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렘베어 Aug 15. 2022

책은 냉정하고도 믿음직한 친구이다

Les livres sont des amis froids et sûrs

책은 냉정하고도 믿음직한 친구이다(Les livres sont des amis froids et sûrs).


빅토르 위고(1802-1885)의 1862년 대하소설 <레미제라블(Les Misérables)>에 등장하는 문구이다. 정확히는 시장이 된 장발장의 일상을 보여주는 대목에 등장하는 문장이다. 장발장은 몽트뢰유쉬르메르의 시장이 되자 책을 통해 교양을 익히는 데 힘쓴다.


그는 책을 앞에 펴 놓고 혼자 식사하곤 했다. 그에게는 잘 마련된 작은 서재가 있었다. 그는 책을 사랑했다. 책은 냉정하고도 믿을 만한 친구였다. 큰 재산과 함께 여유가 찾아오자, 그를 이용하여 교양을 쌓으려는 듯했다.
(Il prenait ses repas toujours seul, avec un livre ouvert devant lui où il lisait. Il avait une petite bibliothèque bien faite. Il aimait les livres; les livres sont des amis froids et sûrs. A mesure que le loisir lui venait avec la fortune, il semblait qu'il en profitât pour cultiver son esprit.) Tome 1, Livre 5, 03.


프랑스의 대문호 빅토르 위고는 어릴 때부터 기숙학교에서 책을 읽어 치우던 다독가였다. 물론 10대 시절부터 등단하여 수많은 시와 소설, 에세이, 극작품을 남긴 다작가이기도 했다. 책에 관한 그의 절대적인 신념은 위고의 여러 작품에 나타난다.  


<사실과 믿음(Faits et croyances)>이라는 작품에서 그는 책을 영혼의 영양분에 빗대어 이야기하고 있다.

독서란, 마시는 것과 먹는 것이다. 읽지 않는 영혼은 먹지 않는 몸처럼 야윈다.
(Lire, c'est boire et manger. L'esprit qui ne lit pas maigrit comme le corps qui ne mange pas.)


위고가 평소에 존경했던 문장가들을 비평한 에세이인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1864)에서도 비슷한 말이 나온다.

책은 이러한 변화의 도구이다. 계몽의 양분, 그것이 인류에게 필요한 것이다. 독서는 음식이다.
(Le livre est l’outil de cette transformation. Une alimentation de lumière, voilà ce qu’il faut à l’humanité. La lecture, c’est la nourriture.) p.138.


<목격담(Choses vues)>이라는 작품에서는,

독서는 여행이다. 여행이란, 독서다.
(Lire, c’est voyager ; voyager, c’est lire.) p.120.


Retour par André Gill. 오랜 망명생활을 마치고 프랑스로 돌아온 위고. 1878년 삽화신문 <라 쁘띠뜨 륀>의 캐리커처.



이렇게 책읽기에 큰 애정을 가지고 있었던 위고는 책을 벗삼고, 책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우고, 책을 보며 여행하고, 다시 집필을 통한 책 창작으로 평생 동안 자신의 열정을 배출했다.

1862년 레미제라블 서문에서 위고는 세상의 문젯거리들을 나열하며 레미제라블이 그를 다룬 문제작임을 인정하고, '이 땅에 무지와 불행이 있는 한, 이 종류의 책 역시 쓸모없지는 않을 것이다(tant qu’il y aura sur la terre ignorance et misère, des livres de la nature de celui-ci pourront ne pas être inutiles)' 하고 말한다. 위고가 추구하던 집필의 목적은 결국 인류에게 '마음의 양식'이 될 책을 선사해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것이었다.


마음이 허하고 야윈 우리 현대인들은, '냉정하고도 믿음직한' 책 친구들을 많이 남긴 위고에게 감사해야 할 일이다.




참고자료 :

https://www.poemes.co/biographie-de-victor-hugo.html 

https://gallica.bnf.fr/essentiels/hugo/miserables 

https://fr.wikisource.org/wiki/Page:Hugo_-_%C5%92uvres_compl%C3%A8tes,_Impr._nat.,_Choses_vues,_tome_I.djvu/120 

https://gallica.bnf.fr/essentiels/victor-hugo/miserables/preface-1862 

https://fr.wikisource.org/wiki/Page:Hugo_-_William_Shakespeare,_1864.djvu/138 




                    

매거진의 이전글 미친 사람의 수염을 깎으며 면도하는 법을 익힌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