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MA Mar 28. 2019

크리마 리뷰 : 리뷰에 기술을 더하다

크리마 리뷰



난생처음 방문한 지역, 지도를 보며 걸어도 목적지가 보이지 않을 때 어떻게 길을 찾으시나요? 대부분 경험이 있어 보이는 현지인에게 물어가며 목적지로 향할 것입니다. 이는 온라인 쇼핑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소비자에게 경험해 본 적 없는 상품은 낯선 지역이며, 리뷰는 구매 결정 과정에 도움을 주는 현지인과 같습니다. 구매로 이어지기까지 중요한 길잡이 역할을 하는 리뷰, 판매자는 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관리해야 할까요?



리뷰, 온라인 구매의 핵심

 

온라인 구매는 오프라인과 달리 소비자가 오감으로 상품을 체험할 수 없습니다. 특히, 전혀 구매 경험 없는 상품인 경우 판매자가 제공하는 정보만으로는 상품 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이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는 판단을 용이하게 하고, 구매 위험을 줄이기 위해 ‘리뷰’를 통한 간접 체험을 시도합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9명이 온라인 구매 전 리뷰를 확인하며, 79%가 리뷰를 보고 구매 의향이 바뀐 적 있다고 답했습니다. 즉, 리뷰란 소비자에게 있어 구매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인 셈입니다.

구매 의사 결정에서 리뷰의 중요도 (출처_오픈서베이)



그럼, 소비자는 리뷰를 어디서 확인할까요? 리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리뷰를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이 형성되었습니다. 하지만 무려 89%의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 리뷰를 확인합니다. 즉, 온라인 쇼핑몰 내 리뷰가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판매자는 구매 고객으로부터 많은 리뷰 확보 및 체계적인 리뷰 관리가 필요합니다.

소비자가 상품 구매 시 리뷰를 확인하는 채널 (출처_오픈서베이)



크리마 리뷰 : 리뷰에 기술을 더하다



1. 리뷰 작성률 증가


현재 온라인 쇼핑몰의 주요 소비층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세대로 IT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또한 소비 활동도 소셜 네트워크 활동의 일환이라 보며, 구매 상품에 대한 정보 공유가 익숙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객이 온라인 쇼핑몰의 복잡한 리뷰 작성 과정을 넘지 못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리뷰 작성률이 평균 2~3%에 불과합니다.


크리마 리뷰는 리뷰 작성률을 높이고자 보통 6단계인 리뷰 작성 과정을 2단계로 대폭 간소화했습니다. 배송 완료 시점에 구매 고객에게 개인 맞춤형 리뷰 작성 링크가 발송되며, 링크 클릭 한 번으로 리뷰 작성이 가능합니다. 즉, 편리한 리뷰 작성 환경을 최적의 시점에 제공해 구매 고객의 리뷰 작성을 이끌어 냅니다. 이를 통해 크리마 리뷰를 이용하는 고객사의 리뷰수는 기존 대비 평균 3~4배 증가하였고, 리뷰 작성률은 평균 10~12%로 증가하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크리마 리뷰' 적용 후 리뷰수 변화 (출처_크리마 관리자 페이지)



2. 사용성 높은 다양한 위젯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 리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상품 상세페이지 하단의 리뷰 게시판까지 긴 스크롤을 내려야 합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은 상품에 관심 있던 고객들도 리뷰 확인 전 상품 페이지를 닫게 만듭니다. 판매자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소비자의 쇼핑 패턴을 고려하여 리뷰를 쇼핑몰 내 어디서든지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해두어야 합니다.


크리마 리뷰는 단순히 상품 상세페이지 하단의 리뷰 게시판 개념을 벗어나 판매자가 원하는 영역에 리뷰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상품 상세페이지 상단, 전체 리뷰 페이지, 메인 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등 쇼핑몰에 최적화된 다양한 위젯 설치가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에서 생성된 리뷰 외 SNS 상의 리뷰까지 노출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는 최소한의 클릭으로 원하는 시점에 많은 리뷰를 확인할 수 있어 빠른 구매 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크리마 리뷰' 위젯 예 (출처_크리마)   http://cremasample.com



3. 리뷰 관리의 효율성 증대


리뷰는 소비자의 상품 구매 결정을 도울 뿐만 아니라 판매자에게 상품과 서비스의 방향성 및 개선사항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즉, 판매자는 리뷰 관리 시 적립금 지급, 댓글 작성, 고객 응대와 같은 기본적인 반복 업무를 넘어 보다 깊이 있게 리뷰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크리마 리뷰의 관리자 페이지는 적립금 자동 계산 및 일괄 지급, 댓글 프리셋 및 일괄 작성, 세트 상품 리뷰 연동 등 여러 가지 편리한 기능을 통해 리뷰 관리 시간을 기존 대비 평균 60~70% 정도 감소시킵니다. 판매자는 감소된 시간을 이용해 유의미한 리뷰를 간추려 상품 및 온라인 쇼핑몰의 개선점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장 리뷰 다운 리뷰를 만들어갑니다.   


완전한 체험 없이 상품을 구매해야 하는 고객은 늘 불안한 결정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판매자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정보만으로는 불안함을 제거할 수 없는 게 현실입니다. 크리마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크리마 리뷰’를 개발했고, 현재 제공하고 있는 기능을 급변하는 이커머스 트렌드에 맞게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자연어 분석, 이미지 분석 기술 등을 활용한 다양한 신규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크리마 리뷰는 리뷰 본연의 역할을 가장 잘 수행하는 솔루션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쇼핑 시 소비자들이 느끼는 심리적 불안을 최소화하고, 더욱더 즐겁고 편리한 쇼핑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크리마 홈페이지 ▶︎ https://bit.ly/379idI1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