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MA Oct 08. 2019

크리마 타겟 : 개인화 고객 관리의 해법

크리마 타겟



람보 VS 스나이퍼


람보는 불특정 적군을 빠르게 제압하기 위해 기관총을 난사하고, 스나이퍼는 목표물을 정확히 타겟팅하여 원샷원킬 합니다. 이를 마케팅 관점에서 보면 람보는 불특정 다수의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반면, 스나이퍼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특정 고객만을 위해 개인화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여러분들이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진행 중인 마케팅은 람보와 스나이퍼 중 어디에 더 가깝나요?  



지금은 스나이퍼의 시대


온라인 쇼핑몰로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홍보와 상품 노출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이 통상적으로 월 매출의 약 10~20%에 달하는 막대한 비용을 온라인 광고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검색 광고의 CPC는 높아지고, SNS의 유기적 도달률은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광고 효율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온라인 광고 비용의 부담은 높아지고,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일은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의 하루 방문객 98%는 구매 없이 이탈하여 구매 전환율은 2%를 넘지 못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이렇게 많은 비용을 들여 유입시킨 고객의 이탈을 줄이고 구매까지 이끌 수 있을까요?

이제는 고객의 행동 유형을 분석하여 각 고객만을 위한 최적화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객 관리는 구매 전환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고객 생애 가치를 극대화해 온라인 쇼핑몰의 장기적인 성장까지 이끌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고객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모든 고객의 쇼핑 패턴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그에 맞는 마케팅을 실행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고객 관리, 크리마 타겟이 해결합니다.


크리마 타겟은 온라인 쇼핑몰 고객의 실제 행동 데이터로 고객 유형을 분석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시점에 알맞은 매체로 개인화 콘텐츠를 전달해 고객의 구매 전환, 신규 가입, 재방문 및 재구매 등을 유도하는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입니다. 


1. 개인화


크리마 타겟에는 쇼핑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들이 존재합니다. 각 캠페인은 고객 관리 목적에 따라 설정이 최적화되어 있으며, 적합한 발송 대상자를 선정한 후 SMS, E-mail, Pop-up, 알림톡 매체를 통해 최적의 시점에 개인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개인화 메시지를 받은 고객은 별도의 쇼핑몰 로그인 없이 관심 상품, 입금 정보, 적립금 및 쿠폰 정보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겟 대상자와 취향이 비슷한 고객들의 최근 구매 및 열람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인별 맞춤 상품 추천도 가능합니다.

2. 자동화


고객 관리는 일회성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영역입니다. 하지만 고객 관리를 운영하는 것이 어렵고 복잡하다면 아무리 고객 관리가 중요하더라도 지속적인 관리가 어렵습니다. 크리마 타겟은 이를 보완하고자 온라인 쇼핑몰이 지속적으로 고객을 관리할 수 있도록 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초 캠페인별로 발송 대상, 일정, 발송 문구 등을 설정만 하면 데이터 동기화부터 발송 대상자 분류, 개인화 메시지 발송, 통계 데이터 수집까지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율적인 고객 관리가 가능합니다. 

 

3. 최적화


크리마 타겟은 발송이 완료되면 각 캠페인 별로 KPI에 따른 효율이 매일 업데이트되는 통계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기간별 핵심 지표 및 전환율이 어떻게 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떤 고객이 언제 메시지를 확인하여 캠페인 목적에 달성했는지 통계 항목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 캠페인별 설정을 최적화시켜 보다 효율적이고 섬세한 고객 관리가 가능합니다.


크리마 타겟, 개인화 고객 관리의 해법


온라인 쇼핑 시장은 클릭 한번으로 쉽게 이탈이 가능한 곳입니다. 시장 진입장벽 마저 낮아 하루가 다르게 경쟁사의 대체 상품이 증가하여 기존 고객들의 발길을 붙잡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은 크리마 타겟을 통해 개인화, 자동화, 최적화된 고객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고객들의 이탈을 막아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 할 수 있습니다.


크리마 타겟은 꼭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전달하여 고객들이 온라인 쇼핑 시 경험하게 되는 무분별한 정보의 홍수에 휩쓸리지 않게 할 것입니다. 또한,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더욱 더 정교하고 효율적인 타겟팅을 끊임없이 연구하여 운영자와 고객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개인화 고객 관리, 크리마 타겟과 함께 시작해 보시는건 어떠세요? 






크리마 홈페이지 ▶︎ https://bit.ly/380KP6L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크리마 핏 : 소비자의 사이즈 고민을 해결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