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MA May 28. 2021

40억 투자받은 크리마,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여줄까?


지난 8년간 자체 매출을 통해 성장해온 크리마가 앞으로 더 단단하게, 더 멀리 나아가기 위해 SV인베스트먼트, 베이스인베스트먼트로 부터 40억 규모의 시리즈A 투자유치를 완료했습니다. 크리마는 이번 투자를 통해 기존 서비스 강화는 물론, 그간 준비해온 다양한 계획들을 현실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예정인데요. 많은 분들이 크리마에 관심 가져 주시는 만큼, 오늘은 크리마 히스토리와 함께 앞으로의 청사진을 공유해 보려 합니다.


크리마는 그동안 어떻게 성장해 왔을까?


오늘날 우리는 온/오프라인 상관없이 원하는 건 뭐든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 속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여전히 구매 결정에 불안감을 느끼고, 쇼핑 실패를 경험하죠. 상품을 온전히 체험할 수 없는 물리적 한계, 수많은 정보 중 가장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없는 개인화의 한계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판매자는 이러한 소비자의 불편을 효율적으로 해소시켜줄 수 있는 기술 역량 부재로, 시장의 성장과 함께 높아지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죠. 크리마는 이커머스 시장을 바라보면서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발견했고, 많은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의 공감을 얻어 이를 해결하고자 세 가지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크리마 소개 영상


리뷰 올인원 솔루션 CREMA REVIEW

2014년 소호몰을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몰의 리뷰 관리를 도와주는 리뷰 올인원 솔루션 '크리마 리뷰'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출시했습니다. 리뷰 작성 프로세스를 간소화시켜 리뷰 작성률을 높이고, 다양한 형태의 위젯을 적재적소 노출시켜 최소한의 클릭으로 많은 리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크리마 관리자 페이지 내 여러 기능을 통해 손쉬운 리뷰 관리가 가능하죠. 소비자에게는 구매 결정 도움을, 판매자에게는 리뷰 관리 시간 단축 도움을 주면서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필수적인 서비스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CREMA TARGET

2013년 출시했던 장바구니 리마인딩 서비스를 발전시켜, 2015년 개인화 마케팅이 가능한 '크리마 타겟'을 만들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방문 소비자들의 실제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 유형 분석 후 타겟군을 세분화해 리마인딩, 이탈 방지 등 목적에 맞는 개인화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데이터 동기화, 발송 대상자 분류, 발송, 통계 데이터 수집 등 모든 게 자동으로 이루어지죠. 소비자에게는 최적의 시점에 필요한 쇼핑 콘텐츠를 전달하고, 판매자는 효율적인 고객 관리를 통해 상품 판매 증가를 꾀할 수 있어 효과적인 개인화 고객 관리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사이즈 추천 솔루션 CREMA FIT

2017년 소비자의 사이즈 고민을 해결하고, 사이즈로 인한 교환/반품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크리마 핏'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다량의 사이즈 데이터, 상품 구매 데이터 등을 학습한 인공지능(AI)이 소비자에게 딱 맞는 사이즈를 추천합니다. 이 외에도 사이즈 피드백, 사이즈 비교 기능을 통해 개인 맞춤형 사이즈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소비자는 사이즈 고민을 쉽게 해결할 수 있고, 판매자는 사이즈 관련 문의와 반품률을 줄여 사이즈와 관련된 각종 비효율적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크리마 주요 고객사

크리마는 위 세 가지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에게는 쇼핑 편의를,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에게는 운영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 결과 크리마 서비스는 기존 소호 고객사의 온라인 쇼핑몰 성장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었고, 2019년 코오롱, 탑텐, 휠라를 시작으로 2020년 본격적인 브랜드 시장 확장을 이루었죠. 현재는 LG전자, 롯데홈쇼핑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대형 브랜드 및 종합몰을 포함해 1800여개 고객사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1800여개 고객사의 연간 거래액 5조 4천억 원을 소화하며 생산되는 다양하고, 풍부한 양질의 데이터입니다. 연간 리뷰수 2천8백만 건, 사이즈 관련 데이터 8백만 건 등 다양한 정량/정성적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벤처 투자업계에서도 이러한 크리마 성과를 주목했습니다. 양질의 고객 경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능 고도화는 물론,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 기획과 판매 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죠. 크리마는 온라인 쇼핑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에서 데이터 스타트업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크리마가 앞으로 해 나가려는 일


크리마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내외 이커머스 시장에서 온라인 쇼핑몰의 효율적인 운영과 소비자의 쇼핑 경험 개선을 위해 꼭 필요한 파트너가 되는 것입니다. 그 목표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크리마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 신규 기능 출시, 신규 서비스 론칭,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1. 데이터 기반 신규 기능 출시


양질의 고객 경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재 제공 중인 서비스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서비스에 깊이를 더해 나갈 계획입니다. 


크리마 리뷰

크리마 리뷰에서는 리뷰 분석과 기능 개선을 위해 자연어 처리를 기반으로 한 각종 신규 기능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리뷰 본문의 키워드를 분석해 리뷰에서 주로 언급되는 키워드를 파악하고, 주요 키워드 별로 리뷰를 보여줄 수 있죠. 뿐만 아니라 감정 분석을 통해 키워드별로 소비자들이 어떤 부분을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보는지 알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이를 통해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 상품 보완이 필요한 부분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생각을 즉각적으로 볼 수 있어 상품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에 보다 빠른 대응이 가능해지죠. 이미지 분석 기술을 활용한 기능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크리마 타겟

크리마 타겟에서는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 고도화를 통해 소비자에게 더욱 정확도 높은 개인화 상품을 추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판매자는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상품을 추천할 수 있고, 수익 창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더욱 많아진 온라인 쇼핑 소비자의 실제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유형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각 고객을 한층 더 세밀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업데이트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크리마 핏

크리마 핏은 인공지능(AI)을 더욱 고도화시켜 다양한 의류 상품에서 보다 정확한 사이즈 추천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이즈 선택에 필요한 정보 제공을 위한 여러 기능 업데이트도 꾸준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소비자는 이를 통해 이전보다 쉽고 빠르게 정확한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고, 판매자는 사이즈 반품을 줄임으로써 운영 비용 절감에 더욱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신규 서비스 론칭 


현재 제공 중인 크리마 리뷰, 크리마 타겟, 크리마 핏 외 새로운 서비스가 론칭될 예정입니다. 이는 오직 크리마만이 선보일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며,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큰 도움을 제공할 것입니다. 곧 정식 론칭을 앞두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3. 해외시장 진출


크리마는 작년부터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대응을 준비해왔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해외 진출 초석을 다지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2021년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앞두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진출을 시작으로, 해외 시장에 최적화된 솔루션 개발 및 고도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해외 고객사를 확보해 나갈 예정입니다.


크리마의 행보를 기대해 주세요!


크리마는 데이터 분석 역량을 더욱 강화하여 현재 제공하는 서비스는 물론, 앞으로 제공될 신규 서비스의 질적인 퀄리티를 더욱 향상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이러한 계획들을 더욱 견고하고 빠르게 이루어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실행하고 있으며, 인재 채용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는 상품 본질적 가치 증진과 판매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도록, 소비자는 쇼핑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예정이니 앞으로의 크리마를 더욱 기대해 주세요!








크리마 채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wanted.co.kr/company/1542


크리마 바로가기▶︎ https://bit.ly/3LKeTlB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크리마 고객사 거래액 5.4조 원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