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MA Dec 29. 2022

올 핸즈 미팅 : 크리마가 공통의 목표를 맞춰가는 방법

안녕하세요! 크리마입니다.:) 얼마 남지 않은 2022년, 잘 마무리하고 계시나요? 크리마는 12월을 마무리하며 ‘올 핸즈 미팅(All Hands Meeting)’을 진행했습니다. ‘올 핸즈 미팅’은 분기에 한 번씩 크리마의 사업 계획 및 비전을 공유하는 행사입니다. 크리마 멤버 모두가 한자리에 모여 공통의 목표를 맞추고, 자유롭게 소통하는 자리죠!



사실 그동안은 코로나로 인해 올 핸즈 미팅을 비대면으로 해왔는데, 이번 4분기는 정말 오랜만에 크리마 멤버 모두가 크리마 라운지에 모여 미팅을 진행했어요. 아직 코로나가 끝나지 않아 대면으로 진행하기 조심스러웠지만, 크리마에게 매우 중요한 2023년을 앞두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게 좋을 것 같아 오프라인에서 만났답니다. 무려 2년 만에 한자리에 모인 크리마 멤버들! 그래서 더욱 특별했던 ’ 22년 4분기 크리마 올 핸즈 미팅’ 현장을 기록해 봤어요.


‘올 핸즈 미팅’은 이렇게 진행해요!


‘올 핸즈 미팅’을 준비하는 크리마 멤버들의 자세


올 핸즈 미팅은 보통 오후 4시 30분부터 6시까지, 약 1시간 반가량 진행됩니다. 미팅을 진행하는 시간만큼 업무를 볼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조금 더 높은 집중력이 필요한 하루인데요. 항상 맡은 업무에 모든 열정을 쏟는 크리마 멤버들이지만, 이렇게 중요한 미팅이 있는 날은 평소보다 눈빛과 타자 소리가 더욱 뜨겁답니다!



크리마 TMI   


▪︎크리마 사무실은 ‘크리마 오피스’와 ‘크리마 라운지’로 나누어져 있어요. 본인의 업무 상황, 컨디션 등에 따라 자유롭게 업무 환경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크리마 라운지’에는 당 충전이 가능한 여러 간식과 음료가 365일 준비되어 있어요.

▪︎크리마는 코로나 이전부터 업무 특성에 맞춰 재택과 사무실 출근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근무 제도를 실시해 왔어요.



올 핸즈 미팅 시간이 다가올 즈음에는 지원본부에서 미팅이 진행되는 크리마 라운지를 멋지게 세팅해 주세요. 크리마 멤버들이 미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이크, 빔 프로젝터, 테이블 설치 등 많은 신경을 써주신답니다. 미팅을 진행하는 동안 편하게 먹고 마실 수 있는 다양한 간식도 준비해 주세요. 매번 색다른 간식으로 서프라이즈를 해주셔서 모두 ‘오늘은 어떤 간식이 있을까?’ 설레는 마음으로 미팅 시간을 기다려요!



그리고 약속한 시간이 되면 모두 업무를 마무리하고 크리마 라운지로 모여요. 음료와 간식을 챙겨 삼삼오오 모여 앉아 이야기꽃을 피우죠. 정말 오랜만에 크리마 멤버 모두가 모인 자리다 보니 나눌 이야기가 어찌나 많던지, 웃음이 끊이지 않더라고요. 라운지가 아주 시끌벅적했어요!



그동안의 회포도 풀고, 탄수화물로 업무의 피로를 어느 정도 해소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올 핸즈 미팅이 시작됩니다. 이렇게 웃고 떠들다가도 회의가 시작되면 크리마 멤버들의 눈빛이 돌변하는데요. 특히 이번 미팅의 핵심 주제가 크리마의 2023년 사업 계획이라 미팅 내용을 더욱 기대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어요. 여러분도 앞으로 크리마가 나아갈 방향이 많이 궁금하시죠? 그래서 이번 올 핸즈 미팅 때 나누었던 이야기를 살짝 준비해 봤습니다.


2023년 크리마의 방향성


이번 미팅에서는 윤호님(CEO)과 덕일님(CPO)께서 크게 두 파트로 나누어 발표해 주셨어요. 첫 번째는 2023년 크리마 사업 계획, 두 번째는 크리마 업무 기조를 소개했습니다. 2023년 크리마는 ‘글로벌, 롱테일, 데이터’로 나아갈 것이며, 해당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업무를 바라보고 액션 해야 할지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2023년 크리마의 핵심 키워드 세 가지를 조금 더 자세히 공유해 드릴게요!




글로벌 : 글로벌 솔루션 시장 진입 

크리마는 재작년부터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대응을 준비해 왔습니다. 그동안 해외 진출 초석을 다지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2023년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앞두고 있죠. 올해 상반기에는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진출을 시작으로, 해외 시장에 최적화된 솔루션 개발 및 고도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해외 고객사를 확보해 나갈 예정이에요.


롱테일 : 고객사 대응 체계 고도화 

현재 크리마와 함께 하고 있는 고객사뿐만 아니라, 앞으로 함께할 수만 개의 국내외 고객사가 보다 편리하게 크리마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고객사 대응 체계를 고도화해 나가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자동화된 업무 프로세스, 서비스 직관성 향상 및 고객 경험 일원화 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에요.


 데이터 : 솔루션 회사에서 데이터 회사로 진화

그동안 크리마는 ‘크리마 리뷰, 크리마 타겟, 크리마 핏’ 서비스를 통해 고객사의 명확하고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해 왔는데요. 앞으로는 크리마가 보유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 정보와 데이터를 통해 고객사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데이터 회사로 진화할 예정입니다. 현재 클로즈 베타 중인 ‘크리마 인사이트’를 비롯해 크리마 데이터를 분석/활용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곧 출시될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크리마가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해외 고객사를 확보하고, 국내 1위를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빅데이터 전문 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는 이유!


첫 번째, 크리마는 그동안 리뷰 솔루션 기업의 본질에 집중하며 탄탄한 내실을 쌓아왔어요. 그 결과 2022년 크리마의 유료 고객사 수는 2,400개를 돌파했고, 패션뿐만 아니라 뷰티, 리빙, 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고객사 영역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탄탄한 서비스로 국내 대기업부터 브랜드, 소호몰까지 다양한 고객사를 확보한 만큼, 이제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해 더 많은 고객사와 함께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 크리마는 지난해 기준 6조 2천억 원의 거래 데이터와 연간 약 3천만 건의 고객 리뷰를 확보하고 있어요. 여기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풍부한 양질의 정량/정성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사몰 운영에 꼭 필요한 여러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가 성장하고 늘어나는 만큼 방대해지는 데이터,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능력을 통해 크리마는 빅데이터 전문 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올 핸즈 미팅’을 진행하는 이유


이렇게 주제에 대한 발표가 끝나고, 질의응답까지 마무리되면 올 핸즈 미팅이 종료됩니다. 지금까지 미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또 회의 때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공유해 드렸는데, 어떠셨나요? 마지막으로 ‘올 핸즈 미팅’에 대한 크리마 멤버들의 소감을 들어봤습니다.



크리마 멤버들을 인터뷰한 결과, 올 핸즈 미팅에 대한 공통된 의견은 ‘우리 모두가 함께 달성해야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정확히 인지시켜 주는 중요한 시간이다’였어요. 크리마는 이처럼 공통의 목표를 맞추고, 그에 맞는 실행을 통해 소비자와 이커머스 기업들의 쇼핑 편의 증대에 도움 되는 회사가 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마음 그대로 담아 2023년에는 더 멋진 서비스로 찾아뵐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





크리마 리뷰 더 알아보기 ▶︎ https://bit.ly/3G85Sl4

크리마 채용 포지션 확인하기 ▶︎ https://www.wanted.co.kr/company/1542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크리마 인터뷰]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PM의 노하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