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조선미녀라고 들어본 적이 있는지? 무슨 드라마 제목인가 싶겠지만……
요즘은 틱톡, 유튜브 등의 소셜 미디어 덕분에, 인지도가 없던 브랜드가 하루 아침에 아마존 베스트 셀러가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조선미녀 제품이 그 중에 하나이다. 사실, 나도 잘 몰랐다가 작년에 내가 종사 중인 회사의 보스가 당신 딸이 너무 매니아여서 자기도 체험해보다 로열 고객이 되었다고 하면서, (내가 한국인이기에 이 제품을 쓰고 있는지, 한국에서는 얼마나 인기가 있는 제품인지) 물어보았기에 알게 되었지, 인스타나 틱톡을 하지 않는 40대 후반 아줌마가 쉽게 알기에는 어려운 브랜드이긴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도 K 뷰티에 관심있는 젊은 여성 동지들 사이에서는 많이 알려진 브랜드이다.
이 브랜드를 관리하는 곳은 K뷰티 전문 스타트업 구다이글로벌이다. 알아보니, 직접 만든 것은 아니고 시장에 매물로 나온 조선미녀의 독보적인 브랜드 특징에 주목하여 지난 2019년 조선미녀를 인수했다고 한다. 모던 한방 화장품이라는 콘셉트를 앞세워 처음부터 미주 MZ세대(남녀 불문) 를 겨냥했고, 틱톡 등 숏폼을 활용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친 결과 K 뷰티의 성공모델이 되었다. 브랜드 인수 첫해인 2020년에 매출 1억원을 시작으로, 2021년 30억원, 2022년에는 4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2023년 작년에는 2022년 대비 5배의 2000억원을 달성하겠다고 발표도 했다. (아직 공식 매출 데이타가 발표되지 않았다.) 국내에서는 한방 스킨케어 카테고리가 4~60대 중년 여성으로 고객 범위가 한정적인데 비해, 해외 시장에서의 성과는 타켓층 확장이라는 어마어마한 성과를 만들어 내었다. 마케팅 하시는 분들은 안다. Target market 확장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소수의 문화로 여겨졌던 K팝이 이제는 글로벌 대중음악 시장에서 매우 높은 위상을 갖게 되었고, K 드라마, 영화들의 활약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셀럽들의 선망성도 함께 높아지면 한국 뷰티 브랜드들이 시장 확장에 있어 큰 혜택을 보게 되었다. 조선미녀도 이런 시류에 잘 탑승해 진정한 글로벌 뷰티 브랜드 반열에 올라탄 것으로 분석된다. 사실 시류뿐이겠는가? 당연히 제품도 퀄러티가 상당히 좋은 것으로 써 본 분들의 로열티가 상당히 높고, 가격 또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보니 많이들 추천하시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비타민세럼을 좋아하나, 아무래도 미국에서는 강한 햇살로 피부보호를 많이 해야 하는 만큼, 가장 많이 팔린 대표 제품은 쌀썬크림이라고 한다. 화려한 치장보다는 맑은 피부에 집중했던 옛 조선미인들이 전통적으로 피부 미용에 사용됐던 쌀 추출물을 이용하여 만든 것으로 한방재료를 현대인에 맞게 재해석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기능성 건강 화장품으로도 포지셔닝 되는 것 같다. 네이밍은 또 어떤가? 전통, 한방, 아름다움의 의미를 조선+미녀라는 두 단어의 조합으로 모든 스토리가 설명이 되어 버렸다. 누가 만든 건지, 대단하다.
(개인적으로 이 회사와는 관련이 전혀 없다! Source Image from official site)
오늘, 조선미녀로 reminding 된 좋은 교훈. 비즈니스를 함에 있어 타이밍(Time to market) 필수! 큰 시장의 흐름을 내가 만들어 내면 좋지만, 그렇지 못한다 하더라도, 그 흐름에 빠르게 편승하여 edge가 있는브랜딩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시장 진입( market penetration)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