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관재구설 뜻과 적용

by 스타차일드

관재구설(官災口舌)의 뜻(의미)


: 官(관)에서 오는 재앙과, 是非(시비)하거나 誹謗(비방)하는 말.


현대적 의미에서 관재란 경범죄에서 중범죄에 이르기까지 법과 질서를 위반하여 걸림돌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세금 과다납부, 음주운전 근절 등 또는 타인에게 고소당하는 경우 법적 분쟁 및 소송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신살 중 재살이 관재구설과 관련된 살이다.


img.png



사주 원국에 관재구설이 있다는 얘기를 듣는다고 해서 겁을 먹을 필요는 없다. 혹은 사주 원국에 신살로 재살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관재구설수에 오른다고 생각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관재구설 그 자체의 의미는 부정적이나 모든 사람에게는 관재구설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살다보면 누구나 관재구설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에 꼭 재살이 포함되었다고 해서 그 사람의 인생이 힘들어지거나 고통스러워진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구설수에 오르내리는 것이 달가운 일은 아닐 것이다. 관재구설수가 언제 적용이 되는지,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주의해야 하는지를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관성이 지나치게 커지거나 식상이 강해져서 관성이 약해질 때, 또는 식상이 강해 일간(나)을 공격할 때 관재구설수의 위험에 빠질 수 있을 것이다.



관재구설(官災口舌)의 적용


관성이란 개인을 제어하는 힘이고, 식상은 개인이 밖으로 표현하는 힘이다. 따라서 관성과 식상의 적절한 균형이 관재구설수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는 흐름일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운의 흐름을 알고 대비한다면 구설수에 오르는 일은 없을 것이다.

관재구설(官災口舌) : 관청 관, 재앙 재, 입 구, 혀 설.



https://open.kakao.com/o/gkhbRQ6f

https://blog.naver.com/tradingeconomics


keyword
작가의 이전글지살의 작용과 성격 및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