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런한 치열은 좋은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치열을 고르게 하는 치아교정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의 치열 상태나 구강 상황, 그리고 개인적 여건을 고려해 교정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교정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메탈교정 & 세라믹교정
먼저 일반적인 메탈교정이 있습니다. 흔히 교정이라 하면 떠오르는 메탈장치와 와이어로 진행하는 교정방법이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 메탈교정의 단점은 소위 ‘철길’이라 불리는 ‘눈에 띄는’ 교정 장치인데요.
치아교정의 정밀도나 효율성,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심미적으로 다소 떨어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래서 눈에 잘 띄지 않는 세라믹 소재를 이용한 세라믹교정을 많이 선호합니다. 교정의 기능적인 부분은 메탈교정과 별 차이가 없지만 심미적인 부분은 뛰어나죠.
또 심미성 높은 교정 장치 중에서는 가장 합리적인 비용이라 선호도와 만족도 높은 교정입니다.
투명교정(인비절라인)
치아 교정에 디지털 장비가 보급되면서 더욱 정교하면서 심미성이 뛰어난 장치들이 개발되었는데요.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투명 교정 장치인 인비절라인입니다.
인비절라인은 심미적으로 뛰어날 뿐 아니라 교정기술의 발달로 교정의 범위도 넓고 교정 효과 또한 뛰어난 것이 장점이죠.
인비절라인은 환자의 구강 데이터를 바탕으로 치아의 이동 방향과 속도, 그리고 교정 치료 후의 모습까지 정확하게 예측해 교정 장치를 제작하게 됩니다.
일반 투명장치가 교정을 진행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또 다른 장치를 제작해야 한다면 인비절라인은 30여 개의 투명한 틀을 한 번에 제작해 주기적으로 바꿔 끼는 형식입니다.
내원하는 횟수도 줄어들게 되어 더욱 편리하겠지요.
급속교정 - MTA 교정 & 클리피씨 교정
급속교정은 교정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빠른 시간 내에 교정을 끝마치게 되는데요. 단, 모든 경우 급속교정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치아 몇 개만 심하게 삐뚤어진 경우나 부분적인 교정이 필요한 경우 진행할 수 있는데요.
개인의 치열 상태나 구강 상황에 따라 교정방법을 결정해야 하는 만큼 경험 많은 의료진과의 전문적인 상담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MTA 교정은 앞니 급속교정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미니튜브 모양의 작은(3mm) 장치를 이용하는 빠르고 효과적인 앞니 전문 교정 장치이죠.
평균 3~6개월 짧은 기간에 교정이 완성되며 심미적으로도 뛰어난 교정 장치입니다.
클리피씨 교정은 장치 자체에 열고 닫을 수 있는 클립이 달린 자가결찰 방식의 교정 장치입니다.
치아 이동 시 마찰력을 감소시켜 교정치료 기간을 단축시켜주죠. 세라믹 클리피씨교정의 경우 치아와 유사한 색상으로 심미적으로도 뛰어납니다.
설측교정 & 콤비교정
지금까지 설명드린 교정방법이 모두 치아 바깥쪽에 교정 장치를 부착하는 순측교정이라면 혀가 닿는 치아 안쪽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설측교정도 있습니다. 이 또한 눈에 잘 띄지 않게 하기 위한 방법인데요.
심미성이 뛰어나 환자분들 입장에선 장점이 많은 교정방법이지만 설측교정은 난도가 높은 교정치료입니다.
기구 접근이 순측교정에 비해 어렵고, 장치 조작이나 와이어 교환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관리가 힘들고 가격이 다소 비싼 것은 설측교정의 단점입니다.
이런 설측교정의 단점들을 보완한 것이 바로 콤비교정인데요. 아랫니에는 치아 바깥쪽에 브라켓을 부착하는 순측 교정을 진행하고 윗니에만 설측 교정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아랫니 순측 교정 시 클리피씨 교정을 진행하면 더욱 심미적인 교정을 진행할 수 있겠지요.
이렇게 치열을 고르게 만드는 다양한 교정방법이 있는데요. 사람마다 신체적 특징이 다르듯 치아 역시 치열상태나 구강 상황이 모두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정밀 진단과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교정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삐뚤삐뚤한 치열도 교정으로 충분히 고르게 할 수 있는데요. 자신에게 가장 맞는 치아 교정으로 최선의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