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MA Jan 26. 2023

숫자로 보는 크리마 2022 핵심 성과


한 해를 돌아보면 아쉬움과 후회, 보람이 공존하기 마련이죠. 하지만 지난 2022년, 크리마는 후회보다 보람이 큰 해를 보냈습니다. 업계 최다 유료 고객사 수를 돌파한 동시에 지금까지 쌓아온 리뷰 데이터를 적극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검증하고, 테스트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2023년에는 토끼의 점프처럼 더 큰 도약을 이루고자 달려나가고 있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 2022년 크리마가 이룬 핵심 성과와 함께 2023년의 크리마 계획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2022년 크리마의 핵심 성과


1. 유료 고객사 수 2,400개 돌파!


크리마는 2014년 국내 최초 온라인 쇼핑몰 리뷰 솔루션 ‘크리마 리뷰’를 개발하여 출시하고,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크리마 타겟’, 사이즈 추천 솔루션 ‘크리마 핏’으로 서비스를 확장했습니다. 초기 패션 소호몰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했던 크리마는 현재 LG전자, 롯데홈쇼핑, 코오롱 등의 대기업까지 고객사를 확장하며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카테고리 역시 뷰티, 리빙, 식품, 디지털, 펫, 취미 등 전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며 2022년 12월 기준 업계 최다 유료 고객사 수인 2,400개를 돌파했습니다.



2. 고객사 연간 거래액 7.1조 원 기록!


고객사가 증가한 만큼 크리마 고객사 연간 거래액도 2018년 3.6조 원, 2019년 4.6조 원, 2020년 5.4조 원, 2021년 6.2조 원으로 지속 상승해왔습니다. 그리고 2022년 거래액 역시 2021년 대비 약 9천억 원 이상 증가한 7.1조 원 규모를 기록하며 다시 한 번 성장 곡선을 그렸습니다. 그중 패션 카테고리의 거래액은 3.6조 원으로, 통계청의 패션 전문몰 전체 거래액 기준 절반에 가까운 43%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 기록한 고객사 거래액 7.1조원은 4년 전인 2018년 대비 2배 가까이 상승한 수치인데요. 이렇게 고객사 거래액이 매년 성장하는 만큼 크리마는 이커머스 시장과 소비자 흐름을 파악하고, 데이터 기반의 보다 다양한 분석과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3. 연간 리뷰 보유량 2,500만 건, 누적 리뷰 보유량 1.6억 건 기록!


성장한 고객사 거래액 규모를 기반으로 지난 한 해 리뷰 보유량은 2,500만여 건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패션 카테고리의 리뷰 보유량이 920만 여 건으로 가장 많으며, 스포츠/레저, 리빙, 뷰티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리뷰 데이터도 지속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까지 크리마의 누적 리뷰 보유량을 살펴보면 1.6억여 건에 이르는데요. 이를 단순히 숫자로만 볼 수도 있겠지만, 이 데이터는 고객들이 자사몰이나 상품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기초 자산을 의미합니다. 매출이나 상품 클릭수와 같은 정량 데이터와는 다른, 고객의 실제 피드백을 중심으로 한 정성적인 지표인 것이죠. 크리마는 이 리뷰 데이터를 분석해 기존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동시에, 고객사 비즈니스 성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신규 서비스를 만들어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크리마 계획은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키워드로 알아보는 2023년 크리마 목표


올해 크리마는 ‘글로벌’, ‘롱테일’, ‘데이터’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성과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단단하게 내실을 다지고, 크리마만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나가고자 합니다.



글로벌(Global): 글로벌 솔루션 시장 진입

크리마의 2023년 첫 번째 목표는 ‘글로벌’입니다. 현재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클로즈베타 진행 중이며, 올해 안에 정식으로 서비스를 오픈하여 적극적으로 해외 고객사를 확보해나갈 예정입니다.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해외 시장을 확보하고, 국내 1위를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빅데이터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빠르게 움직이겠습니다.


롱테일(Long-tail): 고객사 대응 체계 고도화

크리마는 고객사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높은 수준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과 인프라를 구축해왔습니다. 올해는 지금의 크리마 고객사 뿐 아니라, 앞으로 함께할 수만 개의 국내외 고객사가 보다 편리하게 크리마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고객사 대응 체계를 더욱 개선할 예정입니다.


데이터(Data): 솔루션 기반에서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로 진화

지금까지 크리마는 ‘크리마 리뷰’, ‘크리마 타겟’, 크리마 핏’ 서비스를 통해 고객사의 명확하고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해왔습니다. 앞으로는 크리마가 보유하고 있는 방대하고 다양한 이커머스 데이터를 통해 고객사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이터 기반의 회사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해 다가오는 2월 크리마 리뷰의 ‘크리마 AI 분석’이 정식 론칭될 예정이며, 이커머스에 최적화된 데이터 분석 서비스 ‘크리마 인사이트’가 클로즈베타를 진행하며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준비 중인데요. 서비스가 정식 출시되는 대로 자세히 소개해 드릴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립니다.



✏️ 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리뷰 데이터 분석으로 얻을 수 있는 3가지 인사이트 

젝시믹스 후기 연구소, “고객의 마음을 연구합니다”





지난 해 이룬 크리마의 핵심 성과와 2023년 목표를 소개해 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지난 해 크리마는 고객사의 성장이라는 본질에 집중하여 괄목할 만한 성과를 만들고, 데이터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기반을 다졌습니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지금까지 쌓아온 노하우와 검증을 토대로 결실을 일구는 한 해를 만들어나가고자 합니다. 새로운 도전을 거듭할 크리마의 2023년을 지켜봐주세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올 핸즈 미팅 : 크리마가 공통의 목표를 맞춰가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