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란 Jan 09. 2020

더 이상 부모님 임플란트 미루지 마세요

건강보험 임플란트 궁금증 함께 풀어봐요

비싼 치료비 때문에 부담됐던 부모님 임플란트. 치아가 불편해도 비싼 비용이 부담되어 참고 지내는 어르신들이 많은데요. 만 65세 이상이시라면 임플란트도 건강보험으로 부담 없이 시술 받으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건강보험 임플란트에 대한 궁금증을 한번 풀어볼까 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치아가 빠지게 되면 예전엔 인공으로 만든 크라운이나 브릿지(청·장년층) 혹은 틀니(노년층)를 사용하는 게 보통이었죠. 그런데 이러한 방법으로는 치아의 ‘뿌리’를 만들 수가 없어서 불편함과 고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임플란트는 뿌리(인공치근)까지 만들어 줘 다른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고도, 또 틀니처럼 흔들리는 불편함 없이도 ‘자기 치아’같은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게 장점입니다.





특히 어르신들의 경우 노화로 인해 치아가 손실된 분들이 많은데요.


어르신들이 많이 착용하는 틀니는 장시간 착용했을 때, 잇몸 통증을 유발하거나 잇몸뼈가 손상되는 등 여러가지 불편함을 야기합니다. 또, 고정력이 없어 음식을 씹는 데에도 상당한 불편을 주어 음식물 섭취도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충분한 영양섭취가 중요한 어르신들께 임플란트는 ‘치아 그 이상의 역할’을 담당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런 임플란트에 단점이 있으니, 바로 비용적인 부담인데요. 비용이 걱정되는 어르신이라면 먼저 임플란트 보험대상 여부부터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지난 2014년 7월 만 75세 이상 본인부담 50%로 시작된 건강보험 적용 임플란트가 2018년 7월부터 만 65세 이상 본인부담 30%로 건강보험 보장이 확대, 본인부담률 또한 낮아졌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자(또는 피부양자)라면 1인당 평생 2개까지 건강보험 적용이 되죠.



어르신들의 임플란트 건강보험은 치아가 일부 남아있는 부분무치악인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치아가 하나도 남아있지 않는 완전무치악의 경우에는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으니 꼭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임플란트의 건강보험 보장이 확대된 만큼 믿을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디서’ ‘누구에게’ 시술 받느냐에 따라 임플란트 효과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대표원장으로 재직중인 강남역 크림치과에는 30년 임상경력을 가진 저를 포함한 서울대 출신의 의료인들이 안전하고 전문적인 최적의 진료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분과별로 전문적으로’ 그리고 ‘협진으로 더욱 체계화된’ 정확한 진료가 가능하며, 최첨단 의료장비를 활용한 정밀한 진단도 함께 이뤄지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받기 전 체크 사항


임플란트의 경우, 특히 개인마다 구강구조나 상태, 치료범위 등에 큰 차이가 있어 정확하고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계획을 필요로 합니다. 임플란트를 위한 보철·치주 치료가 필요한 경우,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협진 시술이 진행되고 3D CT, 구강스캐너 등 디지털 장비를 이용해 더욱 정확한 진단과 시술이 이뤄져야 합니다.


□ 분과별로 전문적으로 진료가 이루어지는지

□ 협진으로 체계적인 진료가 가능한 곳인지

□ 3D CT, 구강 스캐너 등의 첨단 디지털 장비를 이용한 곳인지 


이처럼 임플란트 진료를 받기 전에 임플란트 진료 시스템이 어떻게 이루어진 곳인지 꼼꼼하게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수질관리 및 12단계 감염관리 시스템 등의 ‘안전 클린시스템’을 도입해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곳인지 살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제까지 경제적 부담으로 부모님 임플란트를 미뤄온 분이라면 앞서 언급한 체크사항과 함께 임상 경험이 풍부한 치과를 찾아 내원하시어 적절한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