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MA Sep 22. 2020

소비자에게 더욱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

크리마 서비스



지금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 쇼핑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 속에 살고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안에서는 물론이고, 잠들기 전 침대에 누워 구매 버튼을 누르면 다음날 새벽에도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죠.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 보급의 활성화는 온라인 쇼핑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었고, 이커머스 시장은 급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구매 결정에 불안함을 느끼며 쇼핑 실패를 경험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소비자는 오프라인에서 만큼 상품을 온전히 체험할 수 없고, 수많은 정보 중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를 단번에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반면, 판매자는 이러한 소비자의 불편함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어려움이 있죠. 이처럼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에 기술 기반의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다 보니, 시장의 성장과 함께 높아지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크리마만의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많은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의 공감을 얻었고, 크리마는 소비자에게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판매자에게는 보다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세 가지 솔루션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CREMA REVIEW

크리마 리뷰 솔루션은 구매자가 빠르고 편리하게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실제 구매자들의 솔직하고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많이 수집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작성된 리뷰는 상품 상세 페이지 상하단, 전체 리뷰 페이지, 메인 페이지 등 판매자가 원하는 위치에 다양한 형태의 위젯을 통해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이를 통해 최소한의 클릭으로 원하는 시점에 보다 많은 리뷰를 확인할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판매자는 크리마가 제공하는 관리자 페이지 내 여러 가지 기능을 통해 리뷰 관리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CREMA TARGET

개인화 마케팅 크리마 타겟 솔루션은 온라인 쇼핑몰 방문 소비자들의 실제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 유형을 분석하고 타겟군을 세분화합니다. 이렇게 타겟군이 선정되고 나면 최적의 시점에 최적의 발송 매체(팝업, SMS, 알림톡, 이메일)를 선택해 구매 유도, 이탈 방지 등의 개인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데이터 동기화, 발송 대상자 분류, 발송, 통계 데이터 수집 등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판매자는 보다 효율적인 고객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로써 소비자는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최적의 시점에 필요한 쇼핑 콘텐츠만을 전달받게 되어 더욱 쾌적한 쇼핑이 가능합니다. 


CREMA FIT

크리마 핏은 구매자가 리뷰를 작성할 때 남긴 사이즈 평가와 체형 정보, 판매자로부터 받은 상품 데이터로 머신러닝을 돌려 소비자에게 가장 알맞은 사이즈를 추천해 줍니다. 이 외에도 사이즈 피드백, 사이즈 비교와 같은 다양한 개인 맞춤형 사이즈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보다 쉽고 빠르게 사이즈 고민을 해결할 수 있고, 판매자는 사이즈 관련 문의와 반품률이 줄어 사이즈와 관련된 각종 비효율적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크리마 솔루션은 현재 1,600여 개 고객사가 이용하고 있으며, 각 솔루션을 통해 자사몰 성장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자사몰 성장을 돕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인사이트와 데이터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나가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기능으로 소비자에게 더욱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제공해보세요!


1. CREMA REVIEW : 동영상 리뷰 


그동안 크리마 리뷰는 소비자들이 실제 구매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많이 확인할 수 있도록 리뷰 작성률을 높이고, 작성된 리뷰를 쇼핑몰 내 어디서든 쉽게 볼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집중해왔습니다. 이제는 한발 더 나아가 구매자의 경험을 보다 생생하게 전달하고, 정보성이 풍부한 여러 가지 형태의 리뷰를 제공해 소비자가 더욱 쉽고 빠르게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동영상 리뷰 기능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동영상 리뷰는 배송 완료 시점에 구매자에게 발송되는 개인 맞춤형 리뷰 작성 링크와 쇼핑몰 로그인 시 나타나는 리뷰 작성 유도 팝업창에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미리 촬영된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리뷰 작성 중 영상을 바로 촬영해 올릴 수 있으며, 작성된 동영상 리뷰는 리뷰 게시판 내에서 자동으로 재생됩니다. 동영상 외에도 이미지와 텍스트 리뷰를 함께 업로드할 수 있어 소비자들이 더욱 다양한 리뷰를 남길 수 있습니다. 


크리마 동영상 리뷰 작성 예시
크리마 동영상 리뷰 예시

이처럼 동영상 리뷰는 구매자의 경험을 훨씬 생동감 넘치게 전달하며, 상품의 크기나 상태, 이용방법 등을 직관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소비자의 빠른 구매 결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켜 상품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상품 상세 페이지 내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합니다. 즉, 소비자는 정보가 더욱 풍부해진 리뷰를 제공 받음으로써 쇼핑 실패 리스크를 줄이고, 판매자는 상품 판매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CREMA TARGET : 리뷰 작성 리마인딩 캠페인


크리마 리뷰에서는 상품 배송이 완료되는 시점에 구매자에게 SMS 또는 알림톡으로 리뷰 작성 유도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하지만 리뷰 작성 유도 메시지가 일회성이다 보니, 메시지를 확인하고도 리뷰를 작성하지 않은 구매자를 따로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크리마는 고객 관리가 가능한 크리마 타겟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리뷰 작성 리마인딩 캠페인 기능을 업데이트했습니다.


크리마 타겟의 리뷰 작성 리마인딩 캠페인은 상품 구매 후 리뷰를 작성하지 않은 회원을 대상으로, 리뷰 적립금 지급 기한 만료 전에 다시 한번 리뷰 작성을 리마인딩 해줍니다. 이를 통해 리뷰 적립금 수령의 마지막 기회임을 어필해 리뷰 작성을 이끌어낼 수 있죠. 메시지에는 적립금 지급 기한 안내와 리뷰 작성 시 수령 가능한 적립 금액도 함께 안내되기 때문에 리뷰 작성을 더욱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타겟 관리자 페이지 내 리뷰 작성 리마인딩 설정 예시
리뷰 작성 리마인딩 캠페인 발송 예시 (왼쪽부터 팝업/알림톡(SMS)/e-mail)


이처럼 리뷰를 작성하지 않은 구매자에게 한 번 더 리뷰 작성을 리마인딩 함으로써, 판매자는 리뷰 작성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온라인 쇼핑몰 이용을 잊고 있던 고객에게 리뷰를 작성하게 하고, 적립금을 지급하면서 지속적으로 자사몰을 이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즉, 판매자는 리뷰 작성 리마인딩 캠페인을 통해 리뷰 작성률 증가는 물론, 회원관리를 통한 충성고객 유치까지 가능합니다.  


3. CREMA FIT : 통합 위젯 및 유사 핏 기능 


업데이트 이전의 크리마 핏은 사이즈 표와 크리마 핏 위젯이 따로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소비자가 사이즈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때, 사용성 측면에서 불편함을 느껴 이를 해결하고자 통합 위젯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더욱 정확한 사이즈 추천을 위해 머신러닝 고도화와 유사한 상품의 사이즈 피드백을 노출할 수 있는 사이즈 피드백 유사 핏 기능도 함께 업데이트했습니다. 


먼저, 통합 위젯은 크리마 핏에서 제공하는 사이즈 추천, 사이즈 피드백, 사이즈 비교 기능을 모두 한 페이지 내에서 원스탑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 표 영역에 모든 기능을 함께 노출함으로써 소비자는 보다 빠르게 사이즈 고민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월 1,600여 개 쇼핑몰의 구매 고객이 생성하는 사이즈 피드백 데이터, 체형 정보 등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면서 머신러닝을 고도화시켰고, 소비자는 이를 통해 다양한 의류 상품에서 더욱 고도화된 사이즈 추천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크리마 핏 통합 위젯

그동안은 사이즈 피드백 기능을 해당 상품에 구매자가 사이즈 피드백을 남긴 경우에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상품같이 사이즈 피드백이 전혀 없는 상품에서는 사이즈 정보를 얻을 수 없었죠. 크리마 핏은 이를 해결하고자 수집된 사이즈 피드백이 없어도 지금 보고 있는 상품과 비슷한 핏 감/사이즈를 가진 다른 상품 피드백을 통해 사이즈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사이즈 피드백 유사 핏 기능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이로써 소비자는 한 줄 평이 수집되지 않은 신상품에서도 사이즈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받기 때문에 고민 없이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 피드백 유사핏 기능

소비자는 이번 크리마 핏 업데이트를 통해 이전보다 더욱 정확한 사이즈 추천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사이즈로 인한 쇼핑 실패를 훨씬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판매자는 사이즈 관련 CS가 대폭 줄어들고, 소비자가 고민하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쇼핑몰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크리마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해 나갑니다.


온라인에서는 완전한 체험 없이 상품을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늘 불안한 결정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크리마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크리마 리뷰', ‘크리마 타겟', ‘크리마 핏' 서비스를 개발했고, 이를 통해 소비자가 더욱 편리하게 온라인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크리마는 더욱 발전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세 가지 서비스를 통해 수집된 양질의 데이터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 인사이트 도출을 통해 다양한 기능 연구와 개발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외에도 상품 추천 고도화, 자연어 분석, 이미지 분석 기술 등 다양한 기능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크리마는 온라인 쇼핑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다양한 형태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쇼핑 시 소비자들이 느끼는 심리적 불안을 최소화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는 크리마의 모습을 지켜봐 주세요!





크리마 홈페이지 ▶︎ https://bit.ly/3ONJKjr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크리마 타겟 : 개인화 고객 관리의 해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