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line Jul 04. 2021

SM은 광야에만 진심인 것이 아니다

SM 2021 Congress  요약 (상)

2020년 하반기에 데뷔한 에스파의 등장은 뜨거운 감자였다. 레드벨벳 데뷔 후 거의 6년 만에 SM에서 내놓은 신인이라는 것도 있을뿐더러 티저로 처음 나온 영상 때문이었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신인 아이돌 그룹의 티저는 자신을 소개하는 댄스 혹은 노래 영상이 전부였는데 에스파의 데뷔 티저는 이례적이었다. 


가장 먼저 올라온 MY Karina 영상에서 '카리나는 신이에요' 라며 ae- 카리나와 진짜 카리나를 함께 등장시키기도 했고(심지어 대화까지 했다), ae-닝닝과 진짜 닝닝이 함께 찍은 티저 사진을 공식 계정에 올리기도 했다. 

좌: 닝닝과 ae - 닝닝 / 우 : 카리나와 ae - 카리나

게임 캐릭터와 실제 가수가 함께 일회성으로 무대를 하는 경우는 종종 보았어도 이렇게 공식적으로 하나의 그룹으로 활동한 적은 없었기에 다들 SM의 일시적인 노이즈 마케팅이 아닌가라는 의구심을 품기도 했다. 그도 그럴 것이 같은 소속사 선배인 엑소는 EXO - Planet에서 온 외계인이자 각 멤버 별로 초능력 콘셉트로 활동했었고, 레드벨벳도 데뷔 초 멤버별 상징 색깔, 머리 염색, 과일 , 별명 (평화의 여신 아이린, 카나리아 조이 등 )을 만들어서 홍보했기 때문에 잠시 지나가는 그런 콘셉트인 줄 알았다

엑소의 초능력 상징 앰블럼

하지만 생각보다 SM 은 에스파의 콘셉트에 진심이었다. 넥스트 레벨 댄스 연습 영상에 갑자기 ae 친구들이 나오기도 하고 카리나의 모습이 흐려지면서 ae - 카리나로 바뀌었을 때는 아주 그냥 소름이 돋았다..

춤을 추고 있는 ae-카리나. 윈터, 닝닝

SM 은 명곡을 뽑고 일처리를 잘하는 주기가 있다. 바로 6년. SM 팬들은 모두가 아는 일 잘하는 SM의 해가 바로 올해 2021년이다. 2009년에는 슈퍼주니어의 Sorry Sorry - 소녀시대 Gee - 샤이니 링딩동 등의 명곡이 나왔고, 2015년에는 레드벨벳의 아이스크림 케이크 - 엑소 콜미 베이비 - 에프엑스 4 walls 등의 명곡이 나왔다. 그리고 예상대로 2021년에는 새해 무료 콘서트를 시작으로, NCT 드림, 에스파 등의 그룹이 대박을 터뜨렸고, SM 2021 Congress로도 대박을 터뜨렸다. 서론이 길었고, 이제부터 간략하게 SM 2021을 요약해보려고 한다 


1. 우리 콘텐츠 IP 산업 시작합니다. (A.K.A CAWMAN)

이수만 선생님의 별명에서 시작된 CAWMAN 프로젝트는 

 Cartoon, Animation, Webtoon, Motion graphic , Novel의 약자이다. 콘텐츠 리소스가 많고, 만화나 애니메이션에 출연시킬 아티스트도 넘쳐흐르는 SM 인 만큼 음원- 뮤비 - 굿즈 외에 다양한 분야로 확장해서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프로덕션 회사인 SM C&C 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제작도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처음에 SM C&C 가 설립되었을 때 일반인 셀럽부터, 아나운서, 개그맨, 배우까지 너무  다양한 범주의 사람들을 영입하는 게 아닐까 생각했는데 한 사람 한 사람이 다 콘텐츠 리소스가 될 수 있는 빅픽쳐를 그리는 것이었다. 


이렇게 되면 정말 전통 미디어가 몰락하는 게 아닐까 싶다. 점점 방송국 시청률도 안 나오고 라디오보다는 팟캐스트를 듣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OTT 플랫폼이 활성화된 만큼 TV 본방사수도 할 이유가 사라졌고, 콘텐츠를 올릴 플랫폼은 더욱 많아졌다... 방송 3사는 이런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지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하다 


2. 아티스트 자체가 곧 IP 

IP 비즈니스에는 저런 영상/ 문화 콘텐츠도 속해있지만 IP 커머스 사업도 포함되어 있다. 이미 SM C&C에서는 셀럽 브랜드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아직 상품이 많이 입점된 것은 아니지만, 소녀시대 유리가 만든 '유리한 홈트 세트'부터 김희철이 파는 대나무 치약까지 있다. 아직은 몇 명 없지만 마블이랑 슈퍼 엠이 콜라보했던 것처럼 더욱 다양하게 콜라보하지 않을까 싶다. 

셀럽 브랜드 

Celeb의 관심사로 만들어지는 브랜드, 상품인 만큼 천러의 천러라면 키트, 웬디의 베이킹 세트, 예리와 함께하는 필라테스, 양양과 함께하는 아주 가벼운 독일어 학습지 등.. 이렇게 나오면 좋을 것 같다. 


3. 광야(Kwangya) 세계관이 DC 코믹스처럼 되는 그날까지 

SM은 광야에 꽤나 진심이다. 에스파의 블랙 맘바 노래 가사 속에서 등장한 광야부터 NCT U 90's love 가사에도, NCT 2020 세계관 영상에서도 광야가 등장한다. 심지어 NCT 2020에는 Ether 개념이 나타나기도 한다. 

좌: We spread Ether /. 우  : We call this wave 광야

그리고 에스파 뮤비 마지막 부분이 보아의 20주년 뮤비와 연결된다는 점, 슈퍼엠의 뮤비 속에도 에스파가 등장한다는 점을 보아 광야를 중심으로 자사의 모든 아티스트들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DC 코믹스가 각 히어로들을 불러 놓은 시리즈나 영화를 만들었던 것처럼 SM 도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영화나 카툰물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에스파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영화를 할리우드에서 제작하겠다는데 어쩌면 SM의 행보가 새로운 시작이 될지도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파헤치기 3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