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행복한 의사 "Happy Doctor" 이용 설명서

210621 앱스토어 "해피닥터" 설명 내용

1.행복한 의사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행복한 의사는 의사를 만나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분들을 위해, 무료로 의사와 상담하여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비대면 의료상담 플랫폼입니다. 




2.행복한 의사는 어떤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나요? 


행복한 의사는 구글 번역을 활용하여 거의 전세계 사람들에게 의료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종, 국가, 종교, 빈부에 상관없이 누구나 의사의 조언이 필요한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록 100% 완벽한 통역을 제공하지 못하지만, 영어로 번역되는 문장을 잘 확인하고, 모국어로 의사에게 묻고 싶은 증상이나 상황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련된 사진이 있다면 첨부할 수도 있습니다. 번역된 영어문장이 맞는지 확인해줄 수 있는 친구가 있다면 도움을 받아서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행복한 의사는 정말로 의사들이 상담을 직접 해주나요? 


네 맞습니다. 세상에는 도움이 필요한 분들께 무조건적인 사랑을 나누고 싶은 의사들이 많답니다. 행복한 의사는 그렇게 의사로서 봉사를 통해 행복해지고자 하는 분들의 모임입니다. 행복한 의사는 현재 한국에서 처음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며, 재단 사무국에서 의사면허증과 전문의면허증을 일일이 확인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가 아니면 상담의사로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1차 상담은 응급의학과, 가정의학과 전문의, 일반의가 주축이 되어 상담하고, 더 자세한 조언이 필요한 경우 해당과 전문의가 상담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4.문의를 하면 답변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행복한 의사는 문의 등록 후에 6시간 이내에 답변을 해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만약 응급환자여서 빠른 답변을 필요로 하신다면 저희 서비스가 미흡할 수 있으니 다른 응급의료기관에 문의하시기를 권합니다. 더 빠르게 답변을 드리고 싶지만 현업에서 일을 하고 있는 의사분들이 봉사활동으로 상담을 해드리고 있기 때문에 모든 분들께 빠른 답변을 장담하기는 어려운 상황임을 양해해주십시오. 




5.답변이 달리면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행복한 의사는 문의글에 답변이 달리면 푸싱알림이 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장애나 기타 기술적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푸싱알림이 오지 않을 경우, 6시간 이상이 경과하였다면 앱을 재시작하여 확인해보기 바랍니다. 




6.행복한 의사의 답변을 100% 신뢰하고 그대로 하면 되나요?


행복한 의사 서비스는 원격진료 서비스가 아닙니다. 행복한 의사의 답변은 참고를 위한 조언으로 보셔야 합니다. 의사가 직접 환자의 상태를 눈으로 보고, 만져 보고, 검사장비를 통해서 진단하지 않는 한 100% 정확하게 질병을 진단하거나 조언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행복한 의사는 가급적 합병증 가능성이 크지 않거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만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행복한 의사의 조언대로 실행할 것인지의 여부는 온전히 이용자의 판단에 달려있습니다. 적극적인 의료적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가능한 현지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7.행복한 의사 어플을 설치했는데 무엇을 먼저 해야 하나요? (화면 설명 요)


앱을 설치하셨으면 상담에 필요한 간단한 신체정보(성별, 신장, 체중, 나이 등)를 입력하시고, 지금 겪고 있는 증상에 대해 자세하게 문의글을 올리면 됩니다. 필요에 따라 환부 사진을 함께 올리면 더 자세한 답변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이때 개인정보가 노출될 수 있는 사진이나, 진료와 관련 없는 사진을 올리면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8.행복한 의사는 정말 무료서비스인가요? 어떻게 운영이 가능한가요? 


행복한 의사는 의료인들의 재능기부로 운영되는 플랫폼입니다. 운영에 필요한 비용은 재단사무국을 통해 뜻있는 파운더들과 기부자들에 의해서 충당되고 있습니다. 추후 행복한 의사에 도움을 주고 싶은 개인이나 기업들로부터 후원을 받아서 운영될 것입니다. 




9.행복한 의사에 동참하고 싶은 의료인은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행복한 의사는 다양한 국가의 의료인에게 참여의 문을 열어놓고 있습니다. 플랫폼에서 봉사하고 싶은 의료인은 재단 사무국 이메일을 통해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10.행복한 의사 어플의 제비는 어떤 의미인가요? 


저희 재단의 로고는 동화 ‘행복한 왕자’에 등장하는 제비를 모티브로 하고 있습니다. 동화에서 제비는 왕자동상의 금장식과 각종 보석을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해주는 의로운 메신저 역할을 했습니다. 이 제비처럼 행복한 의사 플랫폼도 자신의 재능을 어려운 이웃들과 기꺼이 나누고자 하는 의료인들에게 좋은 도구가 되고자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만약 강사님을 다시 만나 뵙게 된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