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MA Jan 28. 2022

크리마는 2021년 한 해 어떤 성과를 이루었을까?



크리마는 매년 연초가 되면 지난 한 해를 돌아보고, 새로 맞이하는 한 해의 주된 목표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발전을 거듭한 결과, 지난해 역시 뜻깊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새해를 맞아 작년 주요 성과 공유를 통해 1년 동안 크리마가 어떻게 성장했는지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더불어, 크리마의 2022년 목표도 공유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1년 크리마의 핵심 성과


1. 유료 고객사 2,000여 개 돌파

크리마는 2013년 소호몰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습니다. 리뷰 올인원 솔루션 ‘크리마 리뷰'를 시작으로,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크리마 타겟', 사이즈 추천 솔루션 ‘크리마 핏' 서비스 확장을 통해 온라인 쇼핑 시 소비자의 쇼핑 편의성 향상과 판매자의 관리 효율성 증대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그 결과 크리마 서비스는 패션 소호몰들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기 시작해 현재는 LG전자, 롯데홈쇼핑, 코오롱, 휠라, 동국제약, 대웅제약 등의 대기업들도 적극적인 관심을 보일 만큼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죠. 더불어, 뷰티, 리빙, 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고객사 영역을 성공적으로 확장하면서 2,000여 개 고객사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2. 연간 거래액 6.2조 원 달성

크리마 고객사 연간 거래액은 2018년 3조 6천억 원을 시작으로 2019년 4조 6천억 원, 2020년 5조 4천억 원, 2021년 6조 2천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연간 거래액은 평균 1조 원씩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2021년 역시 2020년 대비 약 8천억 원 증가해 다시 한번 상승곡선을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소호 시장에서 브랜드 시장으로 성공적인 확장과, 고객사 카테고리 영역 확장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2,000여 개 고객사의 연간 거래액 6.2조 원을 소화하며 생산되는 다양하고 풍부한 양질의 정량/정성 데이터입니다. 데이터 활용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개발과 현재 제공하고 있는 크리마 서비스의 깊이를 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크리마가 온라인 쇼핑에 최적화된 솔루션 스타트업에서 데이터 스타트업으로 한 단계 진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3. 다양한 기능 개발


크리마는 2021년 한 해 동안 기존 서비스 업그레이드와 새로운 기능을 개발해 업계 선두주자만이 할 수 있는 광폭 행보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새로운 기능인 동영상 리뷰, AI 리뷰 자연어 분석 기능은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 동영상 리뷰

크리마 리뷰 ‘동영상 리뷰' 기능은 텍스트와 이미지만으로 표현하기 어려웠던 구매자 경험을 생동감 넘치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상품 크기나 상태, 이용 방법 등을 직관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소비자의 빠른 구매 결정에 많은 도움을 주죠. 크리마 리뷰는 이러한 동영상 리뷰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쉽고 빠른 동영상 리뷰 업로드, 다양한 위젯을 통한 동영상 리뷰 노출, 고도화된 데이터 처리 및 안정적인 트래픽 관리에 집중해 수준 높은 동영상 리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AI 리뷰 자연어 분석

AI 리뷰 자연어 분석은 인공지능(AI)이 ‘자연어 처리 기술'로 인간의 언어를 이해해 리뷰 내 키워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서비스입니다. 패션 카테고리의 경우 신축성∙착용감∙마감 처리 등의 키워드가, 뷰티 카테고리의 경우 발림성∙지속력∙커버력 등의 키워드가 해당되는데요. 해당 기능을 이용하면 각 리뷰의 키워드별 긍∙부정 여부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불만 리뷰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품별 리뷰에 언급된 키워드별 평가 결과를 통해서는 쇼핑몰 운영자들이 강화 또는 보완해야 할 요소들의 우선순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요. 단순한 리뷰 대응 및 관리를 넘어 쇼핑몰의 상품 기획과 마케팅 방향 등에 대한 직관적인 인사이트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4. 40억 규모의 시리즈 A 투자 유치


지난 8년간 자체 매출을 통해 성장해온 크리마가 앞으로 더 단단하게, 더 멀리 나아가기 위해 SV인베스트먼트, 베이스인베스트먼트로 부터 40억 규모의 시리즈 A 투자유치를 완료했습니다. 크리마는 이번 투자를 통해 기존 서비스 강화는 물론, 해외시장 진출, 신규 서비스 론칭,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역량 강화 등 그간 준비해온 다양한 계획을 현실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예정인데요. 특히, 2022년에는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역량 강화와 해외시장 진출에 초점을 맞춰 나아갈 계획입니다.


크리마의 2022년 핵심 목표


1. 이커머스에 특화된 데이터 분석 신규 서비스 출시


크리마는 그동안 축적해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쇼핑몰 운영 현황을 설명하는 정량 지표와 소비자의 피드백이 담긴 정성적 데이터를 융합한 이커머스에 최적화된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는 이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특정 상품이 인기가 많은 이유와 판매 중인 상품들이 시장에서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상품의 본질적 가치를 높이고, 판매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으니 여러분의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2. 글로벌 시장 진출


크리마는 2022년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해외 고객사를 확보하고, 국내 1위를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빅데이터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성장 속도를 더욱 높일 계획입니다. 특히, 올해에는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진출을 통해 해외 시장에 최적화된 서비스 개발 및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니 글로벌로 나아가는 크리마를 지켜봐 주세요.


크리마의 끊임없는 성장을 지켜봐 주세요!


2021년 크리마는 소호 시장에서 브랜드 시장으로 확장과 다양한 카테고리로 고객사 영역을 확장하면서 많은 양질의 데이터를 축적해 왔는데요. 2022년에는 모아 온 데이터 활용을 통해 크리마 리뷰, 크리마 타겟, 크리마 핏 서비스의 깊이를 더하고,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장기화로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상거래가 대세로 자리 잡은 만큼,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와 이커머스 기업들의 쇼핑 편의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멈추지 않고 나아가겠습니다. 2022년에도 크리마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크리마 홈페이지 ▶︎ https://bit.ly/3MLFOxJ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40억 투자받은 크리마,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여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