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이 없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누군가를 뒤담화를 하고 있다. '정말↗?'이라고 맞장구친다. (아주 가끔 깜짝 놀랄만한 좋은 소식인 경우도 있다)
메일 또는 대화에서 '정말'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일이 잘못되었거나, 선을 넘는 부탁을 하는 경우이다. '정말 미안한데, 이 보고서 수정작업 마무리해 줘.', '정말' 죄송합니다만, 납기일이 일주일 늦추어 주세요.
때론 강조하고 싶을 때, 억울함을 호소 할 때 사용한다 '정말 열심히 했어요. 인사평가 결과 정정해 주세요.'
'정말 지난번에 보고 드렸습니다.'
정말! 만나고 싶지 않은 말. 정말이야!
직장사전_정말
1. 사실이라고 믿기 어려운 말을 들었을 때 나오는 반응
2. 상대방에게 양해를 구할 때 쓰는 말
3. 억울함을 호소하거나 진실함을 강조하고 싶을 때 쓰는 말
국어사전_정말
1. 거짓이 없이 말 그대로임. 또는 그런 말
2. 겉으로 드러나지 아니한 사실을 말할 때 쓰는 말
(부사) 거짓이 없이 말 그대로
꼰대 일꾼과 얌체 일꾼이 시원한 아메리카노를 한 손에 든 채 회사 건물 뒤편에서 흡연 중이다. 무엇이 재미있는지 크게 웃기도 하고 주위를 살피며 귓속말을 하기도 한다. '들었어? 어제 개발기획팀 열정 일꾼이 품질보증팀 장수 일꾼하고 한판 붙었데.' '정말? 개발기획팀 열정 일꾼이 유별나긴 하지.'
뒷담화에 열중인 꼰대 일꾼, 열정 일꾼은 알고 있을까. 다른 장소에서는 두 일꾼이 가십거리가 되고 있다는 것을. '정말? 정말!'
숙련 일꾼이 샘플 제작회사의 메일이 확인하고 있다. '정말 죄송합니다만...'으로 시작하는 문구를 발견하는 순간 마우스 커서가 흔들린다.'아! 또 납기지연이구나!' 읽고 싶지 않은 메일이다.
정말 죄송할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정말! 이제 숙련일꾼의 차례이다. 상품홍보팀 팀장에게 메일을 발송한다. '정말 죄송합니다만, 샘플 제작이 늦어져...'
꼰대 일꾼이 헐떡거리며 회의실에 들어온다. 고객과의 미팅에 40분이나 늦은 것이다. 꼰대 일꾼은 열정 일꾼에게 화살을 돌린다. '회의 시간이 한 시간 앞당겨졌으면 보고을 해야 할 거 아니야' 열정 일꾼은 억울하다. '정말 말씀드렸어요. 정말로' 열정 일꾼이 '정말' '정말로'를 수차례 강조하지만 꼰대 일꾼의 오해는 풀리지 않는다.
억울한 마음을 정말로, 정말 호소하지만, 소용없네요. 이 답답함을 어찌해야 할까?
일상 속에서, 회사에서 '정말'은 친숙한 단어이다. '정말'을 자주 만난다는 것은 일꾼의 하루가 평온하지 않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누군가를 험담 하며 '정말?'을 수시로 얘기하고 있다면, 내가 없을 때 나의 험담을 하겠지?'정말?'. 동료와의 이야기 중에 '정말?'이라는 대답을 하고 있다면, 지금 동료를 험담하고 있지 않은지 생각해 보라. 그리고는 조용히 그 자리를 떠나는 건 어떠할까?
메일에서 만나는 '정말'이라는 문구는 정말이지 싫다. 일정이 지연되었다거나, 이슈가 발생하였거나, 선을 넘는 일을 부탁받는 경우이다. '정말'이지 이런 상황을 만들지 말았으면 좋겠다. '정말' 이 없는 메일을 환영한다. '정말'이라는 단어를 스팸문구로 등록하여 정크 메일로 자동분류하고 싶다.
'정말 죄송한데요' 정말로 없었으면...
'정말 죄송하다'는 메일은 정중히 수신거부하고 싶다.
'정말'이라고 억울함을 호소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정말?'이라고 험담하는 일꾼이 줄었으면 좋겠다.
정말!!! 이제는 이별하고 싶다. 정말!!!
일꾼의 분류 ★
스타 일꾼 : 직장인의 꽃은 임원?
장수 일꾼 : 정년까지 꽉 채우는 실속파
꼰대 일꾼 : 네가 뭘 안다고, 지시형
숙련 일꾼 : 합리적 판단과 경험. 추진형
열정 일꾼 : 인정받고 싶다. 성공추구형
얌체 일꾼 : 나만 아니면 돼. 배짱이형
신입 일꾼 : MZ라 규정하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