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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크리에이티브마인 Dec 17. 2018

패션 쇼핑몰 창업 시 묻게 될 질문- 쇼핑몰 준비 3편

시간과 비용을 줄여주는 창업 시, 도움이 될만한 서비스 이야기

1편2편에 이은 세 번째 이야기.  창업 시 도움될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열악한 창업 초기에 이를 잘 활용하거나 또는 이를 고려하면서 시작하면 다양한 부분에서 업무 효율은 올리고 시간과 비용은 줄일 수 있다.



의류 사입을 위해 도움이 되는 서비스

'링크 샵스', '신상 마켓', '갓사입' 등의 서비스들이 있다. 이밖에도 인터넷 검색을 통해 '사입 삼촌', '동대문 도매'  등을 검색해보면 관련 내용들을 많이 확인할 수 있으니 둘러보면 좋다. 동대문 의류를 판매하기 위해선 꼭 필요한 만큼 활용만 잘한다면 시장에 나가는 시간, 샘플 사입에 들어가는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그리고 고질적인  영수증, 세금계산서 미발행 문제도 해결 가능한 이점이 있다.

하지만 이런 업체를 이용하더라도 창업 초기엔 꼭 매주 한 번씩은 시장에 직접 나 시장 분위기를 보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추가로 여성 의류 마켓 '브랜디'에서 운영하는 '헬피'라는 서비스도 있다. 재밌고 꽤 유용한 서비스인 만큼 창업을 준비하는 본인이 여자라면 해당 서비스를 참고해보는 것도 좋다.



재고, 물류 통합관리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

창업 초에는 바로 필요가 없을지 모르지만 매출이 성장하고 온. 오프라인 판매처가 늘어날 경우 꼭 필요한 서비스들이다. '이지 어드민', '사방 넷', '셀러 허브', '셀 메이트' 등이 있고 이 외 업체도 많이 있다. 인터넷 창에 '쇼핑몰 통합관리' 등으로 검색 후 서비스를 찾고 비교해보면 좋다.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면 판매처가 늘어나면서 관리에 소요되는 물리적인 시간과 인건비를 많이 줄일 수 있다.  참고로 검색 시 네이버만 활용하지 말고 구글도 활용해서 찾아보자. 더 많고 다양한 업체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배송, 재고 관리에 도움되는 물류대행 서비스

쇼핑몰 매출이 커지면 커질수록 상품 재고와 배송으로 인한 공간과 인력이 고민되는 순간이 찾아온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외부 물류 대행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배송과 반품, 재고관리는 모두 해당 물류 대행업체에 맡기고 여러분은 상품과 서비스에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업체를 고를 때 비용도 비용이지만 사입과 배송이 매일매일 일어나는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이해가 있는 물류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더안 로지스', '품고', '패스트 박스' 외에도 '온라인 쇼핑몰 물류대행' 등으로 검색하면 다양한 업체를 찾아볼 수 있다.



제품 소개 페이지 제작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

쇼핑몰 솔루션 '카페24'에는 상세페이지 제작을 쉽게 하는 '에디봇' 기능이 있다. 지금 현재 시점 기준으로 초기버전이긴 하지만 계속 업그레이드가 될 예정이니 조만간 제품 소개 페이지 제작으로 고민하는 일은 크게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그밖에 '망고 보드', '타일' 도 활용하면 좋고, 영상을 쉽게 만드는 '쉐이커'라는 서비스도 있다. 모두 클릭만으로 쉽게 원하는 디자인 또는 영상 편집이 가능하며 그 기능과 퀄리티 또한 좋아지고 있다. 이와 연계한 내용은 이전에 작성한 '웹디자이너의 종말'이란 글도 참고해보자. 불필요한 디자인에 들어가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것만큼, 많은 상품을 운영하는 쇼핑몰에서 비용 절감이 확실한 것도 없다.



부가세 및 세금, 급여 등 회사 경리업무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

쇼핑몰 론칭 전부터 여러분은 이와 관련한 은행 업무, 카드내역, 영수증, 세금계산서, 기타 등... 세금과 직결되는 비용의 입출금과 관련한 일이 시작된다.  여러분의 사업에 꼭 필요한 경리 업무의 첫 시작인 것이다. 창업자 여러분이 회계 경리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무리 없겠지만, 아마 대부분 처음 접하는 영역이 될 것이다. 회사 운영에 있어서 돈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은 이야기를 들어 알고 있겠지막상 해보면 머릿속이 복잡해지기 일쑤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한 해결은 꼭 필요하다. 사업 특성상 동대문의 많은 업체와 거래를 하는 인터넷 쇼핑몰은 그 과정에서 생기는 영수증과 계산서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관리의 중요성은 말할 나위 없다. 창업 후 자리를 잡아갈 즈음에 세금 문제로 곤혹을 치르지 않으려면 초기부터 관리가 필요하다.


이런 고민이 있는 분들이라면 '자비스', '자버' 등의 서비스를 한번 둘러보기 바란다. 적은 비용으로 여러분의 회사 경리업무, 급여와 관련한 부분을 쉽게 관리 운영이 가능하다. 그리고 직원이 있는 곳이라면 추가로 출퇴근 기록을 쉽게 할 수 있는 '알밤(동영상)' 서비스도 한번 둘러보면 좋다.



"소자본 창업이기 때문에 현재 나에겐 좋은 인재도, 안락한 사무실도, 편리한 시스템도 갖출 수 없다는 부정적인 생각은 버리자. 지금 여러분이 갖고 있는 환경이 열악하다는 것은 반대로 생각하면 불필요한 비용은 줄이고 효율은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최적의 상황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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