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ative Uxer Jul 10. 2022

UX/기획에 도움 되는 커뮤니티/그룹

[공유 3탄] 영감을 주는 페이스북, 유튜브 중심으로 준비했습니다.

지난 두 번의 공유를 통해 많은 분들의 좋아요와 문의를 받았습니다. 

조금이나마 UX 또는 기획 분야의 업을 해나가는 동료/후배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게 생각합니다.


https://brunch.co.kr/@creativeuxer/32

https://brunch.co.kr/@creativeuxer/40


이번에는 영감을 주는 페이스북, 유튜브 채널들을 준비했습니다. 


앞선 참고사이트/피드와는 다르게 커뮤니티와 그룹의 경우 개인적인 취향도 많이 작용합니다.

가급적 개인 특성에 맞는 부분은 최소화하고, 실무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페이지들을 리스트업 했습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관계로 노션 링크로 공유합니다.




먼저 페이스북(Facebook) 그룹 / 커뮤니티입니다.


가장 많은 도움이 되는 페이지는 '지금 써보러 갑니다'입니다. 

다채로운 IT 서비스와 페이지들을 소개하고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 IT' 에서도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생활코딩' 같은 채널 외에도 개기디마셔/웹/모바일 기획자 그룹 등에 대해서도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멘토링을 했을 때 대학생들은 '해커톤 공모전 같이해요'채널을 통해서도 많은 정보를 얻고 있다고 했었는데요. 저도 요즘 다시 해커톤을 해보고 싶어서 기웃기웃 거리는 중입니다.


사실 이번에 정리하면서 많은 채널을 정리하게 되었는데요. 페이스북 자체의 사용도가 낮아지면서, 많은 그룹이나 커뮤니티가 운영을 중단하거나 최근 6개월 이내 게시글이 없는 등 침제 되는 분위기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빠르게 공유하는 부분은 인스타그램으로(다음번에 공유 예정), 많은 이야기가 필요한 부분은 오히려 유튜브를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아래 경로로 공유합니다.

https://www.notion.so/creativeuxer/676d2d56ae1e43ddb5dcff4a2d7213b7?v=fba6e6ce561748c88501d619862a6bd1




그리고 유튜브(Youtube) 채널입니다.


앞선 공유와는 다르게 유튜브 채널에 '기획자' 타이틀을 걸고 운영하시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그만큼 기획이라는 분야는 영상으로 보이기에 쉽지 않은 부분들이 다수 있는 것도 맞고요

Uxer분들 중 디자이너 분들이 채널을 운영하시는 부분이 많은데, 

아무래도 기획 베이스보다는 디자인 베이스가 영상을 통해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말 나온 김에 기획을 중심으로 한 youtube 채널을 한번 만들어볼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그 와중에 프로덕트 오너 데이먼 님의 채널에서 많은 정보를 얻기도 하고요

디자인에 대해서는 연정님이나, 공돌이 디자이너님, 우디 님, 미디아님의 채널에서도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영감을 받게 되는 채널들도 많이 있는데요. 이 부분이 특히 개인적인 취향들을 많이 타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과학/영화 같은 아예 UX나 기획과 상관은 없지만, 새로운 지식이나 상상력을 얻을 수 있는 채널들을 좋아하고요. 업무를 하다 마음이 답답할 때면 Quantum Tech HD 나 사나고 님의 작업 영상을 보면서 마음을 정돈하곤 합니다. 


https://www.notion.so/creativeuxer/af1dc546db914023b09398145a3d8824?v=56c73b4ef6484ed885e5dec152de79ac


이번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저는 계속 리스트를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다음번 공유에서 뵙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개발자의 전성기? 억대 연봉의 허상인가 기회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