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먼저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목표가 분명해야한다

자기주도학습 코칭전략

by 꿈실천가 SUNCHA

부모가 먼저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

자기주도학습 코칭전략

students-1807505_1920.jpg


부모가 먼저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

BY SUNCHA


아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들에게 목표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었다.


목표가 있는 학생과

목표가 없는 학생의 차이는

엄청난 결과의 차이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명백한 목표가 없이 자녀에게 다양한 학원을 다니게 하고 강요하는 학부모들이 많이 있다. 자녀가 어떤 것을 잘하는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하면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어떠한 고민도 없이 단순히 남들이 학원에 보내니까 그냥 보내는 학부모들이 많다.


시기마다 학부모의 친구들 따라 좋다고 하는 학원을 이리저리 옮겨 다니는 철새 같은 학부모들이 많이 있다. 학부모의 친구가 피아노 학원을 보내면 자녀도 보내야 할 것 같고, 영어학원을 보내면 자신의 자녀도 영어학원을 보내 할 것 같다고 생각한다. 잘못된 부모의 선택으로 인해 자녀는 아무것도 모른 채 부모가 시키는 대로 가야 하고 부모가 보내는 학원을 다녀야 할지도 모른다.

a-book-4126483_1920.jpg


부모가 왜 공부를 하는지 목표가 분명해야 하는 이유 3가지를 살펴보자.


1. 자녀는 자신의 목표를 무엇을 가져야 할지를 전혀 모른다.

- 자녀는 유치원을 지나고 초등학교 1학년에서 6학년까지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잘할 수 있고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것을 하고 싶어 하는 지를 알아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녀들은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하물며 고등학교 3학년이 되어도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것을 하고 싶은 지를 모르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에 대한 목표와 자녀가 무엇을 잘하는지에 대하여 깊이 있게 고민하고 생각해야 한다.


2. 공부를 하면 무엇이라도 될 거야라는 막연한 생각을 버려야 한다.


- 자녀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무엇을 해야 잘하는지를 알지도 못한 채 그냥 아무것이나 배우고 익힌다고 해서 잘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공부를 조금 해서 성장해서 어른이 되어 무엇이라도 될 것이라는 생각을 버려야 할 것이다. 공부를 어느 정도가 조금인지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없이 그냥 목표를 선정하는 것은 목표가 없는 것과 동일하기 때문이다.


3. 공부에 대한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 집중하라.


- 공부에 대한 노력이라는 관점이 없이 단순히 결과만 바라보는 부모들이 많다. 수능에서 전국 1등을 했다거나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골퍼 선수가 되었다거나 김연아 선수처럼 피겨스케이팅으로 엄청난 선수가 되었다거나 하는 등 결과에만 초점을 두는 부모들이 많다.

하지만 공부를 잘하거나 운동을 잘하거나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는 것은 공부와 운동을 열심히 했다는 과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피나는 노력이 없이는 절대 세계적인 운동선수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university-105709_1920.jpg

대학교에 입학하고서도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학생들이 많다고 한다. 단순히 중학교에서 고등학교에서 왜 공부하는지에 대한 고민 없이 공부만 열심히 했기 때문이다. 공부가 왜 인생에서 중요한 지를 깨달을 시간 없이 우리는 오늘도 자녀를 학원에 보내고 있는지도 모른다.


부모가 먼저 왜 공부가 필요한 지를 분명한 가치관을 가져야 하고 스스로가 공부가 필요한 이유를 모른다면 어떻게 자녀에게 공부를 시키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 교육의 목표를 반드시 가져야 한다. 자녀가 성장해서 어떤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지, 자녀가 성장해서 사회에서 어떤 꿈을 가져야 하는지 등에 대한 분명한 가이드라인을 가지도록 부모부터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공부해야 한다.



-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