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란 Oct 29. 2020

턱관절 장애 증상과 원인, 그리고 해결법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턱관절 장애. 턱관절 장애의 증상이나 원인은 매우 광범위한데요. 


턱관절과 연관된 질환은 평상시 통증은 물론 음식을 씹을 때, 심한 경우 말을 할 때에도 고통이 동반되어 실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턱관절 장애는 특히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학업이나 업무에 지장이 생기지 않게 빨리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 장애의 증상


 턱관절은 턱뼈와 두개골이 만나 이루는 관절입니다. 턱관절은 아래턱뼈, 머리뼈, 그리고 그 사이의 디스크와 인대, 주위 근육 등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턱관절 장애란 귀 앞 부위 턱관절에 장애가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턱관절 장애의 대표적 증상은 통증과 턱에서 나는 소리입니다. 또, 입을 벌리고 다물 때 불편함과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죠. 


심한 경우 두통이 함께 생길 수도 있고요. 말을 하는 것조차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또, 통증이 점점 심해지면 입을 벌리는 자체도 힘들어집니다.


턱관절 장애의 원인


턱관절 장애는 턱뼈와 디스크, 그리고 주변 인대·근육 등 여러 부위가 관여하는 만큼 그 원인도 다양합니다. 턱관절의 운동은 치아에 의해 규제되고 있는 만큼 위아래 치아의 맞물림에 의해 턱관절 운동에 장애가 생기기도 하고요. 


이를 꽉 깨물거나 손으로 턱을 괴는 좋지 않은 생활 습관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오징어 등의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 먹는 것도 통증과 저작 활동에 불편함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턱관절 문제를 방치하면 비정상적인 맞물림으로 안면 비대칭을 비롯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초기 증상이 느껴질 때 정확한 검사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 장애의 대처 및 진단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에는 일상생활에서의 교정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턱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고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정확한 진단 과정을 거쳐 치료계획을 수립하게 되는데요. 





턱관절 장애의 검사는 먼저 턱관절 질환을 야기시킨 요인을 정확하게 체크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방사선 촬영으로 뼈조직과 질환, 턱관절 마모 여부 등도 검사를 하게 되죠. 


그리고 검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턱관절 장애의 치료


턱관절 장애의 치료로는 크게 다음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물리치료 


턱관절의 운동성과 제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치료입니다. 적외선 및 레이저 치료기로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보조 장치


심한 구강 악습관이 있거나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에는 교합 안정장치를 착용하게 됩니다. 교합의 안정성과 함께 개구 장애 및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3. 주사 치료


 약물요법과 함께 주사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주사(보톡스) 치료는 과도한 저작 근육의 활성을 감소시켜 강한 교합력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고 이를 꽉 무는 습관이나 이갈이 등의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턱관절 통증이나 턱에서 나는 소리를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치료를 받지 않으면 통증이나 저작 활동 시 불편함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또, 계속 방치할 경우 턱관절과 관련된 더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어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데요.





 턱관절 장애는 그 증상과 원인이 다양한 만큼 보다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경험과 오랜 노하우, 그리고 기술력을 갖춘 의료진을 찾아 적절한 치료받기를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충치치료, 종류에 따라 비용도 천차만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