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MA Dec 06. 2022

충성 고객을 만드는 리뷰 이벤트 Tip


자사몰 운영 초기에는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첫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해요. 하지만 장기적인 자사몰 성장은 리텐션, 즉 재방문하고 재구매하는 충성 고객 확보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렇다면 충성 고객은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까요? 가장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상품 구매 고객에게 ‘리워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적립금, 쿠폰과 같은 리워드 지급은 대부분의 자사몰에서 시행하고 있어 크게 차별화하기 어려울뿐더러, 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까지 영향력을 끼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럴 때 효과적으로 시도해 보기 좋은 것이 ‘리뷰 이벤트’예요. 이벤트에 당첨된 고객은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브랜드의 리뷰 문화를 경험하고, 추가적인 리워드를 받으며 충성도를 높일 수 있어요. 또한, 자사몰 방문 고객은 선정된 리뷰를 보며 ‘다른 사람들은 이렇게나 이 브랜드에 애정을 갖고 있구나’라고 생각하며 브랜드/상품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을 거예요. 자사몰 운영자는 브랜드의 컨셉에 맞는 양질의 리뷰를 확보하여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 테고요. (그야말로 ‘안 할 이유가 없는 이벤트’인 셈이죠!)



하지만, 어떻게 리뷰 이벤트를 시작해야 할지 고민 되시나요?

리뷰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크리마 리뷰 고객사의 사례를 참고하여 힌트를 얻어보세요!




Tip1. 우리 브랜드만의 리뷰 이벤트를 기획하고 운영해보세요!


리뷰 이벤트 기획의 첫걸음은 ‘우리가 이벤트로 어떤 목적을 달성할 지’ 고려해보는 것입니다. 우리 자사몰에서 주로 어떤 유형의 리뷰가 더 수집되면 좋을지, 어떤 주기와 기준으로 베스트 리뷰를 선정할지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 자사몰에 동영상 리뷰가 더 늘어나길 원한다면 텍스트 후기나 포토 후기보다 동영상 후기에 더 많은 리워드를 제공하면 좋겠죠.


‘커먼유니크’는 텍스트 후기와 포토 후기 별로 명확한 적립금 기준을 정의하고, 그에 맞는 구매 후기 적립금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특히 ‘첫 포토후기’에 더 많은 적립금을 부여해 아직 리뷰가 없는 상품의 리뷰를 확보하려는 모습이 보이네요. 가이드에는 적립금 지급과 관련된 공지사항까지 꼼꼼하게 기입하여 고객이 혼선 없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출처: 커먼유니크


특히, 고객에게 구체적인 인증샷 가이드를 안내하면 브랜드가 원하는 양질의 리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패션 카테고리의 경우 커먼유니크처럼 ‘착용핏이 잘 보여진 선명한 전신사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한 여러 장의 사진을 등록하면 당첨 확률 UP’과 같은 가이드를 제공하면 좋겠죠. 뿐만 아니라 ‘오운완(#오늘운동완료) 인증샷’, ‘비포앤애프터 인증샷’, ‘반려견과의 투 샷’, ‘언박싱 영상’ 등 브랜드에 맞는 컨셉의 인증샷 가이드까지 넣어보세요. 우리 브랜드만의 특색 있는 리뷰 문화를 형성할 수 있을 거예요!


고객에게 보다 직관적으로 이벤트 선정 기준을 알리고 싶다면, 크리마 리뷰의 ‘베스트 위젯’을 활용해 실제 베스트 리뷰로 선정한 고객 리뷰를 노출해 보세요. 본보기가 되는 실제 고객 리뷰를 곳곳에 노출시켜두면, 자사몰을 둘러보는 고객들에게 우리 브랜드만의 리뷰 이벤트 선정 기준을 자연스럽게 인식시킬 수 있을 거예요.


✋ 베스트 위젯이란?
베스트 위젯은 태그 기능을 사용하여 원하는 포토/동영상 리뷰를 모아 노출해 주는 위젯입니다.
별도 리소스를 들이지 않고도 고객의 베스트 리뷰를 쉽게 노출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Tip2. 가끔은 리워드로 특별한 경품도 준비해보세요!


대부분의 자사몰에서 리뷰 이벤트 리워드로 적립금을 활용합니다. 고객에게 손쉽게 지급할 수 있으면서, 재구매를 유도하여 자사몰의 추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가끔은 적립금 외에 특별한 경품으로 고객의 관심을 끌어보세요.


출처: 스타일난다


‘스타일난다’의 경우엔 주 단위의 베스트 리뷰어에겐 적립금 리워드를 지급하는 한편, 월 단위의 베스트 리뷰어에게는 색다른 경품을 지급합니다. 그 예로 지난 11월엔 3CE X TOILETPAPER 기념으로 콜라보 패키지의 소프트 매트 립스틱을 리워드로 내걸었어요. 브랜드의 콜라보 소식을 알릴 수 있으면서도, 매력적인 경품으로 이벤트 참여까지 독려할 수 있는 방법이죠.


출처: 펠리스침대


한편 ‘펠리스침대’는 대중적인 인기 아이템과 함께 브랜드와 연관된 상품을 리워드로 제공합니다. 포토 리뷰를 작성한 침대/매트리스 구매 고객에게는 커피 쿠폰을 제공해 리뷰 작성률을 높이고, 베스트 리뷰 선정 시 자사몰의 주요 상품과 관련한 매트리스 방수 커버를 증정해 이벤트에 대한 관심을 끄는 거죠. 이렇게 가끔은 특별한 리워드로 리뷰 이벤트를 기획해 보세요!



Tip3. 우리 브랜드만의 리뷰 커뮤니티를 형성해보세요!

출처: 스파오


리뷰 이벤트를 통해 양질의 리뷰를 충분히 수집했다면, 우리 브랜드만의 리뷰 커뮤니티를 형성해 볼 시간입니다. ‘스파오’는 주차 별 베스트 리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베스트 리뷰어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어요. 충성 고객의 베스트 포토 리뷰로 가득 찬 페이지를 보면 ‘고객들이 이 브랜드를 정말 좋아하는구나!’라는 마음과 함께 ‘자사몰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절로 드는데요. 자신만의 스타일로 상품을 코디한 고객들의 사진을 모아 놓으니 패션 커뮤니티 피드를 보는 것 같은 느낌도 드네요. 모든 썸네일에 적립금 리워드를 표기해 추가 이벤트 참여를 유도한 것도 인상적입니다.


출처: 씨스터앤


한편 ‘씨스터앤’은 위에서 소개한 크리마 리뷰의 ‘베스트 위젯’을 통해 충성 고객들이 작성한 양질의 리뷰를 손쉽게 노출하고 있습니다. 베스트 위젯 상단엔 이벤트 메인 이미지가 삽입되어 있는데요. 크리마 관리자 페이지에서 이미지 주소를 삽입하여 손쉽게 상ˑ하단 이미지를 추가/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스트 리뷰 위젯을 통해 상품에 대한 리뷰 수, 평점까지 한 번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자신과 비슷한 뷰티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고객들이 남긴 리뷰를 통해 상품의 효과, 발림성, 지속성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즐거운 미션을 수행하는 것처럼 리뷰 이벤트에 참여하는 고객들, 그리고 그 리뷰를 보며 상품을 구매하고 또 다시 리뷰 이벤트에 참여하는 사람들. 이러한 선순환 구조가 이뤄지면, 다른 브랜드에서는 확보하지 못한 우리 브랜드만의 충성 고객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더 나아가 충성 고객들이 작성한 양질의 리뷰를 중심으로 우리 자사몰 만의 리뷰 커뮤니티도 형성해 볼 수 있겠죠. 위에서 소개한 이벤트 팁을 잘 활용하여 리뷰 이벤트를 기획해보세요. 더불어 크리마 리뷰를 통해 성공적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자사몰 내 리뷰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의 ‘서비스 신청’을 통해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크리마 서비스를 도입하고 싶다면? ▶︎ https://bit.ly/3XTKV5n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젝시믹스 후기 연구소, “고객의 마음을 연구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