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은 성공했을까?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책과 현실]에서 맛보는 통찰

by 윤드류




노인은 과연 성공한 것일까? 실패한 것일까?


노인과 바다를 읽으면 노인이 대단하다고 생각하면서도, 다 낚은 청새치를 상어 떼에게 모두 뜯긴 것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물론 청새치의 뼈대는 남아있어서 모두 노인이 쪽배로 청새치를 낚은 것을 알게 됐지만, 과연 이걸 성공이라고 봐야 할까? 아니면 남들의 인정이 있더라도 노인의 경제적 상황이 달라진 것은 없고 쪽배도 거의 반파되었으니, 실패라고 봐야 할까?


노인과 바다로 토론하면 대부분 허무하다고 한다. 노인의 마지막(으로 보이는) 불꽃에 경의를 표하면서도 결과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실패로 본다. 물론 기껏 잡은 청새치를 거의 다 뜯겼으니 실패로 보일 수는 있다. 다만 노인의 목적은 처음부터 돈이 아니었다. 돈이 필요한 것은 맞지만, 노인은 생선을 잡는 것에만 집중하고 있었다. 소년 마놀린의 도움이 아니었다면, 아침에 먹을 밥도 제대로 사 오지 못할 정도로 빈곤한 노인은 생선을 잡을 체력부터 부족했을 것이다.


다만, 그렇다고 자신의 경제력을 한탄하며 어떻게든 일확천금을 노린 것이 아니라, 오로지 자기 능력을 증명할 생각만 있었다. 사실 노인이 돈을 원했다면, 자신의 전성기에 몇 번이나 능력을 증명하며 큰 배에 타서 돈을 벌 수도 있었을 것이다. 게다가, 박수칠 때 떠나라는 말처럼 자신의 전성기가 지나고서도 고생할 필요 없이, 사람들의 조롱을 들을 필요 없이 편하게 살 기회가 언제든지 있었다.


그럼에도 노인은 계속 낚시를 나갔다. 아주 작은 쪽배를 타고. 84일간이나 고기를 잡지 못해 가장 운이 없는 사람이라는 뜻의 ‘살라오’라는 아주 불명예스러운 별명까지 얻었다. 하지만 개의치 않고 다시 한번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갔다. 다른 사람은 모두 의심하고 심지어 소년 마놀린조차 노인의 곁을 떠났다. 하지만 노인은, 그 자신만은 자기 능력을 의심치 않고 계속해서 도전했다.


사실 노인이 청새치를 낚았기에 망정이지, 아니면 그저 전성기를 놓지 못하는 추한 노인의 발버둥으로 끝났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노인은 자기 능력을 잘 파악하고 있었고, 결국 청새치를 낚을 수 있었다. 긴 시간 배보다 큰 청새치와 사투하며 단 한 번도 포기를 생각하지 않고,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결국에는 청새치를 낚았다.

마치 월드컵에서의 호날두와 메시를 보는 듯했다. 호날두는 자기 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지 못해 욕심만 부리다가 추한 마지막 모습으로 퇴장했다. 팀에 보탬이 되지도 못했다. 메시는 팀이 모두 하나가 되어 역대급 결승전을 만들며 자신의 커리어에 마지막 방점을 찍었다. 사실 둘은 비슷한 시기에 경쟁자로서 서로 경쟁하며 다른 사람은 범접할 수 없는 기록을 쌓았다.


하지만 능력을 증명한 메시는 역대 최고 선수로 추앙받고 호날두는 추한 마무리로 사람들의 조롱을 받았다. 사실 둘은 한 끗 차이었다. 전성기에서 내려오고 있는 능력, 마지막 월드컵 등등. 자기 능력을 증명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졌다.


둘은 꺾이지 않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지만, 다른 결과를 맞이했다.


내가 무언가에 성공하면 작은 성공조차 뺏으려 달려드는 사람이 있는 것처럼, 상어 떼가 몰려와서 노인의 청새치를 모두 낚아채 갔다. 하지만 상어 떼조차 낚아채지 못한 것은 노인이 성공했다는 사실이다. 큰 배로, 여러 사람이 같이 낚시했다면 좀 더 쉽게, 좀 더 많이, 좀 더 안전하게 청새치를 낚았을지언정, 노인처럼 ‘위대한’ 일에 성공했다고 인정받지는 못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노인은 자기 능력을 입증함으로써 결국 성공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고 했다. 청새치의 크기를 봤을 때도, 청새치와 투쟁을 벌이다 손에 쥐가 났을 때도, 청새치를 노린 상어 떼와 혈투를 벌일 때도, 결국 머리를 제외한 모든 부분을 다 뺏겼을 때도 노인은 포기하지 않았다. 그리고 항구에 도착해 모두에게 인정받고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었다. 그 어떤 순간에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자기 일을 다한 노인이야말로 성공한 사람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국에서 배우는 영어는 외국에서 통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