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MA Mar 17. 2023

소셜 리뷰, 자사몰에서 100% 활용하는 법 : 활용편

크리마 리뷰 사용팁

‘소셜 리뷰, 자사몰에서 100% 활용하는 법 : 기초편’에서는 자사몰 내에 소셜 리뷰가 필요한 이유와 크리마 리뷰를 통해 자사몰에 소셜 리뷰를 어떻게 노출하는지 알려드렸는데요! 이번 활용편에서는 소셜 리뷰를 통해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실제 고객사 사례를 통한 활용팁은 물론 상세한 설정 방법까지 알려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보시고 운영 중인 자사몰에 직접 적용해 보세요.


소셜 리뷰, 자사몰에서 100% 활용하는 법 : 활용편


기초편에서 언급했듯 소셜 리뷰는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 구매 가능성을 높여주고, 자사몰 리뷰의 정보성 부족으로 이탈하는 소비자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소셜 리뷰를 적재적소에 잘 배치하면 그 효과는 배가 되죠. 그런데, 어디에 어떻게 노출해야 하는 걸까요?


1) 상세 페이지 상•하단에 소셜 리뷰를 강조해서 노출해 보세요!


자사몰 상품 상세 페이지는 소비자가 해당 상품의 상세 설명뿐 아니라 구매자의 리뷰를 확인할 수 있어, 가장 오랜 시간을 머무는 페이지입니다. 상품 상세 페이지를 꼼꼼히 보는 소비자도 있지만 이미 광고 및 검색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어느 정도 상품 정보를 얻은 상태라면, 상품 정보보다 리뷰를 바로 확인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크게 작용해요. 이때, 상품 상세 페이지 가장 상단에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소셜 리뷰를 노출해 두면, 소비자는 긴 상세페이지를 내려보지 않아도 원하는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상품에 대한 확신을 빠르게 가질 수 있습니다.



또 아래 예시처럼 상품 상세 페이지 하단에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도와줄 수 있는 양질의 소셜 리뷰를 가장 먼저 보여주면, 소비자는 모든 리뷰를 일일이 살펴보지 않아도 자신이 원하는 양질의 리뷰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리뷰를 작성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예시가 되어 양질의 리뷰를 남겨줄 가능성도 높아지죠.



우리 자사몰 내 소셜 리뷰 위젯 설치 여부가 궁금하시다면,‘관리자 페이지 → 리뷰 → 리뷰 설정 → 위젯 설정 → 상품 리뷰’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하늘색 박스처럼 상품 상세 소셜 위젯이 보이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만약 아직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크리마 리뷰 운영팀 메일(review@cre.ma) 또는 관리자 페이지 우측 하단의 부가 서비스 신청 → 위젯 설치/변경 신청을 통해 소셜 위젯을 설치해 보세요! 크리마 리뷰를 사용하는 고객사는 크리마가 제공하는 모든 위젯을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눈길을 끌 수 있는 소셜 리뷰를 메인 페이지에 모아서 보여주세요!


자사몰의 첫인상은 어디서 결정될까요? 바로 메인 페이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자사몰들이 메인 페이지에 상당한 공을 들여 관리하죠. 특히 자사몰에 처음 방문한 소비자는 첫 메인 페이지를 보고 쇼핑몰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합니다. 이때 자사몰의 이미지를 대변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의 소셜 리뷰나 실제 고객들의 소셜 리뷰를 한 곳에 모아 노출해 두면 자사몰에 대한 높은 흥미와 신뢰도를 줄 수 있죠. 이로 인해 소비자는 보다 다양한 상품에 관심을 갖게 되고, 자사몰 내에 더 오래 머물게 됨으로써 상품 구매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태그 기능을 활용하려면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과 설정 방법만 알면 돼요. 자세히 알려 드릴 테니 천천히 따라오세요!


리뷰 목록에 있는 ‘+태그 추가’ 버튼을 누르면 태그 설정 팝업이 떠요. 태그 설정 팝업에서 한 번 더 ‘태그 추가’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태그를 만들 수 있는 항목이 생성됩니다. 여기에 이해하기 쉬운 태그 명을 입력하면 태그 추가는 끝이에요.


태그 추가 생성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원하는 소셜 리뷰만 해당 태그에 모으면 돼요! 상세 검색에서 소셜 리뷰만 볼 수 있도록 한 후, 원하는 소셜 리뷰만 쏙쏙 체크해 생성해 둔 태그를 지정하면, 해당 리뷰만 위젯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태그 설정까지 마무리되면 위젯 설정에 들어가 해당 태그를 선택해 주세요. 그럼 위에 보여드렸던 사례처럼 메인 페이지가 근사하게 변한답니다!


3) SNS 베스트 리뷰 이벤트도 진행해 보세요!


많은 자사몰들이 자사몰 내 작성된 리뷰를 대상으로 매주 한번 베스트 리뷰어를 뽑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이때 SNS 베스트 리뷰 이벤트도 함께 진행해 보세요. SNS 리뷰 이벤트를 진행하면 각종 SNS에서 우리 자사몰을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빠른 기간 안에 다양한 소셜 리뷰를 확보할 수 있어 자사몰 내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SNS 리뷰 이벤트를 안내할 때는 기본적인 가이드와 함께 필수 해시태그, 구매 상품명, 쇼핑몰 아이디 등 해당 쇼핑몰 리뷰임을 알 수 있는 기준을 명확히 알려주세요! 리뷰 콘텐츠 확보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크리마 리뷰로 소셜 리뷰를 100% 활용해 보세요!


자사몰 내에서 소셜 리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주 다양합니다. 하지만 별도 개발을 거치지 않으면 노출이 어렵고, 소비자의 눈길을 이끌어 주는 소셜 리뷰의 장점을 제대로 보여줄 수 없다는 어려움이 있죠. 그래서 크리마 리뷰는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등의 게시물 링크만 있으면 판매자가 언제든 원하는 위치에 소셜 리뷰를 노출하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크리마 리뷰를 통해 소셜 리뷰를 100% 활용해 보시고,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 구매 가능성을 높여보세요!


크리마 리뷰는 앞으로도 다양한 기능과 위젯 개발에 힘써 소비자들의 쇼핑 경험 향상에 더욱 기여할 예정입니다. 온라인 자사몰 운영자는 상품의 본질적 가치 증진과 판매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도록, 소비자는 쇼핑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예정이니 앞으로의 크리마 리뷰를 더욱 기대해 주세요.





우리 자사몰에 소셜 리뷰를 노출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크리마 리뷰 서비스를 도입해 보세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