼 것으로 알고 있다. VIP 회원의 경우 방송 속 제품을 구매할 경우 여러 제휴를 통해 혜택 제공하고, 더 많은 양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치이 VIP 회원이 되면 누리는 것들

 중국 국내 유료 멤버십의 경우 아래와 같이 2가지 종류가 있으며, 가격대는 같지만 TV 연결, 크롬 캐스트 등의 디바이스 연결 범위에 따라 나뉘어 있다.

  유료 회원을 늘리기 위해 아이치이가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이 굉장히 재밌는 편인데, 노골적으로 멤버십 관련 공지를 제시하기보다 비 회원들에게 무료 영상 콘텐츠, 관련 트레일러 영상 통해 멤버십 가입을 유도한다. 유명 배우가 찍은 영상, 아이치이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예능 출연자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를 웨이보, 유튜브 등에 제시하여 마지막 부분에 ' 아이치이를 구독하라 ' 는 식의 코멘트를 남기는 편이다. 그리고, 홈페이지에 직접 회원권과 관련된 설명을 충분히 제시하고, 관련 채널이 따로 존재해서 구독자가 받는 혜택과 멤버십에 대한 설명을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단순히 신규 가입자만을 유도하는 한국 OTT의 전략보다 영리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해외판에서는 스탠더드,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분류하였고, 결제 방식은 월간 구독과 연간 구독으로 구성되어 있다. 넷플릭스를 포함한 다른 OTT처럼 신규 사용자는 1개월 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현재 스탠더드 멤버십의 경우 월 5900원에 2개 디바이스 연결, 블루레이 영상 제공, 콘텐츠 다운로드 등을 제공하고, VIP 혜택의 경우 동일한 구성에 기기 추가가 2개 더 늘어난다는 차이점이 있다.


  

해외판에서 주목해 볼 유료 구독자 마케팅 전략은 '친구 추천 보상'이다. 마치 운전면허 학원에서 친구를 초대해주면, 디스카운트를 해주는 것처럼 아이 치이 역시 해외 판에서는 새 친구를 데려왔을 경우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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