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몬 디자인스토리 May 18. 2017

인쇄 종류와 방법


간혹 인쇄물 작업을 진행할 때 모니터 상의 디자인과 실제 아웃풋의 퀄리티 차이를 경험을 하곤 합니다. 

바로 종이나 인쇄 방법에 따라 결과물이 확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이제 디자이너는 책상에 앉아 작업만 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습니다. 전체 제작과정을 얼마나 통제하고 예측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디자인에 적용하면서 작업하는가가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번 브런치에서는 오프라인 작업물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인쇄 종류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인쇄의 종류와 방법



[오프셋 인쇄 Offset Printing]

이미지 출처: (우) creativeedgechicago.com

보통의 인쇄가 잉크가 직접 종이에 인쇄되는 데 비하여, 잉크가 인쇄판과 분리된(off) 판에 옮겨진 다음 종이에 발라지는(set) 인쇄방식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인쇄 중의 하나로 단시간에 대량 인쇄가 가능하고 수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단가가 낮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장점 : 색상 표현이 풍부하여 고급 인쇄물, 정밀한 표현의 인쇄물에 적합

단점 : 소량 인쇄 시 단가가 높고 마스터에 비해 공정과정이나 시간이 더 소요됨

용도 : 카탈로그, 브로슈어, 잡지, 포스터 등 



[그라비어인쇄 Gravure Printing]

이미지 출처: (우) indiamart.com

금속 표면을 오목하게 만들어 그 부분에 잉크를 담아 피인쇄체에 직접 전이시키는 사진 제판법에 의한 인쇄 방식입니다. 색의 농도 금속면에 패인 구멍의 깊이에 따라 결정되며 색의 종류는 실린더의 개수에 따르기 때문에 사진과 같은 품질을 요하는 인쇄에 적당합니다.


장점 : 색의 농담과 재현성, 표현이 우수하며 인쇄 재질의 제한이 적음

단점 : 제작단가가 높고 작업 시간이 많이 소요됨. 잉크 건조장치, 배기설비를 따로 필요로 함

용도 : 고해상도 표현을 위한 특수 인쇄 / 셀로판, 플라스틱 필름, 알루미늄 박 등 포장인쇄 등



[플렉소 인쇄 Flexo Printing]

이미지 출처: (우) gallaslabel.com

양각 부분에 잉크를 묻혀서 피인쇄체에 직접 전이시키는 인쇄 방식입니다. 양각 주변부에 묻은 잉크가 강한 압력으로 밀려 나와 윤곽이 한층 진하게 인쇄되므로 고급 인쇄에는 부적합합니다. 그라비어인쇄에 비해 제판이 간단하며 잉크 소비량이 적어 원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장점: 그라비어인쇄에 비해 단가가 낮고 작업시간 소요가 적음

단점:  망점 표현이 어려워 높은 퀄리티를 기대하기 어려움

용도: 박스, 라벨, 전산폼류와 사무용품류의 인쇄



[스크린 인쇄 Screen Printing]

이미지 출처: http://www.trelleborg.com/

나무틀에 망사를 붙여 망사 구멍으로 잉크를 통과시켜 종이에 옮기는 인쇄방식입니다. 색채가 강하고 선명한 것이 특징인 스크린 인쇄는 강렬한 시각적 효과 때문에 의류, 간판, 현수막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이용됩니다. 평면뿐만 아니라 원통, 원뿔체 등의 곡면에도 인쇄가 가능하여 공업분야에서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장점: 잉크층이 두꺼워 형광잉크 등에 적합하며 잉크의 선택이 자유로움, 소재의 제약이 거의 없음

단점: 섬세한 화선이나 망점의 표현이 어려워 많은 부수나 정밀 인쇄물에는 부적합

용도: 의류, 생활용품, 가전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



[디지털 인쇄 Digital Printing]

이미지 출처: http://www.documediagroup.com/

집이나 회사 등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프린터로 하는 인쇄가 바로 디지털 인쇄입니다. 컴퓨터로 작업된 데이터를 판을 만들지 않고 직접 잉크를 분사하여 인쇄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인쇄 가능합니다. 정확한 수량만큼 인쇄를 할 수 있어 재고가 남지 않습니다.


장점: 소량 인쇄 시 비용과 시간이 절약됨

단점: 대량 인쇄 시에는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될 수 있음

용도 : 광고지, 팜플렛, 브로셔, 카탈로그, 청첩장 등 소량 인쇄




경험


좀 더 가까이서 인쇄를 보고 경험해 보기 위해 아날로그적 느낌을 가득 담고 있는 리소 인쇄소 '코우너스'를 직접 방문하였습니다. 


리소(RISO) 인쇄란, 

마스터 용지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이미지를 표현하고, 그 구멍으로 잉크를 통과시켜 결과물을 만드는 인쇄방식입니다. 스크린 인쇄 원리를 디지털 기술로 자동화한 인쇄 방식으로 앞서 설명드린 스크린 인쇄와 디지털 인쇄를 결합방식이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인쇄과정


출처: 코우너스 홈페이지 (corners.kr)

① 작업물을 PDF 파일로 준비합니다.

② 컴퓨터에서 인쇄 파일을 인쇄기로 보냅니다.

③ 열로 마스터 용지 표면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인쇄 데이터를 표현합니다.

④ 마스터 용지가 드럼에 감깁니다.

⑤ 픽업 롤러가 급지대에 있는 종이를 한 장씩 인쇄기 안으로 끌고 들어갑니다.

⑥ 드럼이 회전하며, 종이가 프레스 롤러를 통해 지나갈 때, 드럼 안의 잉크가 스며 나와 마스터 용지의 구멍을 통과해 종이에 아트워크를 인쇄합니다.

⑦ 레일을 타고 인쇄된 종이가 배지대로 모입니다.

* 2도 이상 인쇄의 경우, 순서를 반복해서 진행합니다.




판화나 옛 신문에서의 인쇄처럼 잉크 얼룩, 뒷 묻음 등이 발생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인쇄의 감촉과 질감이 독특한 인쇄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2도 이상의 여러 색상을 인쇄할 경우, 인쇄한 종이를 다시 인쇄기에 넣고 다른 색상을 인쇄해야 합니다. 따라서 각 인쇄물마다 차이가 발생해 한 장 한 장 다른 느낌으로 완성됩니다.

 


출처: (좌) 코우너스 홈페이지 (corners.kr)

코우너스 리소 인쇄의 장점은 소량 인쇄로는 부담스러운 가격인 스크린 인쇄를 재연해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리소 인쇄는 모든 색이 별색이기 때문에 색상이 선명하고 화려합니다. 잉크를 겹쳐서 색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새롭게 시도하여 커스터마이징 할 수도 있습니다. 



리소 인쇄를 이용한 작업물

출처: 코우너스 홈페이지 (corners.kr)



인쇄



최근에 진행한 사내 기업문화 프로그램인 '족팡매야' 포스터를 리소 그라피로 인쇄하여 디지털 인쇄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코우너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잉크 중 Flat Gold, Orange, Federal Blue 세 가지 색으로 3도 인쇄를 진행하였습니다. 



디지털인쇄 VS 리소인쇄


일반 디지털 인쇄보다 훨씬 명료한 색감과 리소 인쇄 고유의 독특한 감촉, 질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리소 인쇄는 A3 이상 크기로 인쇄할 수 없고, 잘 마르지 않아 닿으면 잉크가 묻어나며 레이어 사이의 오차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지금 리소 인쇄는 그 한계와 단점까지 특색으로 인정받으면서 창작자에게 자신의 작업을 인쇄물로 구현할 수 있는 개성 있는 인쇄 법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마치며.


이 글의 서두에서 디자이너가 제작과정을 얼마나 통제하고 예측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디자인에 적용하면서 작업하는가가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하였는데요. 다양한 인쇄 기법을 알고 그것을 염두에 둔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경계를 확장시킨 새로운 시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통하여 작업물의 특징에 적합한 인쇄 방법을 찾아보다 효과적인 아웃풋을 도출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