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란 Nov 03. 2020

임플란트 후 식사,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은?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 임플란트 시술을 많이 선택하시는데요. 


치아가 손상되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때 대체할 수 있는 방법(틀니·브릿지·임플란트) 중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기능에 가장 근접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시술 과정 자체도 중요하지만 시술 후 관리에도 꾸준히 신경을 써 주셔야 하는데요. 올바른 식사습관 역시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잘 사용하기 위한 중요한 생활수입니다. 



인공치근 식립이 관건, 잇몸에 무리 가지 않아야 


임플란트는 인공치근을 식립한 후 그 위에 치아 모양의 보철물을 씌워주는 시술인데요. 인공치근이 잇몸에 단단히 유착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2~4주 정도의 이 기간에는 음주나 흡연은 당연히 피해야 하고요. 유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음식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 





 임플란트는 잇몸을 절개해 인공치근을 심게 되는데요. 때문에 잇몸이 제대로 아물 때까지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또, 봉합 부위에 자극이 가지 않게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도 피하는 게 좋죠. 시술 부위에 출혈이나 염증이 생기면 아무는 속도 역시 많이 더디게 되겠죠. 

 

더불어 인공치근을 식립한 당일에는 전반적으로 자극이 가지 않고 많이 씹지 않아도 소화가 잘 되는 미음이나 죽을 권합니다. 





한편, 디지털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잇몸 절개를 최소화해 진행되는데요. 


3D-CT로 촬영된 정보를 바탕으로 실제 수술을 진행하는 것처럼 정확한 위치와 각도를 지정해 모의수술을 진행한 후 가이드를 이용해 인공치근을 식립하기 때문에 회복 속도도 빠릅니다. 





회복시간이 많이 단축된다고는 하지만, 그 기간 동안에는 일반 임플란트와 마찬가지로 주의를 해주셔야 한다는 것, 꼭 기억하세요. 



꾸준한 관리와 주의 기울여야 


인공치근이 잇몸과 잘 유착되고 나면 이제 그 위에 치아 모양의 보철물을 씌우게 되는데요. 치아로서의 기능을 비로소 하게 되는 순간입니다.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 직후에는 식사할 때 많은 주의를 기울이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저작력이 좋은 임플란트의 장점을 너무 믿고 차츰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질기고 딱딱한 음식물은 조심해야 하는데요. 특히 오징어 등의 말린 건어물은 치아의 좌우 방향으로 큰 힘을 주게 됩니다. 임플란트는 상하 방향으로의 저작력은 강하지만 좌우 방향으로는 취약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해야 합니다. 


질긴 고기 역시 잘게 쪼개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잇몸 뼈가 부족해 뼈 이식을 한 경우라면 음식물을 통한 영양 섭취로 약해져 있는 잇몸 뼈를 강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기본으로 칼슘과 비타민B나 비타민D, 무기질 등이 도움이 됩니다.  


환자분들마다 구강 구조가 다 다르고, 시술한 임플란트의 방법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 후 식사나 관리 역시 개인에 따라 치과에서 적절한 관리를 안내하게 됩니다.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훌륭한 기능을 가졌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식립된 인공치근이 흔들리거나 후유증인 임플란트주위염이 발생할 수도 있고, 심한 경우 다시 식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식사 습관과 꾸준한 관리로 오랫동안 편하게 임플란트를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턱관절 장애 증상과 원인, 그리고 해결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