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인간관계에서 절대 쉽게 보이지 않게 하는 방법


1. 확실한 경계 설정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경계를 쉽게 무시할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불편한 상황에서는 확실하게 ‘아니요’라고 말하는 용기를 가지셔야 합니다. 가령 직장에서 누군가가 자꾸 일을 떠넘기려 한다면, 무작정 수락하지 말고 본인의 상황을 설명하고 거절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상대방이 더 이상 쉽게 넘보지 못합니다.


2. 분명한 가치관
사람들이 당신을 쉽게 대하려는 이유 중 하나는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명확하게 알지 못해서입니다. 자신의 가치관이나 소신을 주변에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만남을 중요시 여기는 친구들에게는 당신이 가족과 보내는 시간 또는 혼자만의 시간을 충분히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설명하면, 친구들도 당신의 가치관을 존중하게 됩니다.


3. 무례함에 선을 긋기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그 친절이 무례함으로 돌아올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속해서 당신의 시간과 약속을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명확한 선을 이야기하고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힘들 것 같아요, 다음에 봐요”라는 말로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감정에 휘둘리지 않기
다른 사람이 당신을 어떻게 보느냐에 지나치게 신경 쓰면 쉽게 끌려다니게 됩니다. 가령 누군가가 자신을 비난하거나 무례하게 굴 때, 즉각 반응하는 대신 차분히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고 대처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이는 상대방이 당신을 만만하게 보지 않게 하는 중요한 행동 방식입니다.


5. 자기에게 집중하기
인간관계에서 중심을 잃지 않으려면 자신의 일과 목표에 집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다른 사람들의 잡담에 휘말리지 않고 본인의 업무를 꾸준히 해나가면 사람들은 당신을 결코 가볍게 보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다면 혼자 할 수 있는 취미를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6. 인정에 의존하지 않기
상대방의 인정이나 칭찬에 너무 의존하면 그 사람의 말에 휘둘리게 됩니다. 스스로를 존중하고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칭찬에만 기대어 행동하지 말고, 본인의 성과에 만족감을 느낀다면, 사람들은 오히려 당신을 인정하게 됩니다. 작은 성취를 이루는 목표를 설정해 지속적인 성취욕을 느끼며 자존감을 키워간다면 더욱 단단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7. 모든 의견에 긍정하지 않기
모든 사람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면 자신의 의견이 없는 사람처럼 보이기 쉽습니다. 중요한 논의에서는 자기 생각을 명확히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회의에서 모두가 찬성하는 의견이라도 본인의 생각이 다르다면 소신을 가지고 말하는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 평소에 일에 대한 많은 학습과 정보를 취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8. 일관된 태도
상황에 따라 너무 쉽게 바뀌는 사람은 신뢰를 얻기 어렵습니다. 친구들 앞에서와 상사 앞에서 다르게 행동하면 가벼운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일관된 태도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하면 사람들은 당신을 신뢰하게 됩니다.


9. 비굴하지 않게
인간관계에서는 반드시 실수가 있을 수 있고, 잘못을 하게 됩니다. 이때 실수를 하더라도 지나치게 사과하거나 비굴한 태도를 보이면 만만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실수는 겸허히 인정하되 냉철하게 개선하려는 태도를 갖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잘못된 일에 대해 사과하고 그 뒤로 개선점을 찾는 방식으로 대응하면 상대방이 더 이상 무시하지 않고 존중하게 됩니다.


10. 무조건 수용하지 않을 것
모든 조언이나 비판을 무조건 수용하면, 사람들은 점차 당신을 쉽게 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자신의 업무 방식에 대한 지적이 있을 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곧바로 받아들이기보다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의 의견이 틀리지 않았는데도 무시하거나 비판한다면 “가치관의 차이일 뿐 누군가가 옳고 그른 것이 아닙니다”라고 분명히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즈니스, 인플루언서의 이미지메이킹과 리스크매니지먼트 교육 및 강연 문의는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