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MA Feb 20. 2023

소셜 리뷰, 자사몰에서 100% 활용하는 법 : 기초편

크리마 리뷰 사용팁


“상품 구매 후 SNS에 리뷰를 남겨주시면, 적립금을 2배로 드립니다!”


온라인 쇼핑을 하다 보면 위와 같은 문구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이 소셜 미디어 내 고객 리뷰를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확보한 소셜 리뷰들은 인스타그램이나 네이버 블로그 등의 채널에서만 활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 충분히 하나의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자사몰에서 소셜 리뷰를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이유!


소셜 리뷰(소셜 미디어 내에 작성된 리뷰)는 자사몰 리뷰(자사 쇼핑몰 내에 작성되는 리뷰) 보다 상대적으로 정보성이 풍부하고 퀄리티 높은 이미지와 동영상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개인 계정에 업로드되는 게시물이다 보니 훨씬 정성스럽게 리뷰가 작성되는 편이죠. 이러한 특징을 가진 소셜 리뷰가 온라인 쇼핑몰 내에 필요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구매 가능성을 높여줘요. ‘22년 바자보이스 쇼핑객 경험 지수(Bazaarvoice Shopper Experience Index)’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66%가 상품 페이지에 있는 구매자의 사진이 해당 상품의 구매 가능성을 높인다고 답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소셜 리뷰는 자사몰 리뷰보다 상대적으로 퀄리티 높은 이미지와 동영상이 이용됩니다. 이러한 소셜 리뷰를 자사몰 내에 활용하면 잠재 소비자의 시선을 끌 수 있어 구매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죠.


두 번째, 소셜 리뷰는 자사몰 리뷰의 정보성 부족으로 자사몰을 이탈하는 소비자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비자의 대부분은 온라인 쇼핑 시 자사몰 리뷰를 반드시 확인하는데, 자사몰 리뷰를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면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는 다른 리뷰를 찾아 해당 쇼핑몰을 이탈하게 됩니다. 이때, 온라인 쇼핑몰 내에 부족한 리뷰 정보를 소셜 리뷰가 보충해 주면 소비자의 이탈을 최소화하고, 체류 시간을 늘려 소비 기회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이렇게 중요한 소셜 리뷰를 그냥 내버려 둘 수는 없겠죠? 우리 자사몰에 소셜 리뷰를 노출하는 방법부터 활용하는 방법까지 기초편과 활용편으로 나누어 크리마가 모두 알려드릴 테니, 소셜 리뷰를 자사몰에서 100% 활용해 보세요!



자사몰에서 소셜 리뷰 활용하는 방법 : 기초편


자사몰에서 소셜 리뷰를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셜 리뷰 작성 방법과 관리 방법’을 파악하고 계시는 게 좋아요. 어렵지 않으니 아래 스텝만 잘 따라와 주세요!


STEP 1. 소셜 리뷰 노출


SNS 채널 (Instagram, Naver blog, Youtube, vimeo 등)에 작성된 포스트를 크리마 관리자 페이지에 등록하면 크리마 리뷰가 제공하는 모든 위젯에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소셜 리뷰 작성 방법

크리마 관리자 페이지 → 리뷰 → 리뷰 관리 → 상품별 관리 → 리뷰 작성/관리 → 스탭 리뷰 작성하기 → 스탭 소셜 리뷰


소셜 리뷰는 자사몰 운영자가 서포터즈, 직원 또는 고객의 SNS 포스트를 직접 등록해야 합니다. 상품별 관리에 들어가 소셜 리뷰를 노출할 상품 선택 후 스탭 소셜 리뷰를 선택해 작성하면 되는데요. 작성자 이름과 아이디를 고객 정보로 등록하면 해당 고객에게 적립금 지급도 가능합니다. 참! 일반 고객의 SNS 포스트를 등록할 때는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고객에게 꼭 사전 동의를 구하셔야 해요.


STEP 2. 소셜 리뷰 관리


소셜 리뷰는 일반 리뷰와 분리해서 관리해 줄 필요가 있어요. 소셜 리뷰는 정보성이 풍부하고 퀄리티 높은 이미지와 동영상이 많은 편이라, 소셜 리뷰만 모아 메인 페이지 또는 상품 상세 페이지에 따로 노출시키면 소비자의 관심을 증폭시킬 수 있는데요. 관리자 페이지에서 소셜 리뷰만 선택하여 쉽게 모아 보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소셜 리뷰 관리 방법

크리마 관리자 페이지 → 리뷰 → 리뷰 관리 → 목록 및 적립금 주기 → 상세 검색 → 작성 경로 [소셜 리뷰] 선택 → 검색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어요!


이번 기초편에서는 자사몰 내에 소셜 리뷰가 필요한 이유와 크리마 리뷰를 통해 자사몰에 소셜 리뷰를 어떻게 노출하는지 알려드렸는데요! 다음 활용편에서는 소셜 리뷰를 어떻게 활용해야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위젯 설치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더불어 고객사 사례와 관리 리소스 팁까지 대방출할 예정이니, ‘소셜 리뷰, 자사몰에서 100% 활용하는 법 : 활용편’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리 자사몰에 소셜 리뷰를 노출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크리마 리뷰 서비스를 도입해 보세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고객의 마음을 읽는 크리마 리뷰 ‘AI 리뷰 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