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가 생기면 그 범위와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치료 방법에 따라서 또, 덮어씌우는 재료에 따라서 비용도 천차만별입니다.
아무래도 치료하는 범위가 넓지 않고 충치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좀 더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가 가능하겠죠?
모든 병이 그렇지만 충치 역시 초기에 통증이나 이상을 느낄 때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충치가 생겼을 때에는 큰 통증도 느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진행 역시 서서히 진행되다가 충치가 깊어질수록 진행속도가 빨라져 갑작스런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충치가 심해 신경까지 침범한 경우 신경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그 과정이 녹록하지 않아 누구나 신경치료는 꺼려하죠.
그런데 신경치료의 시기마저 놓쳐버리면 발치에까지 이를 수 있어 충치가 생겼을 때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충치는 때우는 정도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그 정도가 심하면 신경치료까지 진행해야 해 비용이나 치료기간 모두 늘어나게 됩니다.
충치 치료의 방법
충치가 치아의 가장 겉면인 법랑질까지만 진행된 경우라면 레진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흔히 ‘때운다’고 말하는 치료인데요.
손상된 범위가 넓지 않고 심하지 않은 1차 충치에 많이 진행합니다.
채워 넣는 재료로는 레진이나 아말감이 사용되는데 아말감은 가격은 저렴하지만 인체에 해롭다는 등의 이유로 많이 권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른 치료에 비해 경제적 부담이 적고요, 치료 기간도 길지 않아 대부분 당일치료로 끝낼 수 있습니다.
비교적 충치 부위의 범위가 넓고 육안으로도 충치가 보일 정도하면 인레이를 진행하게 됩니다. ‘때우고 붙인다’고 말하는 치료로 충치 부위를 삭제한 후 수복물을 부착하는 방식입니다. 수복물의 재료로는 세라믹이나 (합)금이 많이 사용됩니다.
신경까지 충치가 진행된 경우라면 신경치료 후 치아를 완전히 덮어씌우는 크라운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지르코니아, 금합금, PFM 등의 재료를 이용합니다.
충치 치료에 사용되는 재료의 종류 및 특징
충치 치료에 사용되는 재료의 종류로는 레진, 세라믹, 지르코니아, 합금, PFM 등이 있습니다.
레진은 치아색과 유사한 재료로 심미적으로는 뛰어나지만 내구성이 다소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아말감도 많이 사용했지만 수은 성분이 인체에 해롭다는 견해가 많아 선택을 권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세라믹은 주로 인레이에 많이 사용하는데요. 가격대에 따라 내구성이나 변색 등에 차이가 있어 치료 전 의료진과의 상담이 우선적으로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가격대가 높을수록 내구성이 강해 저작력이 높고 변색의 우려도 적겠죠.
금(합금)은 인레이와 크라운에 사용하는데요. 금의 가장 큰 장점은 인체 친화적이란 점입니다. 부식이나 변색 등의 우려도 없어서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금 특유의 색상으로 눈에 띈다는 단점이 있죠. 때문에 어금니 등 잘 보이지 않는 곳의 치료에 많이 쓰입니다.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재료는 바로 지르코니아입니다. 지르코니아는 생체친화적인 동시에 강도가 우수하고 심미성 또한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치아 색과 유사해 눈에 잘 띄지 않으면서도 강도가 뛰어나 눈에 잘 띄는 치아는 물론 힘이 강한 어금니에도 사용할 수 있죠. 하지만 다른 재료에 비해 가격이 높은 것이 단점입니다.
PFM는 도재-금속 수복물로 바깥 부분은 치아색이 나는 도재로, 하중이 전해지는 안쪽은 금속으로 만들어지는데요. 경제적인 비용이 장점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금속 부분이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충치 정도와 재료에 따라 비용 달라
충치 초기에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는 레진에 비해 인레이 치료비용이 더 들고, 크라운은 인레이보다 당연히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또, 수복물의 재료에 따라서도 비용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신경치료까지 진행해야 한다면 비용이 더 들겠지요. 다행히 신경치료는 의료보험 적용이 되는 치료입니다. 신경치료는 보통 1회에 그치지 않고 3~4회에 걸쳐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한 개 치아의 총 신경치료 비용은 2만5,000원~7만원, 각 단계별로 1~2만 원 정도입니다. 단, 신경치료 후 진행되는 크라운치료는 의료보험이 되지 않고요, 신경치료 본인 부담금은 각 단계마다 수납을 해야 합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충치가 생겼음을 인지하고도 ‘양치질을 열심히 하면 나아질 것’으로 생각해 치과를 찾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감기나 피부에 난 상처 등은 자연치유가 가능하지만 한번 생긴 충치는 자연치유가 어렵다는 것을 꼭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더불어 충치 치료는 많이 진행되고 있는 치과 진료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이 치료 후 후유증을 앓고 있다는 것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안전하고 부작용 없는 충치 치료를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기술력을 모두 갖춘 의료진을 찾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