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란 Oct 22. 2020

부정교합 진단과 상태 별 치아교정


‘부정교합’이란 말을 흔하게 듣게 되는데요. 정상적인 교합이 아닐 때를 부정교합이라 말합니다. 


교합이란 입을 다물었을 때 위아래 치아가 맞물리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정상적인 교합 상태는 윗니가 아랫니를 살짝 덮는 상태로 보통 1~2mm 정도 덮을 때 교합이 적당하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여러 이유로 해서 부정교합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부정교합은 심미적인 부분은 물론 치아나 턱의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어 교정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교합의 종류


부정교합은 1급, 2급, 3급 부정교합으로 나눠지는데요. 숫자가 클수록 교합의 정도가 좋지 않음을 뜻합니다.





먼저 1급 부정교합은 아래턱과 위턱의 상태는 정상이지만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치아 사이 간격이 넓은 경우를 말합니다. 


2급 부정교합은 아래 어금니가 위 어금니보다 뒤쪽에 위치하는 경우로 위턱과 위 앞니가 아래턱과 아랫니보다 앞으로 튀어나와 있는 경우입니다. 


3급 부정교합은 아래 어금니가 위 어금니에 비해 과도하게 앞으로 나와 있는 경우로 흔히 주걱턱이라 불리는 경우입니다.


부정교합일 때의 문제점


이런 부정교합을 갖고 있는 경우라면 크고 작은 문제점들이 생기는데, 먼저 저작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발음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충치나 잇몸 병의 발생 확률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 턱관절 장애나 턱 성장에 방해가 될 수도 있고요. 가장 중요한 건 심리적 악영향으로 성격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치아교정을 통해 바로잡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1급 부정교합의 치아교정


1급 부정교합 치아 교정은 일반적으로 많이 진행하는 교정으로 그 결과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가지런하지 못한 치열은 대부분 가장 대중적인 메탈교정, 그리고 메탈교정에 심미성이 보완된 세라믹 교정이 진행됩니다. 


앞니만 치열이 불규칙하거나 앞니가 벌어진 경우라면 부분 교정도 많이 진행하는데요. MTA교정이나 투명교정(인비절라인), 설측교정이 그 대표적 교정 방법입니다. 





 1차 부정교합 중에서 그 시기나 방법에 있어서 주의를 해야 하는 경우는 덧니입니다. 발치를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이때 어느 치아를 발치할지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오랜 경험과 높은 기술력을 겸비한 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치아 이동에 필요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 있다면 비발치 교정도 가능합니다. 


2급 부정교합


2급 부정교합은 앞니 돌출과 함께 입 모양도 함께 돌출되어 보이는 경우가 많아 교정이 필요합니다. 


2급 부정교합은 1급 부정교합에 비해 치료가 어려운데요. 크게 두 가지, 치아가 돌출된 경우와 상악 잇몸이 튀어나와 있는 경우로 구분됩니다. 





먼저 치아가 앞쪽으로 튀어나온 경우라면 빈 공간을 이용해 치아를 안쪽으로 이동시키는 교정이 진행됩니다. 이때 구강 내 구조가 협소하면 발치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발치를 하지 않고 공간 확보를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발치를 하지 않는 미니스크류를 이용한 비발치 교정을 권합니다.


 잇몸이 돌출된 경우라면 앞니의 각도를 잡아가며 잇몸 뼈와 치아를 뒤쪽 방향으로 함께 이동시켜줘야 합니다. 


하지만 잇몸 뼈 자체가 많이 돌출되어 있거나 구강 골격 자체의 문제가 원인이라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급 부정교합


3급 부정교합의 치아교정은 치열 개선은 물론 얼굴 전체와 치아의 밸런스를 맞추는 세심한 작업이 함께 이뤄져야 합니다. 


때문에 3급 부정교합 교정의 경우보다 전문적이고 기술력을 갖춘 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정은 보통 치아교정과 함께 턱 교정을 함께 진합니다. 이때 구개 확장 장치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악궁(골격) 확장을 통해 위아래 악궁 크기를 맞추고 아래턱의 위치를 바로잡아 턱의 위치를 개선하게 되는 것입니다. 비수술로 치아와 턱뼈 자체를 뒤로 많이 이동하게 되는 원리지요. 




그 후 일반적인 교정방법으로 치아교정까지 진행하게 되면 치아의 심미적 개선은 물론 기능적인 부분까지 개선이 이뤄지게 됩니다. 


부정교합 교정은 자신이 판단하기에 앞서 정밀 진단과 함께 경험 많은 의료진과의 상담이 우선이라는 것 꼭 기억하시고요. 


더불어 부정교합은 치아의 기능적인 문제와 함께 심미적인 부분, 나아가 개인의 성격에까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 계획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더욱 정교하고 안전해진 디지털 임플란트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