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MA Dec 15. 2022

효과적인 리뷰 노출을 위한 리스트 위젯

크리마 리뷰 사용팁


온라인에서는 오프라인과 달리 소비자가 상품을 직접 체험할 수 없습니다. 특히 구매 경험이 전혀 없는 상품은 자사몰에서 제공하는 정보만으로 쉽게 구매 결정을 내리기 어려워요. 소비자들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실제 구매자들이 작성한 ‘리뷰’를 통해 상품의 만족도나 구매 위험 요소를 파악하죠.


자사몰 운영자들은 리뷰가 소비자의 구매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포인트임을 잘 알고 있어요. 그래서 최대한 많은 리뷰를 받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죠. 하지만 단순히 리뷰가 많은 것만으로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빠르게 이끌어 내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리뷰가 많아도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가 담긴 리뷰를 찾기 어렵거나, 가독성이 떨어지는 리뷰 환경이라면 상품에 대한 확신을 갖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죠. 그럼 어떻게 해야 리뷰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조금 더 빠르게 이끌어낼 수 있을까요?






리뷰 수도 중요하지만, 효과적인 리뷰 노출도 정말 중요해요!


리뷰로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빠르게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리뷰 수집은 물론, 리뷰를 효과적으로 노출하는 환경 조성이 필수입니다. 크리마 리뷰는 리뷰 작성 과정을 2단계로 간소화해 리뷰 작성률을 높이고, 다양한 형태의 리뷰 위젯을 통해 최상의 리뷰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두 가지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크리마 리뷰의 다양한 위젯 중, 가장 많은 고객사가 사용 중인 ‘리스트 위젯’ 소개를 통해 리뷰 환경 조성의 핵심 요소와 그 중요성을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 리스트 위젯이란?

크리마 리뷰 위젯 종류 중 하나로, 상품에 작성된 모든 리뷰를 리스트 형식으로 보여주는 위젯입니다. 텍스트 리뷰와 포토/동영상 리뷰를 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주로 ‘상품 상세 페이지’와 ‘전체 리뷰 페이지’에 설치됩니다.




‘리스트 위젯’의 3가지 핵심 포인트


① 리뷰 탐색 편의성


소비자는 구매 결정 전 리뷰를 통해 상품 실물, 실제 사용 후기,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얻기 어려운 정보 등을 확인합니다. 하지만 몇 백 개, 몇 천 개의 리뷰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에요. 이때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지 못하면 구매 결정은 늦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하는 리뷰를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해요! 리스트 위젯은 이러한 고민을 ‘리뷰 정렬’, ‘리뷰 본문 검색’, ‘추가 정보 필터링’을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 리뷰 정렬 버튼 

리스트 위젯에 노출되는 리뷰는 추천순, 최신순, 평점순으로 정렬해 볼 수 있습니다. ‘추천순’은 자사몰에서 추천한 리뷰와 고객들에게 도움이 많이 된 리뷰를 우선으로 정렬하고, ‘최신순’은 최신 리뷰를 우선으로 정렬, ‘평점순’은 고객이 남긴 평점이 높은 리뷰를 우선으로 정렬하는데요. 소비자는 원하는 정렬 방식을 선택해 리뷰를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렬 기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설정팁] 리뷰 정렬 기준 

소비자에게 어떤 정렬 기준을 우선적으로 보여줄지는 ‘관리자 페이지→리뷰 설정→위젯 설정→상품 리뷰→‘리스트 위젯’ 설정→상품 리뷰 위젯 설정→정렬 방식 관리→기본 정렬 방식 변경’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리뷰 본문 검색 

리뷰 위젯에 있는 검색창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가 담긴 리뷰만 쭉 모아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스킨 사용 시 촉촉함이 중요한 소비자는 리뷰를 통해 해당 상품의 촉촉함을 확인하려고 할 거예요. 이때 소비자가 검색창에 ‘촉촉함’을 검색하면 해당 상품에 달린 리뷰 중 ‘촉촉함’이 들어간 리뷰만 전부 모아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수많은 리뷰를 하나하나 읽어가며 촉촉함이 언급된 리뷰를 찾을 필요가 없는 거죠. 불필요한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구매 결정이 빨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 추가 정보 필터링 

크리마 리뷰는 소비자로부터 리뷰를 수집할 때 키, 몸무게, 평소 사이즈, 피부 타입 등의 ‘추가 정보’를 함께 받습니다. 리뷰에 추가 정보가 함께 보이기 때문에 나와 컨디션이 비슷한 사람들의 생생한 후기를 확인할 수 있죠. 리스트 위젯에는 이런 추가 정보를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요. 예를 들어 옷을 살 때 나와 비슷한 체격의 사람들의 리뷰가 궁금하다면, 추가 정보 필터링에서 내 키, 몸무게, 평소 사이즈 등을 선택해 관련 리뷰만 모아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이를 통해 원하는 정보가 담긴 리뷰를 매우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높은 리뷰 가독성


리뷰에는 다양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별점, 텍스트, 포토/동영상 등이 대표적인데요. 소비자는 이러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구매 결정을 내리죠. 그런데 이러한 정보들이 소비자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채 노출되면 소비자는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중요한 내용을 놓칠 확률이 높아지고, 리뷰를 살펴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죠. 그래서 리스트 위젯은 사용자에 최적화된 UI(User Interface) 설계로 리뷰 가독성을 높이는데 집중했습니다.



 ▪︎ 별점 강조 

구매자가 상품에 어떤 평가를 했는지 단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별점 영역을 강조했습니다. 별점을 통해 해당 상품에 대한 구매자의 피드백이 어떤지를 유추할 수 있어요.


 ▪︎ 추가 정보 및 구매 옵션 정보

해당 리뷰를 작성한 구매자가 어떤 컨디션을 가진 사람인지 유추할 수 있고, 어떤 옵션을 구매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요. 이를 본 소비자는 해당 리뷰가 ‘나와 얼마나 연관성이 높은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포토/동영상 스와이프

여러 장의 포토/동영상 리뷰를 스와이프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별도의 페이지 이동 없이 한 곳에서 여러 장의 포토와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어요. 포토 리뷰는 첨부된 사진을 클릭하면 이미지를 더욱 자세히 볼 수 있으며, 해당 상품의 다른 리뷰도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동영상 리뷰는 섬네일+플레이 버튼이 디폴트이며, 섬네일을 클릭해야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동영상 리뷰를 자동으로 재생하고 싶으시면 아래 설정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 [설정팁] 동영상 리뷰 자동 재생

동영상 리뷰가 자동으로 재생되기를 원할 경우 ‘관리자 페이지→리뷰 설정→기본 설정→작성 대상 및 권한→동영상 리뷰 섬네일 표시 방법’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③ 편리한 포토&동영상 리뷰 모아보기


대부분의 소비자는 단순 텍스트 리뷰보다 포토&동영상 리뷰를 선호합니다. 상품에 대한 정보를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어떤 소비자들은 리뷰에 있는 포토와 동영상만 찾아보기도 해요. 이런 니즈를 채워주기 위해 리스트 위젯에는 ‘포토&동영상 전체보기’ 기능을 넣어두었어요!



 ▪︎ 포토&동영상 전체보기

리스트 위젯 상단에 있는 포토&동영상 ‘전체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상품에 작성된 모든 포토&동영상 섬네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섬네일을 클릭하면 이미지는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고, 동영상은 재생이 됩니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인스타그램 피드 형태로 구현했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전체 리뷰에서 포토 리뷰와 동영상 리뷰를 찾아 헤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한 쇼핑을 체감할 수 있죠. 


✋ [설정팁] 포토&동영상 전체보기 정렬 기준

포토&동영상 전체보기 정렬은 리스트 위젯의 기본 정렬 기준을 그대로 따릅니다. 예를 들어 고객사가 설정한 리스트 위젯 정렬 기준이 ‘최신순’ 일 경우, 포토&동영상 전체보기의 리뷰 역시 ‘최신순’으로 노출됩니다.







크리마 리뷰로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으세요!


정량적 측면에서 리뷰 수를 많이 확보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소비자들의 쇼핑 과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리뷰를 어떻게 보여줄지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건 쉽지 않죠. 크리마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함으로써 운영자가 온라인 자사몰 운영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크리마 리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리마 리뷰는 앞으로 다양한 위젯 개발에 힘써 소비자들의 쇼핑 경험 향상에 더욱 기여할 예정입니다. 온라인 자사몰 운영자는 상품의 본질적 가치 증진과 판매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도록, 소비자는 쇼핑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예정이니 앞으로의 크리마 리뷰를 더욱 기대해 주세요!




크리마 리뷰 더 알아보기 ▶︎ https://bit.ly/3FyPmu5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집중탐구! 고객사의 눈으로 바라본 ‘크리마 리뷰’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