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오직 하나의 세계 안에서 살아가고 있다. 어느 누구도 서로 다른 여러 세계를 왔다 갔다 하면서 살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는 이 하나의 세계를 여러 개의 차원으로 뜯어볼 수는 있다. 가장 쉽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자연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이다. 자연적 차원의 세계는 자연환경과 수많은 종의 개체들로 이루어진 부분이다. 자연환경은 땅, 바다, 행성 등을 가리키고 개체들에는 나무, 인간, 외계인(?) 등이 있다. 사회적 차원의 세계는 인문환경과 오직 인간들로 이루어진 부분이다. 인문환경은 논밭, 도시, 미디어 등 자연을 바탕으로 인간이 만든 모든 환경을 말한다. 이외에도 세계는 여러 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세계를 살아가는 모든 개체는 생명을 지니고 있다. 세계가 여러 차원으로 나뉘듯이 생명 또한 여러 차원으로 나눠볼 수 있다. 자연적 차원의 세계에 해당하는 것은 자연적 생명, 사회적 차원의 세계에 해당하는 생명은 사회적 생명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적 생명은 가장 근본적인 의미의 생명으로, 흔히 말하는 목숨이다. 한 번 잃으면 모든 것이 끝나고 돌이킬 수 없다. 개체들은 자연적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먹이 사냥, 광합성, 운동 등의 활동을 한다. 자연적 생명을 잃지 않으려면 수술과 같은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기도 하다. 사회적 생명은 친구들과 대화하거나, 거리를 자유롭게 걸어 다니는 등 사회적 차원의 세계에서 행하는 모든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힘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생명 또한 자연적 생명과 마찬가지로 다치거나 잃을 수 있다. 사회적 생명을 유지하려면 법 준수, 잘못에 대한 사과 등이 필요하다. 사회적 생명을 잃을 수 있는 위기 상황에서는 변호인의 조력 등이 필요할 수도 있다.
사회적 생명에 관한 첫 번째 예시는 나락이다. 나락이란 말은 원래 불교 용어로 일종의 지옥을 가리킨다고 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특히 유명인들에 대해 그들이 어떤 물의를 일으켰을 때 그들의 사회적 생명이 약해지는 것을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예를 들어, 유승준은 병역 기피 문제로 우리나라에 입국할 수 없게 되었다. 사회적 생명을 다친 것이다. 물론 잘못을 했을 때 그에 맞는 비난을 받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문제는 다른 이의 잘못을 일부로 들추어내는 것을 즐기는 행태이다. 연예인들에 관한 자극적인 소재들을 다루는 유튜브 채널들이 있다. 보통 많은 수익을 얻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심하면 거짓된 정보까지 동원하기도 한다. 이런 식으로 누군가의 사회적 생명을 부당하게 해치는 일은 자칫 그 사람의 자연적 생명까지 앗아갈 수 있다. 분명히 자제되어야 한다.
사회적 생명에 관한 두 번째 예시는 우울이다. 우울은 기본적으로 정신 건강의 문제이긴 하지만 사회적 생명을 병들게 하는 대표적인 요인이다. 우울로 인해 학교를 자주 빠진다든지, 맡은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한다든지 하게 되면 불성실하다, 무능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울은 사람을 칩거하게 만듦으로써 사회적 생명을 앗아가버릴 수도 있다. 우울로 다친 사회적 생명을 회복하려면 약물 치료든 심리 상담이든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우울이 심해져 자연적 생명까지 잃기 전에 제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적 생명을 생명이라고 부르는 순간 그것의 지위는 이전과 달라진다. 생명은 그 자체로 아주 조심스럽고 소중하게 다뤄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자연적 생명은 이미 그렇게 다루고 있다. 곳곳에서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다른 사람의 신체를 함부로 다루지 않고, 조금만 다쳐도 치료를 받는다. 하지만 사회적 생명은 자연적 생명에 비해 덜 그런 것 같다. (특히 온라인상에서) 남을 쉽게 비방하고, 거짓된 논란을 일으키고, 은근히 따돌린다. 앞으로 사회적 생명 또한 엄연히 생명의 일종이라는 인식이 퍼지고 자연적 생명을 다루듯이 서로의 사회적 생명을 대한다면 우리 사회는 더욱 평화롭고 행복한 사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