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란 May 13. 2020

임플란트 치료기간이 저마다 다른 이유


인공치근을 심고 그 위에 지주대, 보철물을 씌우는 임플란트.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으로 많이들 선호하시는 시술입니다. 


그런데 임플란트 치료기간이 어떻게 결정되며, 또 사람마다 임플란트 치료기간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임플란트는 환자분들의 잇몸건강 상태나 시술 방법에 따라 치료 기간에 큰 차이가 생긴답니다. 



절개 or 무절개? 


일반적인 경우라면 임플란트 시술은 ‘정밀진단(CT촬영·3D 구강 스캔)-식립 계획-수술 사전조치-인공치근 식립-회복 및 경과-지대주 연결-보철물 연결’ 등의 과정으로 이뤄집니다. 


이때의 일반적인 경우란 구강 상황이 전반적으로 건강한 상태일 때를 말합니다. 





일반 임플란트의 경우 잇몸 절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되는데요. 식립한 후에는 식립한 인공치근이 잇몸 뼈와 잘 붙을 수 있게 일정 기간 회복시간을 가져야 하고, 최종 보철물을 연결하는 데까지 보통 6~12개월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무절개, 혹은 최소절개로 진행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경우 전반적인 치료기간이 단축되죠.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로 일반 임플란트보다 더 정확하게 식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체적인 치료 기간도 60~70% 정도로 단축됩니다.





잇몸 뼈 이식이 필요하다면?


임플란트 시술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잇몸 뼈의 상태인데요. 인공치근과 잇몸 뼈가 ‘얼마나 단단하게 유착하느냐’가 임플란트 시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치료 시작 전 잇몸 뼈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게 되는데요. 


만약 오랫동안 치아 상실을 방치하거나 치주질환 등으로 잇몸 뼈의 양이 부족하다면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해 임플란트 식립 전 뼈 이식을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뼈 이식을 진행하게 되면 치료 기간이 더 길어지게 되겠지요. 뼈 이식재가 잇몸 뼈와 잘 유착될 수 있게 충분히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치주질환이 있다면?


치주질환은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2명이 앓고 있는 흔한 질환으로 잇몸과 잇몸 뼈를 녹아내리게 해 심한 경우 발치에까지 이어지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치주염이 진행되었다면 그 정도에 따라 치근활택술이나 치주소파술 등을 통해 잇몸을 치료하게 됩니다. 하지만 치아가 흔들리고 치아 뿌리가 드러날 만큼의 만성치주염이라면 발치를 할 수도 있는데요. 


발치 후 잇몸이 재생될 때까지 3개월 정도 기간이 필요합니다. 


또, 충분한 치유기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잇몸 뼈가 너무 많이 소실된 경우라면 잇몸 뼈 이식 후 임플란트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완료 시까지 더 많은 기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교정 후 임플란트?


임플란트와 치아 교정이 함께 필요하다면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 게 좋을까요? 치아가 상실된 채 오래 방치하다 보면 주변 치아가 빈 공간으로 이동해 교정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때에는 치아교정을 먼저 진행하고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한 교합 완성에 도움이 되고 임플란트 식립 개수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교정을 마친 후 적절한 임플란트 식립 시기는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하는데요. 치아 교정을 하는 중에는 일시적이지만 잇몸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잇몸이 회복된 후 구체적인 임플란트 계획을 잡으시는 게 좋습니다. 





하루 만에 임플란트를?


바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현대인들. 임플란트도 빠른 시간에 진행하기 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정밀진단-상담-발치-인공치근 식립-임시치아 제작’을 하루 만에 진행하는 치료가 바로 원데이 임플란트입니다. 





빠른 시간 내에 기능적, 심미적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원데이 임플란트는 환자분의 잇몸 뼈 상태, 전신질환 등을 고려해 치료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과 실력을 가진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수란 점도 잊지 마세요. 





임플란트는 같은 위치에 같은 수의 임플란트를 심는다 해도 시술방법과 임플란트 유착 시간 등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치료기간은 정밀 진단과 의료진의 정확한 치료계획 아래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하시고요. 


이왕 계획한 임플란트라면 ‘보다 빨리’에 집중하는 것보다 ‘보다 완벽하게’에 목표를 두시고 가장 최선의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덧니교정 꼭 해야 할까? 덧니가 치열에 미치는 영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