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MA Aug 29. 2019

크리마 핏 : 소비자의 사이즈 고민을 해결하다.

크리마 핏




‘평소 입던 청바지랑 같은 사이즈인데, 왜 이렇게 타이트하지?’

이틀 전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연청바지를 입어본 A양은 당황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구매 당시 평소 입던 청바지와 비슷한 핏을 생각했지만, 예상과 달리 너무 타이트했기 때문이다. 처음 이용하는 브랜드다 보니 평소보다 더 오랜 고민 끝에 선택한 사이즈라 허무함마저 들었다. 결국, 해당 상품에 대한 구매 욕구가 사라져버린 A양은 반품을 결정했고, 해당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또한 감소하고 말았다.





심각한 사이즈 문제, 해결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이즈 문제로 인한 교환/반품은 단지 A양 만의 일이 아닙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교환/반품률 중 약 30% 정도가 A양과 같은 사이즈 문제로 교환/반품됩니다. 요즘 어느 때보다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이즈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통 소비자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의류 상품 구매 시 실측 치수, 구매 리뷰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사이즈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사이즈 선택에 도움이 될만한 구매 리뷰가 없으면 소비자는 실측 치수에 의존하여 사이즈를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실측 치수를 통해 사이즈를 선택하려면 본인의 신체 부위별 치수를 측정하여 알고 있거나, 과거에 구매한 상품 중 사이즈가 잘 맞았던 상품의 실측 치수를 기억하고 직접 비교해 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마다 원하는 핏이 다르기 때문에 실측 치수에 있는 숫자만 보고 만족스러운 사이즈를 선택하기에는 한계가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이 이를 보완하고자 피팅 모델 사진 및 동영상, 체형별 스텝 사진 등 여러 가지 형태의 다양한 사이즈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소비자는 여전히 사이즈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사이즈 고민을 분석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소비자의 사이즈 고민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교환/반품률도 낮출 수 있을까요? 대다수의 소비자는 사이즈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구매 리뷰와 실측 치수를 참고하거나, 최후의 수단으로 Q&A 게시판 또는 고객 센터에 사이즈를 문의합니다. 크리마는 소비자의 사이즈 고민에 대한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Q&A 게시판에서 배송 문의 외 대부분을 차지하는 사이즈 문의의 유형을 분석했습니다. 분석 결과 사이즈 문의 중 70%는 ‘160cm, 54kg에 평소 M 사이즈 입는데, M 사면 될까요?’와 같이 상품의 정 사이즈 여부에 대한 문의, 30%는 ‘저는 마른 편인데, 골반이 좀 큽니다. M 사이즈 사면 될까요?’와 같은 특정 신체 부위에 대한 사이즈 문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크리마 핏 : 모든 사이즈 문제를 해결합니다.


크리마는 이러한 분석을 통해 사이즈 선택 시 소비자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인 ‘크리마 핏'을 개발하였습니다. ‘크리마 핏'은 사이즈 추천, 사이즈 통계, 사이즈 피드백, 사이즈 비교 기능 등 다양한 개인 맞춤형 사이즈 데이터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은 이 솔루션을 통해 보다 쉽고 빠르게 사이즈 고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사이즈 추천


최근 신상품으로 등록된 와이드 청바지가 마음에 든 B양. 하지만, 신상품이라 리뷰도 없고, 처음 구매해보는 바지 유형이라 어떤 사이즈를 선택해야 할지 감을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크리마 핏은 B양의 고민을 어떻게 해결해 줄 수 있을까요?

 

크리마는 위와 같은 고민 해결을 위한 해답으로 머신러닝 기술을 선택했습니다.  크리마는 매월 1,200여개 쇼핑몰에서 2,000만명 이상의 쇼핑몰 고객이 생성하는 200만개의 구매 고객 리뷰, 체형 정보, 사이즈 피드백 데이터와 실측 치수를 포함한 다양한 상품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이러한 양질의 데이터는 머신러닝을 통해 각 의류 카테고리별로 최적화된 엔진을 만들어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신상품에 리뷰가 없어도 본인에게 알맞은 사이즈를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2. 사이즈 통계


얼마 전 체중 감량에 성공한 C양이 스키니진을 구매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전과 달라진 체형 때문에 어떤 사이즈를 선택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C양이 쉽고, 빠르게 딱 맞는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을까요?


크리마 핏은 이와 같은 소비자의 번거로운 활동을 줄여 주고, 사이즈 옵션 선택에 대한 확신을 주기 위해 사이즈 통계 기능을 제공합니다. 크리마의 사이즈 통계 기능은 어떤 체형을 가진 구매자들이 어떤 사이즈 옵션을 구매했는지에 대한 통계를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비슷한 체형을 가진 사람들의 사이즈 옵션별 구매 비율과 옵션별 만족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보다 쉽고, 빠르게 사이즈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사이즈 피드백


사이즈에 대한 확신은 있지만 디테일한 핏까지 확인하고 싶은 D양은 구매 리뷰를 확인합니다. 하지만, 같은 사이즈를 구매한 리뷰만 골라 보기에는 리뷰의 양이 너무 많습니다. 원하는 내용만 빠르게 확인할 수는 없는 걸까요?


크리마의 사이즈 피드백 기능은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남긴 사이즈 피드백 데이터를 처리하여 사이즈 옵션별로 구매자들이 해당 사이즈를 어떻게 평가했는지 보여줍니다. 사이즈에 대한 평가를 통계와 한줄평으로 구분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조금 더 빠르고 정확하게 원하는 사이즈 관련 핏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사이즈 비교


인생 핏 스키니진을 구매했던 브랜드에서 비슷한 핏의 새로운 스키니진을 구매하고자 하는 E양. 하지만, 일일이 실측 치수를 비교하기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귀찮음 없이 이전과 비슷한 인생 핏 스키니진을 구매할 수 있을까요? 


크리마 핏은 이를 해결하고자 사이즈 비교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이즈 비교 기능은 현재 구매 고민 중인 열람 상품과 과거에 구매했던 상품 중 사이즈가 잘 맞았던 상품의 실측 치수를 비교하여 사이즈 실측 치수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이는 구매 이력이 있는 회원뿐만 아니라 비회원도 로그인 없이 상품을 검색 또는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회원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소비자가 한눈에 실측 항목별 치수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크리마 핏은 끊임없이 발전합니다.


크리마 핏은 소비자의 사이즈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기능을 개발하였습니다. 사이즈에 대한 정량적인 데이터뿐만 아니라 정성적인 데이터까지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사이즈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사이즈 고민을 보다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평균 사이즈 교환/반품률이 크리마 핏 라이브 후 기존 대비 18%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크리마는 크리마 핏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구매자의 솔직하고, 정확한 사이즈 관련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하여 사이즈 선택 시 필요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개인화 기능을 고도화하여 온라인 쇼핑 시 모든 소비자가 고민 없이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는 그날까지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할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크리마 핏의 행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크리마 홈페이지 ▶︎ https://bit.ly/3MP06Xg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크리마 리뷰 : 리뷰에 기술을 더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