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학> 이란 학문을 정의해달라는 질문을 가끔 받는다. 성공학이란 당신이 안 쓰고 있는 능력을 쓰게끔 나아가 당신이 전혀 감을 잡지 않고 있는 내공을 끄집어내서 그것을 쓰도록 유도해가는 일이다. 이런 성공학 이란 학문을 연구하면서 절실하게 느끼는 게 있다. 모든 게 자연의 법칙과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고 있고 이를 충실히 실행하면 할수록 성공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성공은 하루 경영이라는 것이다. 하루가 모여 한 달이 되고 이것이 모여 1년이 되고, 십년이 되고 나아가 한 평생이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성공의 기초는 바로 하루라는 것이다. 여기서 하루란 무엇일까? 하루를 초로 환산하면 86,400초다. 이건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워 지는 자산이자 성공 거리다. 그런데 대다수 사람들은 이를 다 연소 하지 못한 채 보내기가 일쑤다. 이들이 이런 실수를 저지르는 건 바로 하루를 안 쓰고 남겨두면 이것이 저축이 될 것이라는 어리석은 생각에서다.
강의를 하면서 이런 질문을 자주 던진다. “당신은 인생이란 운동장에서 숯을 만들고 싶습니까? 아니면 다이아몬드를 캐고 싶습니까?” 하면 백이면 백이 다 다이아몬드 쪽을 선택한다. 그런데 숯과 다이아몬드는 재료가 탄소 C 로 똑같다는 거다. 당신의 성공 재료는 무엇일까? 바로 <하루> 라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이 재료를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성공이 달려 있는 것이다.
이면우 교수의 <생존의 W이론> 이란 책에 황포 돛대 이론 이란 게 있다. “어디로 가는 배일지 모를 때는 절대로 노를 젖 지 말아야 한다. 어디로 가는지 모를 때는 아무것도 하지 말고, 만사를 제쳐 두고, 어디로 갈까 만 생각해야 한다. 배가 어느 항구로 가는지 모르니 항로를 정할 수 있겠는가? 우선 열심히 하다 보면 좋은 일이 있겠지 라는 무책임한 사고는 항구로부터 더 멀리 떨어지게 된다. 인생의 배가 어디로 가야 할 지 아는 것만으로도 절반의 성공을 거둔 셈이다.” 이 이야기는 인생에서 있어 갈 곳이 명확하면 성공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베들레헴 강철사장 찰스 슈바프가 경영 컨설턴트 아이비 리(Ivy Lee)에게 "자기를 잘 경영하는 방법에 대해 컨설팅"을 요구했을 때의 일화이다. 아이비 리는 챨스 슈바프 회장에게 아주 간단하면서 손쉽게 할 수 있는 행동 처방을 해주었다. 그 처방은 이렇다.
1. 내일 해야 할 일을 여섯 가지 기록하라.
2. 그것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3. 이 차례로 일을 시작하라.
4. 이것을 매일 반복하라.
이렇게 시간 관리를 위한 황금률 처방을 받은 찰스 슈바프는 이 경영 컨설턴트에게 25,000달러 수표를 주었다고 한다. 아마 당신도 이런 처방을 받았으면 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필자가 그 처방을 해주겠다, 물론 무료다. 이 작업은 하루를 통해 다이아몬드를 캐낼 수 있는 일이다. 이름하여 마이 골든 리스트(My Golden List 6) 다. 이 작업은 실행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 아주 효과적이고, 작은 성취를 가져오는 보약 같은 처방이다.
우선 손바닥 크기의 종이를 100 장 정도 장만하라. 이중 한 장을 집어라. 이곳에 당신이 내일 하루 중 꼭 하고 싶은 것 아니면 해야만 하는 일을 6개만 적어라 이를 필자는 황금을 낳은 Golden list 6 라고 한다. 이렇게 하는 건 시간 관리에 대한 당신의 작은 습관을 셋팅 하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흔히들 시간 관리를 시간을 쪼개서 쓰는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시간 관리란 시간을 쪼개는 게 아니라 자신이 해야 할 일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일이다.
이렇게 당신이 My Golden List 6 를 실행하면 아마 하루 종일 한 두 개 정도는 실천으로 옮겨질 것이다. 만약 이것을 다 할 수 있다면 < 6 X 365일=? > 라는 성취의 성이 당신 인생에 멋지게 쌓일 것이다. 이로 인해 아마 당신의 인생이란 노트에서 당신이 챙길 수 있는 열매는 수천 수 만 가지에 이르게 될 것이다. 이는 대단한 일을 하는 것이다. 오늘 당장 <M G L 6> 를 챙겨라. 바로 6가지를 꼽아 적기만 하면 된다. 적으면 된다.
왜냐하면 당신이 그것을 볼 수 있으면 그것을 하게 되고 하게 되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Write My Golden List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