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캡틴 Oct 09. 2018

군대의 행정업무 시스템

군대상식

입대를 하기 전, 막연한 생각으로 군대는 전쟁을 억제하기 위한 집단이고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보니 훈련을 하고 체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실제 후보생 시절에도 체력단련을 강조하고 전술에 대하여 교육을 받다 보니 군대에서는 대부분 이런 전투능력 배양을 하는구나 생각했다. 

하지만 입대 후 느낀 것은 군대 역시 국가기관이고 공무원들이다. 그러다 보니 행정적인 것들을 무시할 수가 없다. 아무래도 전시가 아닌 평시이다 보니 행정적인 것들을 강조하고 있어 주기마다 행정적인 처리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검토한다. 그래서 어쩔 때는 행정적인 것이 우선시되기도 한다. 

훈련만큼이나 중요한 행정업무. 그 행정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간부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시스템들이 있는데 간부들이 직책과 상관없이 공통적인 것과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추려보았다.


1. 인트라넷

일부 기업에서는 기업 기밀을 지키기 위해 모두에게 열린 공간인 인터넷이 아닌 그들만의 인트라넷을 사용한다. 군대 역시 마찬가지다. 보안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그들끼리 연결된 인트라넷을 사용한다. 사무실에 있는 PC 자체가 인트라넷만 되고 외부와의 차단을 철저히 강조하여 USB하나 함부로 꽂아서는 안 된다.(핸드폰 충전한다고 PC에 연결했다간 징계를 받을 수 있다) 

그렇다고 업무를 할 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인터넷용 PC가 따로 존재하며 필요시 인터넷으로 자료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사용하기 위해선 별도의 절차를 걸쳐야 하는 까다로움 때문에 웬만해선 사용하지 않는다.  


2. 홈페이지

요즘 누구나 홈페이지가 있다고 하지만 군대에서 홈페이지가 필요할까? 하는 생각도 들 것이다. 하지만 군대에서도 홈페이지는 존재한다. 인터넷 상에서는 국방부 홈페이지나 육군 홈페이지까지는 볼 수 있지만 인트라넷으로 접속하면 사령부는 물론이고 연대급까지 홈페이지가 존재한다. 그냥 만들어둔 게 아니라 일정표를 게시하기도 하고 공지사항을 전파하는 등 업무가 이루어지고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면 메일이나 온나라 시스템으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행정업무를 하다 보면 접속을 할 수밖에 없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지휘관과의 대화라는 배너에 부대장(연대 홈페이지는 연대장, 사단 홈페이지는 사단장) 사진이 들어가 있는데 클릭하면 부대장에게 직통으로 메일 같은 것을 보낼 수 있는데 아무래도 부담스러워서 많이 사용하진 않는다. 가운데는 공지사항과 활동사진이 있고 위쪽 배너에는 각 참모부 업무게시판, 예하부대 게시판 등등이 있다. 하지만 사실상 로그인만 하지 그렇게 잘 활용하는 편은 아니다. 어떤 지휘관들은 홈페이지를 살리고자 홈페이지에서 많은 것들을 기록하게끔 시키기도 한다. 


3. 온나라 시스템과 군 메일

온나라시스템은 일반 사람들은 잘 모르겠지만 공무원들한테는 익숙한 이름일 것이다. 군대 역시 국가기관이기 때문에 온나라시스템을 사용한다. 상급부대나 타부대와 소통할 때 대부분 이것을 사용하며 가끔 개인적으로 자료를 주고받을 때는 군 메일을 사용한다. 일반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것과 다른 점은 다른 부대에 대해 상세히 알 수 있다는 점이랄까. 일반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온나라시스템에서는 부대에 대한 정보들을 알 수 없지만 군에서 사용하는  온나라시스템으로는 예하부대 및 소속 간부들이 누군지까지 알 수 있다. 또한 사용자를 검색하면 그 사람이 어디 속해있는지 알 수 있어 가끔 심심할 때 예전에 같이 근무했던 사람들이 지금 어디서 근무하는지 찾아보기도 한다.


4. 연대 통합행정업무 시스템

군대에서도 기록은 매우 중요하다. 오늘 뭐했는지 총기 및 인원은 이상 없는지 등등 부대 일지로 기록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장병들의 신상정보도 관리하는데 이러한 행정적인 업무들은 연대 통합행정업무 시스템(통상 '연통'이라고 부른다)에 기록한다.  부대 일지는 물론 병사 면담 기록, 인원 현황, 보급품 불출 현황 등등 다 여기에 기록하게끔 되어 있어 만약 부대에서 사고가 나면 가장 먼저 보는 것이 연통이기 때문에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5. 인사정보 시스템

군대에서 간부들의 인사정보를 관리하는 시스템인데 체력측정 결과, 수상기록, 자격증 현황 등등 군에서 보이는 개인의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진급심사를 할 때도 이 시스템에 기록된 자료를 보기 때문에 기록돼야 할 것이 누락되지 않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줘야 한다.

또 여기서 파생된 게 평정 시스템인데 1년에 2번 평정권자가 평정 대상자에 대한 근무평정을 남기게 되어있다. 이 또한 인사정보로 남아 진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군대에서의 추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