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문제 없는 삶? 그런 건 없습니다. 다만..

그 대신 좋은 00로 가득한 삶을 꿈꾸도록 해


1. ‘당신의 인생이 어땠으면 하나요?’


2. 이 질문에 대부분 ‘근심 걱정 없이 행복하고 쉽게 살고 싶다’ 생각할텐데요.


3. 그렇다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스스로에게 던져야 할 질문은 무엇일까요?


4. 대다수의 사람들은 ’나는 무엇을 즐기고 싶은가?’를 묻습니다.


5. 하지만 우리가 행복을 위해 반드시 해야하는 질문은 다음 2가지입니다.

‘당신은 어떤 고통을 원하는가?’ 그리고
‘무엇을 위해 기꺼이 투쟁할 수 있는가?’


6.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상은 원하지만 투쟁은 원하지 않습니다. 결과는 원하지만 과정은 원하지 않죠.


7. 하지만 삶은 그런 식으로 흘러가지 않습니다. 문제 없는 삶이란 없습니다.


8. 예를 들어, 멋진 몸매를 원하지만 운동으로 인한 고통과 육체적 고통은 원치 않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식단을 먹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도 원치 않죠. 하지만 이 과정 없이 멋진 몸매를 얻을 수 없습니다.


9. 결국 행복(=멋진 몸매)로 가는 길에는 똥 덩어리(=육체적 고통)과 치욕(=맛없는 식단)이 널려있는 셈입니다.


10. 그렇기에 우리는 ‘나는 무엇을 즐기고 싶은가’가 아니라, ‘나는 어떤 고통을 견딜 수 있는가’를 물어야 하는 것이죠.


11. 결국 행복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서 옵니다. 문제를 피하거나 아무런 문제가 없는 척한다면 결국 불행해 집니다.


12. 그러니 이 말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한 문제를 해결하면 곧 다른 문제가 잇따르지. 문제 없는 삶을 꿈꾸지 마. 그런 건 없어. 그 대신 좋은 문제로 가득한 삶을 꿈꾸도록 해”.



(참고)

<신경끄기의 기술>, 마크 맨슨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하고 싶은 건 다 하고 사는 ‘이 사람’의 비결