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브러리 브랜드 Oct 12. 2021

후회하기엔 너무 늦어버린 나이

내 글을 기다리는 사람은 없겠지만, 그래도 오랜만에 글을 쓰는 소감을 말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나는 이 미친 세상에서 내 나름대로 노하우를 찾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그리고, 나는 늘 새벽에 잠을 자지 않고 뭔가를 했지만, 최근에는 최대한 밤에 잠을 자려고 했다. 그 이유는 일본의 온돌문화가 없어 새벽에는 늘 추웠기 때문에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것이 고통스러웠기 때문이다.


몇 달간, 그래도 일본 생활에 충분히 익숙해졌다고 생각하면서도 가끔 내가 이곳에 있다는 것이 낯설게 느껴질 때가 있다. 그리고 웃기게도, 며칠 동안 나는 한국사 동영상을 정말 많이 봤다.


대충, 어림잡아도 한 40편의 동영상을 본 것 같다. 처음에는 그냥 궁금해서, 그리고 그다음에는 역사와 정치가 얼마나 복잡하게 엮여있는지 궁금해서 봤다. 무엇보다도 강사의 말솜씨가 굉장히 놀라웠다.


그러면서 드는 생각이, 나는 과연 애국자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애국자면 어떻고, 애국자가 아니면 또 어떻게 되는 걸까 싶었다. 나는 군대도 잘 다녀왔고, 나름 세금도 잘 냈었고, 딱히 문제 될 만한 것들은 안 했던 것 같다. 물론, 내 개인적인 문제는 있지만, 개인적인 문제가 없는 완벽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 싶다.


그리고, 이 세상에 얼마나 말을 가볍게 하는 사람이 많은지 알게 되고, 그러면서도 나 스스로를 되돌아보며, 저런 사람들처럼 추하게 늙지는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사실, 생각해보면 어리석다는 말을 뱉는 순간부터 그 누구도 어리석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을까 싶었다.


어떤 사람이 정치적으로 옳은지, 역사적으로 어떤 나라가 다른 나라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서북공정은 무엇이고, 동북공정은 왜 하는 것인지, 조선시대에 성군이라 불렸던 임금은 누구였고, 어떤 이들은 무엇을 했길래 위인으로 불리는지부터 나는 그 흔적을 찾아 내가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으려 노력하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그렇다. 나는 갈피를 잃어버린 것이다. 나는 돈을 정말 좋아한다. 돈을 벌기 위해서 하루에 12시간을 넘게 일을 할 수 있다. 주말도 없이, 매일 일만 해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마치, 내 존재 이유가 돈을 벌기 위해 그렇게 살아가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 돈이 내 인생에서 중요하게 된 시기는 언제부터였을까, 그리고 누군가를 원망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내게 어떤 이득이 있을까 싶었다.


생각이 많아졌다. 나는 사람을 쉽게 믿을 수 없다. 하지만, 믿는 구석이 있는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사람은 언제나 두려움을 느끼기에, 그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안다. 하물며, 손을 내미는 것조차도 부끄러움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을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세상의 민낯과 인생의 주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