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이야기
서울 시민의 탄소 중립 실천을 위한 서비스로 서울 내 가정이나 사업장의 전기, 수도, 도시가스 등 에너지 절약 정도와 서울시에 등록된 자동차의 주행거리 감축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한다. 서울 시민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또 누려야 할 통합에코마일리지.
서울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에코마일리지는 서울시 내 가정이나 사업장에서 전기, 수도, 도시가스 에너지를 절약한 정도에 따라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에너지 사용량과 절감률을 확인하고 온실가스 저감으로 환경을 보호한다. 에너지 절감 정도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하는데, 주민등록지상 서울시 거주 가구 대표 1인에게 지급한다. 직전 2년 대비 5% 이상 에너지를 절감했을 때 1만~5만 마일리지를 차등 지급하고, 평가는 에코마일리지 등록 다음 달부터 6개월 단위로 진행한다. 또 시민이 자율적으로 자동자 운행 거리를 줄여 온실가스와 미세 먼지 감축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승용차마일리지도 있다. 서울시에 등록된 12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차 소유자만 가입 가능하다. 1년 단위로 주행거리 감축에 따라 2만~7만 마일리지를 차등 지급한다. 1마일리지는 1원으로 환산하며, 온누리상품권, 도서문화상품권, 서울사랑상품권 등으로 전환하거나 기부 또는 지방세, 아파트 관리비 납부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단체 회원도 받는데 서울시 내 법인, 개인 사업자, 단체 등이 신청할 수 있고, 10% 이상 에너지 절감 시 건물 규모에 다라 최대 1000만 원까지 지급한다. 통합에코마일리지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이용할 수 있다 .
고농도 미세 먼지 발생이 잦은 12월부터 3월까지 한층 강력한 집중 관리 대책을 마련해 미세 먼지 고농도 발생 횟수와 강도를 낮춘다. 12~3월에 직전 2년 동 기간 평균 에너지 사용량 대비 20% 이상 절감하면 추가로 1만 마일리지를 제공한다.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
국민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민간기업의 친환경활동 이용 시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다.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이용할 수 있다. 전자영수증 발급, 텀블러 이용, 일회용컵 반환, 리필스테이션과 다회용기 이용, 무공해차 대여 등을 실천하면 현금 또는 카드사 포인트로 지급한다.
1. 5등급 차량 매연 감축 장치 부착하기
2. 공회전 줄이고 친환경 운전 습관 지키기
3.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기
4. 겨울철 적정 난방 온도(공공 18℃, 민간 20℃ 이하) 유지하기
5. 에코마일리지, 승용차마일리지 가입하기
6. 미세 먼지 농도 높은 날 가급적 외출 자제하기
7. 외출 시 대기오염이 심한 곳은 피하고 활동량 줄이기
8. 외출 후 깨끗이 씻기
9. 공기청정기나 환기 시스템 필터 점검하기
10. 미세 먼지 농도 높은 날에도 10분씩 하루 세 번
11. 환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