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란 Feb 11. 2020

뼈 이식 임플란트,
어떤 경우에 필요한가요

 “원장님, 저도 임플란트가 될까요?”

제가 재직하는 치과에 내원하신 환자분들이 많이 하는 대표적인 질문입니다. 





여러 이유로 치아를 상실했을 때, 임플란트를 고려하게 되는데요. 임플란트 시술이 되느냐, 안 되느냐의 여부는 임플란트를 식립할 부위에 ‘뼈가 어느 정도 남아있느냐’가 관건입니다. 건물을 세울 때, 기초공사가 중요하듯 잇몸뼈의 양이 충분하고 튼튼해야 성공적인 임플란트가 가능하겠죠. 


건물을 지을 때 지반이 약하거나 기울어져 있는 경우 땅을 튼튼히 다지기 위해 기초기반공사를 합니다. 이처럼 염증이나 치조골(이가 박혀 있는 위턱 아래턱의 구멍이 뚫린 뼈) 흡수로 인해 임플란트를 식립할 만큼의 뼈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뼈 이식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잇몸뼈가 부족해서 일반 임플란트 수술이 어려울 때, 제안하는 ‘뼈 이식 임플란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를 하면 꼭 뼈 이식을 해야 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뼈 이식이 필요한 상황이 있고 아닌 상황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 뼈 이식을 해야 하는 대표적인 케이스는 이가 빠지고 오랜 시간이 지났거나 잇몸병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가 빠진 지 오래되면 그 시간만큼 잇몸뼈가 녹아 얇아지게 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조직이 퇴화하는 원리인 셈이죠. 또, 치주염이나 기타 질환으로 잇몸뼈가 녹아내린 경우도 뼈 이식이 필요합니다. 잇몸 뼈 골량이 적거나 연약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임플란트를 심게 되면, 임플란트 치근 부분이 고정되지 않아서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빠지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초공사에 해당하는 잇몸 뼈부터 탄탄하게 하는 뼈 이식을 우선적으로 진행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입니다.





▶임플란트 시 뼈 이식이 필요한 대표적인 원인

- 치아가 빠진 지 오래되어 잇몸 뼈가 얇아진 경우

- 틀니를 오래 사용하여 잇몸 뼈가 얇아진 경우

- 치주염이나 기타 질병으로 잇몸 뼈가 녹아내린 경우

- 골다공증 등의 만성질환으로 뼈의 골밀도가 약한 경우





   뼈 이식, 제 뼈를 이식하는 건가요?


임플란트 뼈 이식의 재료로는 자가골(환자 본인의 뼈), 동졸골, 이종골, 합성골,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물론 각각의 다른 특징과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치과에 직접 내원하시어 상담과 진료를 통해 환자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재료를 결정해야 합니다. 

     

▶뼈 이식 임플란트에 사용되는 재료 

-자가골 : 본인의 뼈를 사용, 다른 재료에 비해 거부반응이 적고 치유 시간도 빠름

-인공골 : 동종골(다른 사람의 뼈), 이종골(동물의 뼈), 합성골(사람의 뼈 구조와 유사하게 화학적으로 합성해 만든 뼈)




 무치악의 경우 3차원 컴퓨터단층촬영(3D CT)을 통해 촬영한 사진을 비교해보면 치아(위)는 적절한 시기에 발치를 한 결과 아래턱 및 위턱 잇몸뼈가 보존이 잘 되어 임플란트 식립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치아(아래)는 만성치주염을 오랜동안 방치함으로 인해 잇몸뼈가 녹아 상당 부분 소실되어 임플란트 식립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에 전문 의료진의 검진이 필요합니다.





뼈 이식 임플란트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뼈 이식 임플란트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GBR(Guided bone regeneration)로 뼈 이식재를 약해진 잇몸에 채워주어 잇몸을 튼튼하게 회복시키는 방법입니다. 뼈 이식재가 기존의 잇몸 뼈에 잘 결합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 임플란트보다 시술 기간이 좀 더 소요됩니다.


 GBR  이식 임플란 과정

1. 뼈 이식이 필요한 부분의 잇몸을 절개하여 뼈 이식재가 들어갈 위치에 염증을 제거하는 등 깨끗하게 정리해줍니다.

2. 뼈 이식재를 충분히 넣어 단단하게 채워줍니다. 

3. 뼈 이식재가 흘러내리지 않게 막을 덮어 고정시켜 줍니다.

4. 이식재가 기존의 잇몸 뼈와 잘 유착되도록 안정 기간을 가진 뒤 임플란트를 식립합니다.





상악동 거상 임플란트도 뼈 이식 임플란트인가요?

네 맞습니다. 아래턱에 비해 폭이 좁고 두께가 얇은 위턱을 위한 시술로 상악동을 위로 들어 올린 후 뼈이식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상악동은 얇은 위턱뼈 부분, 코와 광대 사이 공간을 말합니다. 때문에 윗니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해선 상악동 공간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하겠죠. 


모든 환자에게 상악동 거상 임플란트를 시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공간이 충분하고 잇몸 뼈가 튼튼한 경우에는 대부분 임플란트 시술을 시행합니다.


상악동 거상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시술 중 고난도 시술로 손꼽히는 까다로운 시술입니다.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과의 상담을 먼저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상악동 거상 임플란트 과정

1. 뼈 이식재가 들어갈 부위에 구멍을 뚫습니다.

2. 전용 기구를 이용해 상악동 점막을 들어 올려 공간을 확보합니다.

3. 만들어진 공간에 뼈 이식재를 넣어줍니다.





임플란트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능한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상악동 거상 임플란트를 포함한 뼈 이식 임플란트는 예후가 좋은 시술 중 하나입니다. 잇몸 뼈가 적게 남아있을 경우라도 뼈 이식재를 채워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치아가 손실된 채로 오래 방치하거나 치주염이 있는데도 치료를 미루면 그 시간만큼 임플란트 시술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요즘 임플란트는 예전에 비해 ‘덜 아프고 덜 고생하는 만큼’ 더 이상 미루지 말고 건강한 치아를 되찾기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치아교정 시 고무줄로 인한 통증, 고무줄의 역할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