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면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말하자면 앞이 안 보인다는 것이지요. 한 지인이 식사를 하면서 이런 말을 하더군요? “지난 5월 중순 일입니다. 저녁 9시경 지금 하고 있는 사업을 생각하니 7월이 안보이더군요. 임대료, 월급, 운영비 등 들어갈 돈 계산해보니 7월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경영자들은 샐러리맨들과는 달리 멀리 보는 것이지요. 말하자면 살림살이를 꾸려가자면 그럴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여러모로 볼 때 이해가 가는 대목이 많았습니다.
그때 이런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사장님 힘이 드실 땐 3가지를 자문자답 형식으로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대문호 톨스토이 단편 중 <세 가지 물음>이란 책에 다음과 같은 질문이 나옵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답은 식사 후 듣겠습니다”
이렇게 질문을 던진 뒤 답을 들어보았습니다. 사람에 따라 답이 다를 것입니다. 톨스토이는 책에서 이렇게 이야기입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입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곁에 있는 사람입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곁에 있는 사람에게 선을 베푸는 것입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성공적인 인생을 위해서 중요한 때, 중요한 사람, 중요한 일을 놓쳐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즉 때(時) 사람(人) 일(業)를 말하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 힘이 드실 땐 사람+때+일 이 세 박자를 곱씹어 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보이지 않는 게 보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