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철근육 Dec 20. 2018

서둘면 바보가 된다.

등잔 밑이 어둡다.

퇴근 준비를 하고 있을 때였다. 갑자기 메신저가 깜빡였다.


거래선의 급한 부탁을 받았는데,
도와 줄 수 있어요?


영업부서 동료였다. 다행히 시간을 조금 낼 수 있는 날이었다. 나는 다시 자리를 고쳐 잡고 메신저로 얘기를 나누기 시작했다.


그가 다루는 품목 중 하나가 산도(Acidity, Ph)의 영향을 받는데 용매(Solvent)로 쓰인 물이 평소보다 온도가 높아 산성을 띠는 바람에 공정에 작은 오차가 생겼다고 했다. 큰 문제는 아니었고, 이를 설명하는 자료만 간략히 만들면 됐다.


우리는 각자 자료를 찾기로 했다. 온도가 올라갈 수록 물이 산성을 띤다는 자료는 여기저기서 찾을 수 있었다. 그러나 온도가 0도 이하로 떨어졌을 때의 산도에 대한 이야기가 없었다. 각 포털에서 국문과 영문으로 다양하게 찾는 시도를 했지만 결과는 허탈했다.


잠시 숨을 돌리고 지금까지의 결과를 공유할 겸 우리는 한 회의실에 모였다. 그리고 이내 푸념으로 대화를 시작했다.


- 학자들도 놓치는 게 있나봐요.
- 그러게 말예요. 아무도 0도 이하에서 산도가 어찌되는지 연구를 안 했더군요.
- 하.. 얼음과 물을 다르게 본 것 아닐까요? 왜 물이 0도 밑으로 내려가면 얼잖아요.
- 그렇다고 얼음의 산도를 검색해 봐야 뭐 하겠어요. 어차피 얼음이 되면 용질이 녹지도 않을 거..


순간 우리는 눈을 마주쳤고 누가 먼저랄 것 없이 박장대소를 터뜨렸다. 얼면 용매로서의 기능이 없지 않은가!


그는 문제에 봉착했었다. 그러나 다행히 간략한 설명이면 되는 것이었다. 그는 급히 나를 찾았다. 나는 급히 화답했다. 우리는 급히 인터넷을 뒤졌으나 허망하게 두 시간 여를 날렸다.


서둘면 바보가 된다. 차분히 생각하는 시간을 오 분만 가졌어도 회의실에서 대화 나누던 그 시각에 우린 이미 집이었을 것이다.


https://brunch.co.kr/@crispwatch/71






그래도 우린 추억을 하나 만들었으니까. 라고 자위해 본다.

:)


매거진의 이전글 차 파실 때 유명 업체보다 돈 더 드립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