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을 위한 질문 7가지

by 이내화

넉넉하고 풍성한 추석 연휴 보내셨는지요? 모처럼 고향 길에서 이런저런 이야기도 하고, 고향 산천을 보면서 더러는 상념에 빠지시고 하셨을 것입니다. 어떤 이들은 직장 때려치고 유학이나 갈까 또 어떤 이들은 사업이나 해볼까? 등등 말입니다.


그런데 현실은 녹록하지 않습니다. 또 다시 일상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다시 일터입니다. 추석 연휴기간 작은(?) 쉼표를 찍고 돌아 온 당신이 이쯤 해서 해야 할 일이 하나 있습니다. 스스로 자신에게 질문해보는 일입니다. 질문 7가지를 말씀드립니다. 이름하여 자문자답 7스텝 업(業) 입니다. 차 한잔하실 때 조목조목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첫째, 당신은 하나의 상품이라고 생각하는가? 둘째, 현재 당신의 주력제품(主특기)이 무엇인가? 셋째, 그 주력상품은 사내용인가? 아니면 사외용인가? 넷째, 당신은 그 제품으로 몇 년 동안 버틸 수 있는가? 다섯째, 그 다음에는 무엇으로 먹고 살 것인가? 여섯째, 이것이 없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일곱째, 지금 당신은 플랜B를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당신이 이렇게 자문자답을 7가지 해보셨다면 사각지대가 보일 것입니다. 그 사각지대를 보완해가시면 당신의 業은 탄력을 받아 Up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직장인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바로 <일과 일터>입니다. 당신의 본질을 챙기는 일에 적극 나서 보셨으면 합니다.


인생이란 게임은 지능지수(IQ)150이 120을 이기는 게임은 아닙니다. 보통 수준의 IQ로도 능히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당신의 인생은 그 누구도 챙겨주는 일이 없습니다. 인생은 스스로 챙기고 다듬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자면 부단히 땀을 흘리고 가꾸어야 합니다.


인생은 지능지수로 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반전은 의도적인 도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