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웩 Sep 21. 2021

반응 없는 콘텐츠? 주제는 문제가 아니다.

주제 바꾸기 전 생각해볼 3가지 질문

안녕하세요,

수웩입니다.


이 글은 현재 올리는 콘텐츠에 반응이 별로 없어서 주제를 바꿀 지 고민하고 계신 분을 위한 글입니다.


콘텐츠에 반응이 없을 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이 주제가 별로인가?'일 것입니다.


다른 콘텐츠는 괜찮은데 특정 몇 개만 반응도가 떨어진다면 소재를 골라내면 되지만, 내가 올리는 콘텐츠 전체적으로 반응도가 떨어진다면 주제 자체에 대한 고민이 들 것입니다.


하지만, 내 콘텐츠에 반응이 없는 이유가 꼭 주제 때문만은 아닙니다.


주제부터 변경할 경우 어떤 주제를 선택할 지 다시 고민 해야 할 뿐더러 지금까지 쌓아온 콘텐츠와의 통일성도 떨어진다는 아쉬움이 생깁니다.


그래서 오늘은 콘텐츠 주제를 바꿔보기 전 확인해볼 질문들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질문은 총 3가지입니다.


1. 내 콘텐츠는 충분히 노출이 되고 있는가?
2. 내가 올리는 콘텐츠 주제가 플랫폼과 잘 맞는가?
3. 나와 비슷한 주제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크리에이터는 없는가?






1. 내 콘텐츠는 충분히 노출 되고 있는가?



내 콘텐츠 주제가 정말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기 힘든 주제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봐야 합니다.


10명이 보고 좋아요 1개가 눌리는 것과 100명이 보고 좋아요 1개가 눌리는 것은 분명 다르니까요.


어떻게 내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빈도를 늘릴 수 있을까요?


아마 당신의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유튜브 알고리즘, 블로그 상위 노출, 인스타그램 검색 탭 노출 같은 '상위 노출'이 아닐까 합니다.


이 방법은 확실히 노출량이 엄청납니다.


하지만 로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게 아니라면 운에 기대야 할 뿐더러,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고 해도 콘텐츠를 만들지 얼마 안 된 상황에서 로직까지 신경쓰면 정기적인 발행이 더 어려워지곤 합니다.







저는 다음 2가지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첫 번째, 다른 채널에 공유하기


콘텐츠를 올린 뒤, 그 주제와 관련된 다른 커뮤니티에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그룹, 네이버·다음 카페,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등 채널은 무궁무진합니다.


아직 주제가 명확하지 않아 어떤 곳에 올려야 할 지 잘 모르겠다면 제가 팀원들과 운영하는 콘텐츠 수익 관련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울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두 번째, 팔로워(서로이웃) 늘리기


내가 올리는 콘텐츠에 관심이 있을 것 같은 사람들과 맞팔(서로이웃) 관계를 맺는 방법입니다.


나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교류하며 그들이 내 콘텐츠를 보게 만든다면 노출량이 늘어나겠지요.


내 콘텐츠 주제를 바꾸기 전, 노출량을 먼저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2. 내가 올리는 콘텐츠 주제가 플랫폼과 잘 맞는가?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팟캐스트, 틱톡 등등 콘텐츠 플랫폼이 다양한 만큼 그 성격도 서로 다릅니다.


블로그는 텍스트,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유튜브는 영상, 팟캐스트는 음성, 틱톡은 짧은 영상 위주입니다.


단순히 형태만 다른 것이 아니라 해당 플랫폼을 즐기는 사람들의 연령층이나 취향도 서로 다를 것입니다.


지금 올리고 있는 콘텐츠의 성격이 내가 올리는 플랫폼의 특성, 또는 유저들의 특성과 잘 맞지 않을 수 있어요.


짧은 인사이트가 담긴 글은 블로그보다 인스타그램 카드뉴스가 더 눈에 잘 띌 것이고, 고찰을 통해 나온 깊이 있는 글은 틱톡보다 블로그에서 더 돋보일 것입니다.


목소리 위주의 콘텐츠라면 유튜브보다 팟캐스트가 더 어울리겠죠.







또는, 내가 다루는 콘텐츠 주제가 현재 만드는 콘텐츠 형태와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영상으로 보여줄 때 파급력이 큰 주제를 텍스트와 사진으로만 쓴다거나, 반대로 글로 적었을 때 더 와닿는 주제를 영상으로 만든다거나 하는 식이지요.


따라서 요즘 유행하는 플랫폼을 무조건 따라갈 것이 아니라 내가 현재 만드는 콘텐츠의 주제와 형태를 잘 살피고 어떤 플랫폼을 선택할 지 결정해야 합니다.


콘텐츠 주제를 바꾸기 전, 플랫폼 변경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3. 나와 비슷한 주제를 다루며 좋은 반응을 얻는 사람(사업체)는 없는가?



세 번째 질문을 바꿔 말하면 '벤치마킹할 대상은 없는가?'입니다.


'무엇을 하는 지'보다 '어떻게 하는 지'가 더 중요할 때가 있습니다.


같은 주제라고 해도 어떻게 푸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반응도는 천차만별이니까요.


나와 비슷한 주제로 기존에 콘텐츠를 잘 만들고 있다고 생각되는 크리에이터를 찾아보세요.


그냥 '좋다'고 느끼는 것에서 끝내지 말고 해당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콘텐츠를 만드는 지, 어떤 부분이 왜 좋다고 느껴졌는 지 구체적으로 분석을 해보고 내 콘텐츠에 적절히 적용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주의할 점은 벤치마킹은 그냥 베끼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벤치마킹은 잘 쓰면 굉장한 득이 되지만 잘못 쓰면 반대로 엄청난 독이 되기도 해요.


좋아보이는 걸 똑같이 따라하면 벤치마킹이 아니라 베끼기가 되니 어떤 점이 좋아 보였는 지, 현재 내 콘텐츠에 적용할 부분이 무엇인지 면밀히 분석해보는 과정을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주제를 바꾸기 전 여러가지를 시도해봐야 하는 이유는,


아무것도 시도해보지 않고 주제만 바꾸면 비슷한 상황을 또 맞닥뜨릴 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주제를 바꿔서 처음에 반응이 잘 나온다고 해도 그 정도 반응이 계속 나오지는 않을 것이기에 또 다른 위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어떤 주제로 콘텐츠를 만드는 지, 어떤 플랫폼에 올리는 지가 아니라 콘텐츠를 만들며 어려운 상황이 생겼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돌파구를 찾아보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콘텐츠 주제를 바꿀까 고민하고 계신다면 제가 이야기드린 방법 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콘텐츠 수익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궁금한 게 있으신가요?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한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주제를 바꾸기 전 다른 방향으로도 고민해보시면 좋겠다는 말씀 드리면서 이번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구독, 공유, 좋아요, 댓글은
글을 쓰는 데에 큰 힘이 됩니다.



여기를 눌러 구독하실 수 있어요.



함께 보면 좋은 이야기


콘텐츠 수익? 당장 '이것'부터 시작하세요. (1) (ft. 주제가 없다면)

콘텐츠 수익? 당장 '이것'부터 시작하세요. (2) (ft. 주제나 상품이 있다면)

블로그 포스팅 1개에 4시간, 혹시 당신의 이야기라면

콘텐츠 만들 때 시간, 부담을 줄이는 3가지 방법

당신이 전문가가 아니어도 돈을 벌 수 있는 이유

작가의 이전글 당신이 전문가가 아니어도 돈을 벌 수 있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