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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I SOOOP Dec 16. 2024

부업사회

⑦ 우리는 왜 N잡러가 되었나

3역사 속의 N잡러들     


역사를 살펴보면 여러 분야에서 재능을 발휘한 다재다능한 인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들은 현대의 'N잡러'와 유사한 삶을 살았던 선구자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N잡러의 전통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아실현과 경제적 안정을 위해 여러 직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생계를 위한 선택이 아니라, 개인의 다양한 재능과 관심사를 발휘할 수 있는 기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역사 속 N잡러들의 삶은 우리에게 호기심과 열정, 그리고 끊임없는 학습의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그들의 다재다능함은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융합적 사고의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2) 정약용 조선의 실학자이자 다재다능한 지식인     


정약용     


유학자 : 유학의 경전을 연구하고 해석

실학자 : 『경세유표』, 『흠흠신서』, 『목민심서』 등을 저술하여 사회 개혁안을 제시

과학자 : 수원 화성 설계에 참여하고 거중기를 고안하는 등 과학 기술 분야에서도 활약

의학자 : 『마과회통』을 집필하여 홍역 치료에 기여

관료 : 예문관검열, 사간원정언, 형조참의 등 다양한 관직을 역임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실학자이자 개혁가로, 서양에서의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있었다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N잡러'의 모습을 보여주는 역사적 인물입니다. 그의 생애와 업적을 살펴보면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며 당대의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약용은 1762년(영조 38년) 경기도 광주 마재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집안은 남인 가문 출신으로, 어린 시절부터 성호 이익의 학문을 접하며 개혁 사상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15세에 서울로 올라온 후에는 이가환과 매부인 이승훈 등을 통해 이익의 학문을 더욱 깊이 공부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실학적 사고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그의 생애는 크게 네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출생부터 22세까지로, 과거를 준비하며 학문의 기초를 다진 시기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1783년 진사시 합격 이후부터 1801년 신유교난으로 체포되기까지의 기간으로, 관료로 활동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세 번째 단계는 1801년부터 1818년까지의 유배 기간으로, 이 시기에 그의 주요 저술들이 완성되었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유배에서 풀려난 후 1836년 사망할 때까지의 시기입니다.     


정약용의 'N잡러'적 면모는 그의 다양한 관심사와 업적에서 잘 드러납니다. 그는 유학자이자 실학자로서 경세치용, 이용후생, 실사구시를 모두 겸비하여 실학을 체계화하고 집대성했습니다. 또한 과학자, 발명가, 의학자, 지리학자, 언어학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습니다.     


정약용의 학문적 성과는 매우 방대하여 백과사전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의 저술은 크게 경학, 경세학, 잡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학에서는 육경사서를 기초로 철학, 종교, 윤리 등을 다루었고, 경세학에서는 '일표이서'를 중심으로 정치, 경제, 윤리, 지리, 과학 등을 연구했습니다. 잡학에서는 언어, 의학, 음악 등 다양한 분야를 탐구했습니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봉건제도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한 개혁안을 담은 『경세유표』, 재판 문제를 다룬 『흠흠신서』, 지방 관리의 올바른 자세를 설명한 『목민심서』 등이 있습니다. 또한 지리서인 『아방강역고』와 『대동수경』, 천연두 치료법을 소개한 『마과회통』 등 다양한 분야의 저술을 남겼습니다.     


정약용의 사상은 당시 사회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혁 방향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그는 성리학적 역사관에서 벗어나 백성 중심의 민본사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당시 민초의 참혹한 현실을 이해하고 백성의 주체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기술 개발과 외국 기술 도입을 통한 부국강병을 주장하며, 백성의 삶이 윤택해지기를 바랐습니다.     


정약용의 'N잡러'적 면모는 그의 관직 생활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내직에 있을 때는 방대한 지식과 체계적 논리를 바탕으로 정조의 정책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고, 외직에 있을 때는 지방행정의 현장과 민생의 실상을 직접 대면하며 학문적 이론을 현실에 적용해 보았습니다.     


그의 경학 연구는 정밀한 고증과 창의적 사유의 결과물이었습니다. 경전 해석에 있어 반드시 경전에 근거하되, 독자적인 해석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도출해냈습니다. 이러한 그의 학문적 태도는 당시 정조의 인정을 받아 성균관 유생 시절부터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정약용의 삶과 업적은 오늘날의 'N잡러'들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그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이를 통합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당대의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끊임없는 학습과 탐구, 그리고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관찰을 통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정약용의 사례는 단순히 여러 가지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각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이를 창의적으로 연결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의 삶은 전문성과 다양성의 균형, 그리고 지식의 통합적 적용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역사적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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