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란 Apr 16. 2020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 위해 라미네이트 하세요


가지런하면서 하얗게 빛나는 치아. 누구나 원하는 희망사항인데요.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생각이 먼저 떠오르지만, 요즘은 스스로의 만족과 자신감을 위해 치아 심미치료를 희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 심미치료의 대표 치료인데요. 눈에 띄게 변색된 치아나 벌어진 치아, 또 토끼이빨 모양의 치아나 깨진 치아 등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라미네이트, 어떤 치료이고 또 치료 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라미네이트란?


라미네이트는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치아를 유지하면서 최소한의 치아 삭제 후 보철물(얇은 도재판)을 부착하는 치료입니다. 


빠른 시간 내에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이 라미네이트의 가장 큰 장점이지요. 





라미네이트는 보통 앞니에 부분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니에 문제가 생기면 어금니보다 단연 눈에 잘 띄겠지요. 때문에 앞니의 경우 큰 통증이 없어도 상대적으로 치과를 빨리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또한 심미성을 드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라미네이트가 그 대표적 치료방법입니다.



라미네이트의 대상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경우

-앞니의 배열이 불규칙한 경우 혹은 왜소치

-치아가 파절된 경우

-치아가 마모되거나 변색된 경우

-빠른 시간 내에 하얀 치아를 원하는 경우





라미레이트 치료 과정


라미네이트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삭제되는 치아의 양입니다. 예전에 많이 진행됐던 라미네이트 방식은 치아 앞면과 절단면, 혹은 옆면까지 삭제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최소한의 삭제를 목표로 치아 보존에 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치아 표면은 얇은 법랑질로 구성되어 있고 그 아래로 상아질과 치수 등이 위치합니다. 그런데 법랑질을 0.5~1.0mm 이상 삭제하게 되면 신경에 자극이 가해져 시린 증상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너무 무리하게 삭제된 치아는 라미네이트 치료 자체에 대한 거부감까지 들 수 있어 시술 전 삭제 양에 대해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 표면을 ‘최소한’으로 다듬은 후에는 자연 치아색과 유사한 얇은 도재판을 덧씌워주게 되는데요.


치아 모양의 도재판이 앞니 모양을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수복물의 디자인이 매우 중요하겠지요. 





라미네이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치과 내에 자체 기공실이 있는지도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체 기공실과 전문기기를 갖춘 치과에서는 빠르고 정확한 3D스캐너와 전용 기기로 분석이 가능해 시술 치아의 크기는 물론 주변 치아와의 조화까지 미리 확인이 가능하죠. 


이런 맞춤 제작 방식은 잇몸라인부터 치아 끝까지 개인의 치아 모양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어 높은 치료 만족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 하루라는 짧은 시간에 치아가 제작되는 것도 장점입니다. 라미네이트를 희망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짧은’ 치료 기간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겠죠? 


심미치료라고 해서 라미네이트를 다소 간단한 치료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라미네이트는 그 어떤 치료보다 정확한 진단이 우선되어야 하는 치료입니다. 그래야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고, 치아의 원래 기능까지 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 앞니의 미적인 문제와 기능적인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치아 안쪽에 붙이는 설측교정, 종류와 장단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