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 효도 프로젝트 후기
티몬에서 스마트하게 효도하기!
티모니언과 티모니언의 부모님을 위해 티몬이 준비한 '대리 효도 프로젝트'. 지금부터 그 과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처음의 이 프로젝트는 앱 쇼핑을 어려워하는 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스마트한 교육이 목표였습니다. 실제로 지역 어르신들에게 "티몬 앱으로 스마트하게 쇼핑하기"의 주제로 외부강의가 진행되기도 하였습니다.
외부교육을 진행하면서 비단 지역 어르신만이 아닌 티모니언의 부모님 역시 모바일 쇼핑을 어려워하고 있지는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희 부모님께서도 필요한 제품이 있을 때 최저가 검색을 통해 모바일 주문을 해드리면 편리해 하시나, 주도적으로 모바일로 주문을 하시는 편은 아니니까요.
그래서 "티모니언의 부모님을 대상으로 티몬 앱 쇼핑법을 알려주자"라는 기획으로 사내에서도 이 교육을 진행하기로 합니다.
티몬 사내 교육의 컨셉은 "바쁘다는 핑계로, 귀찮다는 이유로 미처 챙겨드리지 못한 부모님! 티몬에서 대신 효도해 드려요"로 진행하였습니다. 티몬 앱으로 쇼핑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부모님과 티몬이 조금 더 친해지고 소통할 수 있는 바람도 섞인 교육이었습니다.
01. 티몬에 대해 부모님에게 더 알게 해드리고 싶은 티모니언.
02. 부모님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만 카 X 말고는 어려워하시는 티모니언..
03. 부모님께 친절하게 알려 드리고 싶지만, 생각만큼 잘 안 되는 티모니언.
04. 티몬 쇼핑의 즐거운 경험을 부모님과 함께 하고 싶은 티모니언.
으로 설정였습니다.
우선 대상자가 얼마나 될지 예상하기 위해, 티몬에 재직 중인 티모니언의 50대 이상 가족(부모님, 이모, 삼촌, 시어머니도 가능)의 신청을 받아보았는데요. 그 결과는? 티몬 업무포털에 두 타임 모두 조기 마감이 될 정도로 저희가 예상한 것보다 더 뜨거웠습니다.(역시. 효도는 만인의 숙제인가 봐요.)
티몬과 티몬 앱에 대한 특별한 경험을 줄 프로그램 일정은.
01. 티몬을 처음 찾는 부모님들이 헤매시는 일 없도록, 교육 시간에 맞춰 자택으로 택시를 보내드렸습니다.
02. 도착 후 티몬 카페에서 티타임을 가지며, 인형 뽑기와 티몬의 다양한 존을 구경시켜 드린 후 교육장으로 안내해 드렸습니다.
03. 가장, 정성을 쏟은 티몬 앱 교육 내용은.
- 강사분은 외부 강사분이 아닌 사내에 근무하고 계시는 분을 섭외하였습니다.
- 티몬 앱의 처음 인분을 위하여 사용 방법은 최대한 자세하게 넣었고,
- 교육자료는 PPT 스크린으로 보여드렸습니다.
- 교육이 낯설지 않도록 가족인 티모니언이 옆에서 도와드리는 방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강의는 티몬 앱을 다운로드하기부터 적립급 사용하기까지, 되도록이면 실생활에서 필요한 쇼핑법으로만 채웠습니다.
이렇게 세밀하게 기획된 교육 현장을 공개해 드릴게요!
친절한 강사분들의 설명을 들으며, 가족인 티모니언이 옆에서 친절하게 다시 한번 알려 드리니 한층 더 효과가 좋아지는 느낌입니다.
교육만 듣고 그냥 보내드리기는 아쉽기에, 교육이 끝난 후 미리 예약해둔 식당에서 가족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는 코스도 준비해 두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티모니언에게 후기를 간략하게나마 들어보았는데요.
"부모님께서 앱 사용에 대한 두려움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조금은 줄어드신 것 같았고, 무엇보다 평소에 다니고 있는 회사를 소개할 기회가 많이 없었는데 교육을 통해서 회사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서 좋았습니다"라는 피드백을 전달해해 주었습니다.
'스마트한 쇼핑으로 효도하기'라는 '효도'라는 거창한 주제로 시작하였지만 티몬 앱을 통하여 부모님과 소통할 수 있어서 의미 깊은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효도'의 실천이 거창한 것이 아닌 것을 다시 한번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요. 앞으로도 이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티몬과 티모니언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티몬의 프로그램들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
행사 기획 / 디자인 : 크리에이티브센터 BX랩.
교육 진행 : 기업문화실.
강의 진행 : 하지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