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과 성장에 대한 아이들의 의지가 궁금했습니다. 우리 학교 3, 4학년 62명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습니다.
․ 노력하면 지능은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 노력하면 감정도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아이들은 어떻게 대답했을까요? 노력하면 지능이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이 37명, ‘그렇지 않다’가 25명이었습니다. 감정은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이 47명, ‘그렇지 않다’가 15명이었습니다. 아이들의 마음을 좀 더 깊이 들여다보고 싶었습니다. ‘지능은 변할 수 있다’라고 대답을 한 친구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추가 질문을 던졌습니다.
․ 노력하면 지능은 분명 변한다.
․ 노력하면 지능은 변할 것 같다.
이번에는 아이들이 어떻게 대답했을까요? ‘노력하면 지능은 분명 변한다.’ 문항은 4명, ‘노력하면 지능은 변할 것 같다.’ 문항은 33명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 아이의 대답은 어떠할까요? 아마 우리 학교 아이들의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겠지요.
‘분명 변한다’와 ‘변할 수 있다’에는 큰 차이가 숨겨져 있습니다. ‘분명 변한다’에는 아이의 강력한 의지가 존재합니다. 노력하면 어떤 일이든지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존재합니다. 초등학교 3, 4학년이지만 노력을 통한 성공 경험이 많은 친구입니다. ‘노력’의 위대함을 알고 있는 친구들입니다.
반면 ‘변할 것 같다.’에는 나약한 의지가 담겨 있습니다. 선생님 말씀, 도서 등을 통해서 노력의 소중함을 알고는 있지만, 힘들게 노력을 해 보지 않은 친구들입니다. 노력을 통해 ‘아! 내가 해냈구나!’라는 성공 경험이 부족한 친구들입니다.
현대 뇌 과학이 성장에 주는 메시지는 ‘가소성’입니다. ‘가소성’은 외부에서 힘을 받아 형태가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아이들도 외부의 힘을 받아 생각의 형태가 바뀌어야 합니다. 노력으로 나의 지능과 감정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생각의 형태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생각의 형태를 바꾸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칭찬입니다.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반복해서 듣는 것이 가소성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반복해서 들으면 지능, 감정에 대한 믿음이 달라집니다. 강인하면서 회복탄력성이 높은 아이로 자라게 됩니다.
오늘 우리 아이는 무엇에 노력하고 있나요? 현미경으로 사물을 보듯 자세하게 아이를 들여다보세요. 그리고 ‘노력’이라는 단어를 넣어 칭찬해 보세요.
․ 책 읽기에 노력하는 네 모습이 아주 멋져.
․ 강아지를 돌보려고 노력하는 네 모습이 참 근사해
․ 동생이 놀려도 화를 참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참 예쁘단다.
․ 친구를 배려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기에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